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손전화홈페지열람기
 

주체철학이 밝힌 철학의 사명​

 

2.2 주체철학은 철학의 사명에 맞게 전개된 철학

 

주체철학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세계관적으로 옳게 밝혀주어야 할 자기의 사명에 가장 충실히 이바지하는 철학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철학은 순수 리론을 위한 철학이 아니라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길을 정확히 밝혀준 철학입니다.》

철학의 사명은 어디까지나 사람들에게 옳은 세계관을 줌으로써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주는데 있는것만큼 철학이 자기의 사명에 충실하자면 반드시 인간의 운명개척의 방도를 밝혀주는것을 중심에 놓고 모든 철학적문제들, 세계관적문제들을 제기하여야 하며 철학의 전체내용과 체계도 거기에 과학적인 해명을 주는 방향에서 전개되여야 한다.

그러나 지난 시기의 모든 철학들에서는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세계관적으로 옳바로 밝혀주지 못하였다. 철학이 사람들에게 세계관을 준다는것과 옳은 세계관을 밝혀준다는것은 완전히 다른 의미를 가진다. 누구의 립장에서 어떤 세계관을 주는가 하는데 따라 철학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옳바로 밝혀줄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수도 있다.

주체철학 이전시기의 철학의 력사를 더듬어보면 세계를 관념, 정신으로 통일되여있는 세계로 본 관념론은 더 말할것도 없고 세계를 물질로 통일되여있는 세계로 본 유물론 그리고 세계가 끊임없이 운동변화발전해나간다고 본 변증법과 세계가 고정불변한 상태에서 존재한다고 본 형이상학을 비롯하여 력사상에 존재한 그 어떤 철학도 사람의 운명개척에 관한 문제들을 중심에 놓고 그것들을 과학적으로 해명하는 방향에서 세계관을 전개하고 체계화하지 못하였다.

주체철학은 종래의 모든 철학들과는 근본적으로 달리 인간의 운명개척의 정확한 길을 밝혀주어야 할 자기의 사명에 맞게 사람들에게 옳바른 세계관을 줌으로써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실질적으로 밝혀준다.

주체철학이 옳바른 세계관을 줌으로써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정확히 밝혀준다는것은 인간의 운명개척에 리론실천적으로 의의가 있을뿐아니라 그에 실질적으로, 직접적으로 이바지하는 철학적문제들을 제기하고 과학적으로 해명하였다는것을 의미한다.

주체철학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세계관적으로 밝히는데서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모든 문제들을 자기의 내용과 체계에 다 담고있으며 그것을 가장 높은 수준에서 완벽하게 해명하고있다.

주체철학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문제 그리고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가장 과학적으로 밝혀준다.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관한 원리,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밝혀주는 원리들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방도를 세계관적으로 밝혀주어야 할 중요한 문제들에 가장 정확한 해답을 주는 원리들이다.

특히 주체철학이 밝힌 운명의 주인은 누구이며 운명개척의 힘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명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가장 정확히 밝혀주고있다.

종래에는 그 어느 철학도 이 문제에 과학적인 해답을 주지 못하였다.

종교와 관념론철학이 사람의 운명은 초자연적인 힘에 의하여 지배된다는 신비주의를 설교하였다면 유물론철학은 이를 부정하였으나 사람의 운명의 주인이 누구인가 하는것을 해명하지 못하였다.

한편 형이상학은 사람은 주어진 운명에 순종해야 한다는 숙명론을 설교하였으며 이것을 부정한 변증법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가능성은 시사하였지만 인간의 운명개척의 힘이 어디에 있는가에 대하여서는 아무런 해답을 주지 못하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대한 가장 과학적이며 가장 전면적인 리해에 기초하여 철학사상 처음으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밝혀주는 원리인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위대한 철학적원리를 밝히였다.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 원리가 사람의 운명의 주인은 다름아닌 인간자신이라는것을 밝힌것이라면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원리는 사람의 운명개척의 힘은 다름아닌 인간자신에게 있다는것을 밝힌것이다. 운명의 주인이 사람자신이고 운명개척의 힘도 인간자체에 있다는 원리는 인간의 운명개척의 근본방도는 사람이 자기 운명을 자기 손에 틀어쥐고 자기 힘으로 개척하는데 있다는것을 밝혀주는 원리이다.

