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등록 |  학생가입 
첫페지로
 

남녀평등권법령​

 

오늘 공화국에서는 녀성들이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참다운 인권을 보장받으며 행복하고 존엄높은 생활을 마음껏 누리고있다.

 

- 사회의 당당한 주인으로 보람찬 삶을 누려가는 공화국의 녀성들 -

 

공화국에서는 녀성의 인격을 존중하는것이 하나의 사회적풍조로, 미덕으로 되고있을뿐아니라 사회주의헌법과 녀성권리보장법, 사회주의로동법을 비롯한 많은 법들과 녀성들을 위한 국가적, 사회적시책들에 의하여 녀성들의 모든 권리가 실현되고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혁명위업수행에서 녀성문제의 중요성을 깊이 통찰하시고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의 불길속에서 주체의 조선녀성운동의 시원을 열어놓으시였으며 그 빛나는 전통을 마련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해방후 녀성문제를 반제반봉건민주주의혁명의 중요한 구성부문으로 규정하시고 녀성들을 식민지적 및 봉건적압박과 예속에서 해방하고 그들의 세기적숙망을 풀어주시기 위하여 《북조선남녀평등권에 대한 법령》을 작성하시고 주체35(1946)년 7월 30일 북조선림시인민위원회에서 채택실시하도록 하시였다.

남녀평등권법령은 모두 9개 조항으로 되여있다.

그 중요내용에는 녀성들이 정치, 경제, 문화생활의 모든 령역에서 남자들과 동등한 권리를 가지며 각급 주권기관선거에서 남자들과 동등하게 선거할 권리와 선거받을 권리를 가지며 남자들과 꼭같은 로동의 권리와 동일한 임금과 사회보험 및 교육의 권리를 가진다는것 등이 밝혀져있다.

이 법령은 녀성들을 수세기에 걸친 봉건적압박과 굴욕에서 해방하고 그들에게 사회생활에서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보장하여준 참다운 민주주의적법령이다.

남녀평등권법령의 실시는 녀성들이 남자와 동등한 권리를 가지고 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생활에 참여할수 있는 길을 열어놓았으며 그들이 새 사회건설의 당당한 주인으로서 혁명과 건설을 더욱 힘있게 다그쳐나갈수 있게 하였다. 남녀평등권법령의 실시는 또한 온갖 착취와 억압, 굴욕과 천대를 받고있는 남조선녀성들에게 새로운 힘과 용기를 안겨주었으며 그들의 민주주의적권리와 자유를 위한 투쟁을 힘있게 추동하였다. 또한 이 법령의 실시는 민주주의적권리와 자유를 위하여 투쟁하는 전세계 진보적녀성들에게 커다란 고무를 안겨주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