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절 인생관의 본질

 

 

주체의 인생관은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주체의 사회력사관, 주체의 혁명관과 함께 주체철학의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룬다.

철학이 사람의 운명개척의 길을 완벽하게 밝혀주자면 삶에 대한 옳바른 견해와 관점까지도 밝혀주어야 한다. 철학이 밝혀주는 세계관은 그것이 사람의 인생에 구현되여야 생활력을 가지게 된다. 여기로부터 과학적세계관을 어떻게 사람의 생활에 구현할것인가 하는 문제가 제기된다. 이 문제에 대한 해답을 주는것이 인생관이며 인생관을 통하여 사람은 운명개척의 완벽한 길을 찾게 된다. 인생관이 주체철학의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루는 리유가 여기에 있다.

주체의 인생관에 대하여 잘알자면 먼저 인생관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리해를 가져야 한다.

 

△ 인생관의 본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세계에서 인민대중을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보는것이 우리의 철학적세계관이며 인민을 위해 복무하며 한생을 인민을 위해 헌신하는것이 우리의 인생관입니다.》

인생관은 인간의 생명과 생활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이다. 다시말하여 인생관은 인간의 삶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이다.

삶은 사람이 생명을 지니고 생활해나가는 과정이다. 사람이 산다는것은 생명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생활을 해나간다는것이다. 그러므로 삶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은 곧 사람의 생명과 생활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으로 된다.

- 인생관은 삶에 대한 견해이다.

삶에 대한 견해는 사람의 고유한 생명, 고유한 생활이 어떤것인가에 대한 리해이다.

세계에서 유일한 사회적존재인 사람에게는 고유한 생명과 생활이 있다.

사람이 사회적존재로서 마땅히 지녀야 할 고유한 생명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명의 요구를 실현해나가는 사람의 고유한 생활은 어떤것인가에 대한 리해가 바로 삶에 대한 견해이다.

- 인생관은 삶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이다.

삶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은 사람의 고유한 생명, 생활을 귀중히 여기고 빛내이는데서 견지하여야 할 행동원칙이다.

사람에게는 사회적존재로서 살아나가는데서 귀중히 여기고 빛내여야 할 고귀한 생명과 생활이 있다.

사람이 사회적존재로서 어떤 생명과 생활을 귀중히 여기고 어떻게 빛내이겠는가 하는 일반적인 행동원칙이 바로 삶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이다.

 

△ 인생관에서는 삶의 가치에 관한 문제가 기본

인생관에서 삶의 가치에 관한 문제가 기본으로 되는것은 인생관의 모든 원리와 내용이 삶의 가치가 어디에 있으며 값높은 삶을 누리는 길이 어디에 있는가를 밝혀주는데로 지향되기때문이다.

삶의 가치는 사람들의 본성적요구가 어느 정도로 실현되였는가에 의하여 규정된다.

사람들은 자기가 살아갈 삶의 로정을 정하고 그에 맞게 생활해나간다. 이것은 결코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그 수준과 내용에서 언제나 꼭같다는것을 의미하지않는다.

사람들은 자기의 준비정도와 처지, 조건에 따라 서로 각이한 생의 로정을 선택하며 서로 다른 운명의 결과를 만들어낸다.

때문에 생을 마무리하고 사람들의 인생행로를 총화해보면 일생을 사회적비난과 치욕속에서 살아온 사람도 있고 일생을 사회적존경과 선망속에서 긍지를 안고 빛나게 산 사람도 있다. 사람들의 각이한 인생행로는 사람의 삶이 다양하며 그가운데는 질적으로 차이나는것들도 있다는것을 말해준다.

사람들의 삶의 차이는 그것이 사람의 본성적요구가 얼마나 실현되는 삶인가 하는데서 서로 구별되는 차이이다.

사람의 본성적요구가 실현되는 정도에 의하여 규정되는 매 사람들의 삶의 특성을 바로 삶의 가치라고 한다.

인생관은 삶의 가치문제에 해답을 주는것을 통하여 삶의 보람과 행복에 대하여서도 밝혀준다.