주체철학은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대한 해명으로부터 출발하여 사람이 살고있는 세계와 그 변화발전의 합법칙성, 세계를 보고 대하는 관점과 립장까지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새롭게 천명함으로써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인간의 운명개척의 방도를 전면적으로, 과학적으로 밝혀주고있다. 더 나아가서 사람, 인민대중의 운동으로서의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가장 과학적으로, 독창적으로 해명함으로써 사람, 인민대중이 사회력사적운동을 통하여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의식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는 길을 환히 밝혀주고있다.

이것은 주체철학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가장 정확한 방도를 밝혀주는 가장 과학적인 철학이라는것을 말해준다.

그러기에 인디아의 권위있는 학자였던 무케르지는 자기의 회상록에서 《물질이라는 일반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사람이라는 가장 발전된 존재를 중심에 놓고 그의 지위와 역할을 새롭게 규정한것은 17세기에 새로운 천체를 발견한것과 맞먹는 위대한 발견이라고 말할수 있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고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주체사상의 철학적원리에 나는 처음부터 공감하였고 그 리론을 따라야겠다는 결심을 새롭게 다지였다.》라고 피력하였다.

이것은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히는데서 근본적인 전환, 변혁을 가져온 주체철학에 대한 응당한 평가이다.

주체철학이 철학의 사명에 가장 충실한 철학이라는것은 주체철학이 참다운 혁명철학, 정치철학이라는데서도 뚜렷이 표현되고있다.

사람, 인민대중의 운명은 자연과 사회, 인간자신을 변혁해나가는 혁명투쟁을 통하여 개척되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사람,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은 정치를 통하여 실현된다.

사람, 인민대중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혁명투쟁이 어떻게 진행되며 운명개척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과 활동을 조직하고 지휘하는 정치가 어떻게 실현되는가 하는것은 철학이 혁명투쟁과 정치의 철학적기초, 원리적기초를 어떻게 밝혀주는가에 의하여 중요하게 좌우된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하기 위하여서는 혁명을 어떻게 진행해나가야 하며 어떤 정치를 실시하여야 하는가에 완벽한 해답을 줄수 있는 혁명투쟁과 정치의 가장 과학적인 철학적기초, 원리적기초를 밝혀주는것으로 하여 우리 당과 국가의 참다운 혁명철학, 정치철학으로 된다.

주체철학이 우리 당과 국가의 혁명철학, 정치철학이라는것은 혁명투쟁의 가장 위력한 정치적참모부인 우리 당과 그 강력한 정치적무기인 우리 국가가 우리 인민의 운명개척을 위한 사업을 어떻게 령도하고 조직지도하여야 승리적으로 이끌어나갈수 있는가를 가장 과학적으로, 원리적으로 밝혀주는 철학이라는것이다.

주체철학은 우리 당과 국가의 혁명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우리 당과 국가의 지도사상인 주체사상의 철학적기초와 함께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을 위한 혁명투쟁과 관련된 모든 원리들을 전면적으로 밝혀주고있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가기 위한 혁명의 근본원리와 혁명의 본질과 기본내용, 혁명운동의 합법칙성을 밝혀주고있다.

주체철학이 밝힌 혁명의 근본원리는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것이다.

주체철학이 밝힌 혁명의 본질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조직적인 투쟁이라는것이며 혁명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할 때까지 계속하여야 한다는것이다.

