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절 혁명운동의 력사적발전과정

 

 

혁명운동은 매개 나라들의 사회력사적조건에 따라 각이한 류형과 형태로 벌어지게 되며 일정한 합법칙성을 띠고 발전한다.

그러므로 사회력사적조건이 변화발전하는데 따라 혁명운동이 력사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쳐 발전완성되는가를 해명하여야 혁명운동의 합법칙성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밝힐수 있다.

혁명운동에 있게 되는 력사적단계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로동계급을 비롯한 근로인민대중이 세계를 지배하는 위대한 력량으로 등장한 새시대는 그들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여 그것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하며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승리적으로 실현해나갈수 있게 하는 새로운 세계관의 출현을 요구하였습니다. 이 력사적과제는 주체사상이 창시됨으로써 빛나게 해결되였습니다.》 

혁명의 종국적목적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는데 있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자면 그들을 온갖 사회적예속과 자연의 구속, 낡은 사상과 문화의 구속에서 해방시켜 사회와 자연과 인간자신의 완전한 주인으로 되게 하여야 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하여 나서는 이 모든 혁명과업들을 어느 한 시점에서 한두차례의 혁명을 수행하는것으로 다 해결할수 없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투쟁은 필연적으로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발전완성되여나가게 된다.

혁명운동의 력사적단계들은 크게 민족해방, 계급해방, 인간해방의 과업을 실현하는 단계들이다.

민족해방혁명은 외래제국주의자들의 지배와 예속을 청산하고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다.

계급해방혁명은 인민대중이 온갖 계급적착취와 억압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되기 위한 혁명이다.

인간해방혁명은 인민대중을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까지 해방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혁명운동이다.

혁명운동의 력사적발전과정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운동은 그들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인 낡은 사회를 뒤집어엎고 새 사회를 수립하기 위한 투쟁으로부터 시작되여 낡은 사회의 유물인 사상, 기술, 문화적락후성을 청산하기 위한 투쟁으로 끊임없이 계속되여나간다.

민족해방혁명과 계급해방혁명에 의하여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이 실현되며 인간해방혁명에 의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완전히 실현된다.

- 식민지, 반식민지나라들에서 인민대중의 혁명운동은 민족해방혁명으로부터 시작된다.

민족적예속과 계급적예속이 얽혀져있는 식민지, 반식민지나라들의 조건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실현을 위한 투쟁은 민족해방혁명으로부터 시작되여 발전해나가는것이 합법칙적이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실현에서 나서는 제일 선차적인 문제는 사회정치적으로 자주성을 실현하는것이다.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유린하는 기본요인은 민족적예속과 계급적예속이다.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자면 민족적예속에서 벗어나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부터 실현하여야 한다.

• 민족해방혁명이 자주성실현을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운동에서 첫 단계의 혁명투쟁으로 되는것은 인민대중의 운명이 민족의 운명과 하나로 밀접히 련결되여있기때문이다.

민족은 사회에서 각이한 계급과 계층을 망라하는 가장 포괄적이며 공고한 운명공동체이며 사회생활의 기본단위이다. 인민대중은 민족국가를 단위로 하여 살아나가고 운명을 개척해나간다. 민족의 절대다수를 이루는것은 인민대중이다.

인민대중은 민족의 테두리안에서 정치, 경제, 문화적련계를 맺고 살며 활동한다. 계급과 계층도 민족의 구성부분이며 개인의 운명도 민족의 운명에 의하여 규정된다.

민족을 떠나서는 인민대중이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갈수 없으며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이 보장되지 않고서는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실현될수 없다. 민족의 운명과 인민대중의 운명은 하나로 련관되여있다.

민족의 운명속에 인민대중의 운명이 있고 계급과 계층, 개인의 운명도 있다.

그러므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자면 무엇보다도 민족의 자주성부터 실현하여야 한다. 외래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통치를 뒤집어엎고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여야 인민대중은 민족의 자주적발전과 번영속에서 자기의 자주성을 실현해나갈수 있다.

• 민족해방혁명이 자주성실현을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운동에서 첫 단계의 혁명투쟁으로 되는것은 민족해방의 위업을 실현하는것이 계급해방, 인간해방을 위한 필수적전제이기때문이다.

민족이 외세에게 예속되고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이 외래침략자들에게 롱락당하는 상태에서는 계급해방도, 인간의 완전한 자주성도 실현할수 없다.

민족해방의 위업이 실현된 조건에서만 계급해방의 과업을 전면에 내세우고 성과적으로 수행할수 있다. 제국주의자들은 식민지나라 인민대중을 직접 가혹하게 억압착취할뿐아니라 저들의 식민지통치를 유지하기 위하여 민족내부의 반동적인 착취계급을 적극 비호하고 그들의 특권을 보장해주면서 저들의 하수인으로 리용한다.