삶의 가치문제는 삶의 보람, 행복문제와 하나로 통일되여있다.

사람은 생활에서 언제나 보람이나 행복과 같은 일정한 감정정서를 체험하며 그에 기초하여 생활을 진행한다.

사람은 일정한 생활적요구를 내세우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성과적으로 벌려나가거나 그 결과가 긍정적일 때 생활에서 보람차고 행복한 감정정서를 체험한다. 보람이 생활적요구실현으로부터 느끼게 되는 긍지와 자부심의 감정정서로 표현된다면 행복은 기쁨과 만족의 감정정서로 표현된다.

한편 사람은 생활적요구를 실현하기 위한 활동을 제대로 벌려나가지 못하거나 그 결과가 부정적일 때에는 생활에서 불안하고 불행한 감정정서를 체험한다. 불안이 생활적요구가 제대로 실현되지 않는데로부터 느끼게 되는 초조감과 위구심, 걱정과 불편감과 같은 감정정서로 표현된다면 불행은 허무감과 수치감, 괴로움과 슬픔 등의 감정정서로 표현된다.

사람이 생활과정에 체험하게 되는 각이한 감정정서는 본질상 삶의 가치의 반영이다.

사람이 생활에서 어떤 내용의 감정정서를 어느만한 수준에서 체험하는가 하는것은 삶의 가치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은 값있는 생활을 누려나갈 때 긍지와 보람, 행복감을 체험하며 값없는 생활을 할 때 불안과 자신에 대한 환멸, 불행을 느낀다. 이런 의미에서 값높은 생활과 보람있고 행복한 생활은 내용상 일치한다.

삶의 보람과 행복은 삶의 가치에 대한 태도에 따라 사람마다 서로 다른 내용으로 체험된다.

삶의 가치에 대한 태도가 어떠한가에 따라 사람들이 체험하는 감정정서의 내용과 형태가 달라지기때문에 사람은 자기가 주관적으로 체험하는 감정정서의 내용과 형태에 따라 삶의 가치를 평가하여서는 안된다.

사람이 자기가 주관적으로 만족스럽고 기쁘다고 하여 자신의 생활자체를 값있는것으로 자부하는것은 잘못이다. 문제는 어떤 내용의 생활에서 긍지와 기쁨을 느끼는가 하는데 있다.

사람의 사회적본성에 맞는 생활에서 체험되는 긍지와 기쁨속에 사람의 참다운 보람과 행복이 있다.

자기의 사회적본성을 옳게 자각하고 삶의 가치에 대한 정확한 태도를 가진 사람은 값있는 생활로 하여 느끼는 참다운 긍지와 기쁨을 체험한다.

그러나 사람의 사회적본성을 옳게 자각하지 못하고 삶의 가치에 대한 그릇된 태도를 가진 사람은 변태적이며 기형적인 생활에서 만족을 느낀다.

사회적인간의 본성이 억제당하는 생활에서 모욕과 수치감을 느낄줄 모르고 변태적인 생활에서 만족을 느끼는 사람은 사실상 가장 불행한 사람이다.

사람이 삶의 진정한 보람과 행복을 체험하자면 응당 값높은 삶에 대한 옳은 관점과 립장을 가지고 그러한 삶을 누리는데로 생활을 지향시켜나가야 한다.

값높은 생활과 보람있고 행복한 생활은 내용상 일치하기때문에 인생관이 밝혀주는 삶의 가치문제는 곧 삶의 보람과 행복에 관한 문제로 된다.

삶에 대한 견해, 관점과 립장으로서의 인생관은 결국 삶의 가치, 삶의 보람과 행복은 무엇이며 값높은 삶, 참다운 보람과 행복을 누리는 길이 어디에 있는가 하는것을 밝혀준다.

주체의 인생관에 의하여 인생관의 본질이 과학적으로 밝혀지고 삶의 가치에 관한 문제가 기본으로 된다는것이 해명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삶에 대한 가장 옳바른 견해와 관점, 립장을 가지고 삶을 아름답고 참되게 빛내여갈수 있게 하는 고귀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