주체철학이 밝힌 혁명운동의 합법칙성은 혁명은 인민대중이 사상적으로 각성되고 조직되여야 일어난다는것이며 혁명이 끊임없이 승리적으로 전진해나가자면 혁명의 주체가 튼튼히 마련되고 그 역할을 비상히 높여나가야 한다는것이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을 위한 투쟁을 성과적으로 벌려나가는데서 일관하게 견지하여야 할 립장과 원칙을 밝혀주고있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을 위한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을 그 어떤 좌우경적편향도 없이 곧바른 승리의 한길로 전진시켜나가자면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혁명적당과 국가가 자기 활동의 전과정에서 자주적립장과 창조적방법을 확고히 견지함으로써 인민대중이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서의 권리와 책임, 역할을 다해나가도록 하여야 하며 사상을 기본으로 틀어쥐고나가는 원칙을 구현함으로써 사상적요인에 결정적의의를 부여하고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인민대중의 무궁무진한 사상정신력을 발동하는 방법으로 풀어나가야 한다는것을 천명하고있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인민대중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가는데서 나서는 혁명과 건설의 모든 원리와 지침들이 전면적으로 밝혀지게 되였으며 인민대중은 그 어떤 조건과 환경속에서도 자기 운명개척의 가장 과학적인 방도들에 의거하여 혁명과 건설을 승리에서 보다 큰 승리에로 끊임없이 앙양시켜나갈수 있게 되였다.

주체철학은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인민대중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가기 위한 사회발전을 가장 곧바른 길로 인도하는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의 원리적기초를 밝혀주는 정치철학이다.

철학이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주는 자기의 사명에 충실하자면 반드시 당과 국가가 옳바른 정치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원리적기초들을 밝혀주어야 한다. 그것은 인간의 운명개척을 위한 모든 활동은 정치에 의하여 인도되며 정치의 원리적기초는 철학에 의하여 밝혀지기때문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는 인민대중을 혁명과 건설의 주인으로 보고 인민대중에게 의거하며 인민을 위하여 멸사복무할데 대한 인민대중제일주의를 정치리념으로 내세우고 그것을 일관하게 구현하고있는 정치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리념인 인민대중제일주의와 우리 당과 국가의 인덕정치의 밑바탕에는 인민을 세상에서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내세우는 주체철학이 밝힌 주체의 인민관, 인민철학에 관한 사상이 놓여있다.

그것은 인민대중을 혁명의 주인으로 보고 인민대중의 무궁무진한 힘에 의거하여 혁명을 전진시켜나가야 한다는 관점과 립장이며 인민대중을 위하여 멸사복무해야 한다는 관점과 립장이다.

거기에는 인민대중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가기 위하여서는 혁명적당과 국가가 언제나 인민을 세상에서 제일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내세우는 정치, 인민의 지향과 요구, 리익을 최우선, 절대시하는 정치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사상이 담겨져있다.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는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외세에 굴종하여 외부세력의 강요에 따라 처리하거나 남의 도움을 받아 해결해나가는것이 아니라 그 어떤 극악한 조건과 환경속에서도 철두철미 자기의 확고한 주견을 세우고 독자적인 판단과 결심에 따라 우리 인민의 자주적지향과 요구, 우리 나라의 구체적실정에 맞게 우리 인민자체의 힘에 의거하여 풀어나가는 정치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자주정치의 근저에는 주체철학이 밝힌 자주성은 사람, 인민대중의 생명이며 나라와 민족의 생명이라는 사상이 놓여있다.

