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사회경제적처지​

 

사회경제관계에 의하여 규정되는 사람들의 사회경제적지위와 상태.

사회경제적처지는 사회경제제도 특히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관계에 의하여 규정된다.

일정한 소유형태는 사람들의 사회경제적지위와 생활조건을 규정하며 어떤 사회경제적처지에 놓이는가에 따라 사회성원들은 각이한 계급과 계층들로 구분된다. 생산수단에 대한 사적소유가 지배하는 사회경제관계는 사회성원들을 착취계급과 피착취계급으로 갈라지게 하며 그들은 서로 대립되는 사회경제적처지에 놓이게 한다. 착취계급들은 사회경제적으로 모든 권리를 독차지하고 근로인민대중을 가혹하게 억압착취하며 생산물을 독점하고 호의호식하면서 부화방탕한 생활을 한다. 반대로 생산수단을 빼앗긴 근로인민대중은 아무런 자유와 권리도 가지지 못하고 기아와 빈궁속에서 허덕이게 된다.

사회경제적처지는 사람들의 사상의식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착취사회에서 근로인민대중의 비참한 사회경제적처지는 그들을 계급적으로 각성시키며 착취제도를 청산하기 위한 혁명투쟁에 나서도록 하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자본주의사회에서 로동계급을 비롯한 광범한 인민대중이 착취와 압박에 시달려 인간의 자주성이 무참히 유린되고 더는 살아갈수 없는 사회경제적처지에 놓이게 되면 그들은 지주, 자본가들을 반대하여 투쟁에 떨쳐나서게 된다.

오늘 자본주의나라들에서 근로자들은 아무런 사회정치적권리와 자유도 보장받지 못하고있으며 만성적인 실업과 물가등귀로 인하여 사회경제적처지는 더욱 악화되고있다.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사회주의사회에서 근로자들은 아무런 근심걱정없이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리고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