인민대중에 대한 착취와 억압을 생존방식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제국주의자들과 식민지나라의 반동적착취계급은 본질적으로 일치하다. 그런것으로 하여 이들은 서로 결탁되여 비호하고 추종하면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유린말살한다.

제국주의식민지통치를 끝장내지 않고서는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와 억압, 온갖 불행과 고통을 낳는 착취계급과 착취제도를 청산할수 없으며 따라서 민족해방을 실현하는것은 계급해방을 이룩하기 위한 필수적전제로 된다.

다른 나라와 민족을 예속시킨 제국주의자들은 저들의 식민지통치에 유리한 조건을 마련하기 위하여 피압박인민대중이 사상문화적으로 발전할수 없도록 갖은 책동을 다한다.

제국주의자들은 식민지나라들에 노예적굴종사상과 퇴페적인 생활양식 등 온갖 낡고 반동적인 사상문화를 주입시키고 퍼뜨리면서 피압박민족의 민족정신과 민족성을 말살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국주의식민지통치하에서는 민족의 정치적발전은 물론 경제문화적발전도 심히 억제당하며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실현될수 없다. 때문에 민족해방을 실현하는것은 인간해방을 이룩하기 위한 필수적전제로 된다.

민족해방혁명의 기본과업은 외래제국주의침략자들과 그와 야합한 민족반역자, 주구들을 청산하고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당당히 행사하는 자주독립국가를 건설하는데 있다.

민족해방혁명의 동력은 로동자, 농민뿐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는 각계각층의 광범한 대중이다. 민족전체의 단합된 힘은 민족해방혁명의 결정적힘이다.

민족해방혁명을 수행하는 기본방도는 조직적인 무장투쟁을 전개하는것이다.

식민지, 반식민지나라 인민들은 민족의 단합된 힘에 기초한 조직적인 무장투쟁을 벌림으로써만 외래제국주의침략자들을 물리치고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할수 있다.

- 계급해방혁명은 민족해방혁명이 완수된 다음 순차적으로 나서는 혁명투쟁이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투쟁이 민족해방혁명에 이어 새로운 높은 단계인 계급해방혁명으로 발전해나가는것은 합법칙적이다.

그것은 계급사회에서 사람들의 운명이 계급의 운명과 직접 련관되여있으며 착취사회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구속하는 기본요인이 계급에 의한 계급의 지배와 착취이기때문이다.

인민대중은 계급해방혁명을 통하여 자기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며 인간해방의 과업을 전면에 내세우고 실현해나갈수 있는 근본조건을 마련해나간다.

계급해방혁명의 기본과업은 착취계급과 착취제도를 청산하고 인민대중을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만드는것이다.

계급해방의 력사적과업은 사회주의혁명을 통하여 완수된다. 사회주의혁명에 의해서만 사람에 의한 사람의 착취, 계급에 의한 계급의 지배를 완전히 청산할수 있다.

사회주의혁명의 동력은 로동자, 농민뿐아니라 선진적인 지식인을 비롯한 자주성을 옹호하는 여러 계급과 계층이다.

자본주의가 발전한 나라들에서는 직접 사회주의혁명을 수행함으로써 계급해방의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나 자본주의가 정상적으로 발전하지 못하여 봉건적관계가 남아있는 나라들에서는 인민민주주의혁명을 완수하고 계속하여 사회주의혁명을 수행함으로써 계급해방의 과업을 성취하게 된다.

- 혁명운동에서 계급해방의 과업이 수행된 다음 인간해방의 과업을 수행하는것이 전면에 나선다.

인간해방혁명은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이 실현된데 기초하여 진행되는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의 가장 높은 단계이다.

인간해방혁명을 통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완전히 실현되며 혁명투쟁의 종국적승리가 이룩된다.

인간해방혁명의 기본과업은 자연을 개조하고 생산력을 발전시켜 인민들에게 유족하고 풍부한 물질생활을 마련하여주며 그들의 머리속에서 낡은 사회가 남겨놓은 락후한 사상과 문화를 뿌리빼고 온 사회에 혁명적인 사상과 문화가 지배하도록 하는데 있다.

인간해방의 력사적과업은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통하여 실현된다.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은 민족해방혁명과 계급해방혁명의 과업이 완수된 다음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계속혁명의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

인민대중은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을 통하여서만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까지 완전히 해방되여 인간해방의 과업을 완수하고 자기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할수 있다.

주체의 혁명관에 의하여 혁명운동의 력사적발전과정이 과학적으로 밝혀짐으로써 혁명운동의 합법칙성이 전면적으로 해명되게 되였으며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투쟁을 힘있게 고무추동하는 고귀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