거기에는 사람, 인민대중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요구를 실현하는가 그렇지 못한가, 사회적인간으로서의 삶을 누리는가 누리지 못하는가를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주성이라는 사상이 밝혀져있으며 나라와 민족이 국제사회의 당당한 일원으로서 독자적이며 개성적인 발전을 이룩해나가는가 그렇지 못한가, 나라와 민족이 흥하느냐 마느냐는 온갖 외세의 지배와 예속, 간섭을 철저히 반대배격하고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해나가는가 그렇지 못한가에 달려있다는 사상이 밝혀져있다. 한마디로 말하여 인민대중과 나라와 민족에게 있어서 생명은 자주성인것만큼 인민의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하기 위한 투쟁을 령도하고 조직하는 당과 국가는 인민대중과 나라와 민족의 생명인 자주성을 견결히 옹호고수하는 정치를 실시해야 한다는것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는 전체 인민을 수령의 혁명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고 수령의 두리에 조직적으로, 도덕의리적으로 굳게 묶어세워 혁명의 주체를 비상히 강화하며 혁명의 주체의 역할을 높여 사회주의위업수행,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는 정치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이러한 정치의 밑바탕에는 주체철학이 밝혀주고있는 혁명의 주체에 관한 철학사상이 놓여있다.

그것은 혁명투쟁에서는 주체적요인, 정치사상적요인에 보다 큰 의의를 부여하여야 한다는것, 인민대중의 사상의식수준이 높고 주체적력량이 준비되였을 때에는 비록 다른 조건은 불리하여도 혁명을 주동적으로 추진시켜나갈수 있으며 어제도 오늘도 래일도 영원히 전체 인민을 하나의 사상으로 무장시키고 하나의 중심에 기초하여 조직적으로 굳게 묶어세우는 정치를 하는데 인민대중의 성과적인 운명개척의 근본방도가 있다는것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정치는 인민대중을 사상적으로 각성시키고 그들의 정신력을 발동시키기 위한 사상개조사업, 정치사업을 확고히 앞세우는 원칙에서 혁명과 건설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는 정치, 전체 인민이 앙양된 사상정신력으로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추동해나가도록 통일적으로 조직지휘해나가는 사상중시의 정치이다.

우리 당과 국가의 사상중시의 정치의 밑바탕에는 주체철학이 밝혀주고있는 사상론에 관한 원리가 놓여있다.

그것은 사상이 사람의 모든 활동을 규정하는 결정적요인이며 사람의 가치와 품격을 규정하는 기본요인도 다름아닌 사상이라는것, 혁명투쟁에서 결정적역할을 하는것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인것만큼 당과 국가가 운명개척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을 성과적으로 령도하고 조직지도하기 위하여서는 반드시 그들의 사상의식을 발동시키는 정치를 실시하여야 한다는것이다.

사람, 인민대중중심의 철학적원리를 우리 당과 국가활동에 철저히 구현하여 그 어떤 환경속에서도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으로 역경을 순경으로, 화를 복으로 전환시키면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완전히 실현되는 리상사회건설을 앞당겨나가는 우리 당의 정치의 위대한 생활력은 주체철학이야말로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을 위한 투쟁을 가장 곧바른 길로 향도하는 위대한 혁명철학, 정치철학이라는것을 뚜렷이 실증하고있다.

 

3. 결  론

 

이상과 같이 사람들에게 옳은 세계관을 줌으로써 인간의 운명개척의 길을 밝혀주는데 바로 주체철학이 밝힌 철학의 사명이 있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철학의 사명이 사람, 인민대중의 운명개척의 길, 방도를 밝혀주는것이라는것이 과학적으로 해명됨으로써 사람중심의 철학의 출발적전제가 마련되게 되였으며 철학이 자기의 뚜렷한 목적을 가지고 발전해나갈수 있게 되였다.

오늘 주체철학은 경애하는 김정은동지의 현명한 령도밑에 우리 당과 국가활동의 지도적지침으로, 인민대중의 자주위업, 사회주의위업을 향도하는 시대사상으로 더욱 발전풍부화되고있다.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우월한 주체사상의 조국에서 사는 높은 긍지와 자부심을 안고 그것을 더욱 깊이 연구하며 그 과학성과 독창성을 해설선전하기 위한 사업을 보다 힘있게, 보다 심도있게 벌려나감으로써 주체철학이 온 누리에 더욱 찬연한 빛을 뿌리게 하여야 할것이다.

 

김일성종합대학 교수 박사 박명남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