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사람의 본질적특성의 사회적성격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의 사회적속성은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발생과 발전과정, 다시말하여 사람의 사회적활동과 사회적관계의 력사적발전과정을 통하여서만 형성발전될수 있습니다.》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회력사적으로만 형성되고 발전되는 사회적속성이라는데서 생물학적속성과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사람의 본질적속성이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하는 속성이라는것은 그것이 자연이 아니라 사회가 인간에게 부여하고 력사적으로만 발전하는 속성이라는것 다시말하여 사람이 사회를 이루고 사회적관계를 맺고 활동하는 과정에 형성되고 발전해나가는 속성이라는것이다.

물론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람의 고도로 발전된 유기체를 떠나서 생각할수 없다.

사람의 발전된 유기체는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질수 있는 생물학적바탕으로 된다. 그러나 사람이 발전된 유기체를 가지고있다고 하여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저절로 형성되는것은 아니다. 사람의 발전된 유기체를 떠나서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지만 사람의 발전된 유기체자체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낳는것은 아니다. 사람이 타고나는것은 생물학적속성뿐이며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회생활과정에 형성되고 발전한다. 자연이 인간에게 자연적, 생물학적속성을 부여한다면 사회는 인간에게 사회적속성을 부여한다.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람이 사회적관계를 맺고 활동하는 과정에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는 속성,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발생발전과정을 통하여 형성발전되는 속성이다.

이것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언제부터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하는가 하는것이 사회적관계, 사회적실천과정에 의하여 규정된다는것을 의미한다.

-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발전된다는것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가.

이것은 사람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이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는데서 표현된다.

•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발전된다.

사람이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 되기 위해서는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가져야 하며 사람은 사회를 이루고 살면서 비로소 자기의 요구와 리해관계를 반영한 사상의식을 가지게 된다.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이 생존하는 과정은 사회적련계와 협력을 이룩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곧 목적과 계획을 세우고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면서 그것을 실현해나가는 과정이다. 사람은 집단을 이루고 공동생활을 하면서 비로소 사물현상에 대한 자기의 요구와 리해관계를 자각하고 세계에 대한 자주적인 관점과 태도를 가지며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는 사회적존재로 된다.

인류사회려명기 원시인들은 원시공동생활을 하는 과정에 미숙한 수준에서나마 사물현상에 대한 태도를 가지게 되였으며 자기의 요구와 리해관계에 비추어 다른 사람과 집단에 대한 관점을 세우고 도덕관념과 정서도 가질수 있게 되였다. 사람의 발생은 곧 사회의 발생을 의미하며 사회가 이루어지면서 사상의식을 가진 사람이 출현하게 되였다.

• 과학지식과 기술, 기능도 역시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된다.

사람이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 되기 위해서는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함께 과학지식과 기술, 기능을 가져야 하며 이것 역시 사람이 사회를 이루고 살면서 사물현상들을 개조변혁해나가는 과정에 가지게 된다.

사람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집단생활을 하면서부터 사물현상에 대한 경험적지식을 가지게 된다. 사람은 사회생활속에서 그것을 교환하고 끊임없이 공고화해나가며 그 과정에 체계화되고 일반화된 지식을 체득하게 된다. 사람이 사물현상들을 개조해나가는 과정은 곧 지식을 기본으로 하는 창조적능력이 형성되여나가는 과정이며 창조적능력의 형성과 함께 사람은 창조성을 본성으로 하는 사회적존재로 된다.

인류사회발전의 첫시기 원시인들이 소유할수 있은것은 극히 단순하고 유치한 지식과 경험뿐이였다. 그러나 그것은 오직 사람이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회적집단을 이루고 생활하면서 가질수 있는것이였으며 사람은 그것을 밑천으로 하여 체계화되고 공고한 지식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은 사람이 사회를 이루고 사회생활, 집단생활을 함으로써만 가지게 된다.

사람이 가지는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은 력사적으로 발전한다.

사상과 지식은 순수한 추상의 결과인것이 아니라 사회생활과 사회적실천과정에 얻어진 경험들을 분석일반화한것이며 높아진 자주적인 사상의식이나 과학기술지식은 모두 더높은 단계의 사회생활, 사회적실천의 요구를 반영한것이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변혁하는 실천투쟁속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사물현상들과 접촉하고 여러가지 생활에 부닥치게 되며 성공과 실패도 하게 된다. 이 과정에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얻게 되며 이러한 경험들을 분석평가하고 종합일반화함으로써 새로운 사상과 지식을 가지게 된다.

이처럼 모든 선진사상과 과학기술지식이 사회생활, 사회적실천을 기초로, 출발점으로 하여 끊임없이 발전하는 사회력사적산물인것으로 하여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회력사적으로 발전하는 속성으로 된다.

-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어떤 과정을 통하여 형성발전되는가.

 

 

• 사람들은 사회적인 교육교양을 통하여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지니고 공고발전시킨다.

교육교양은 사람들이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지니게 되는 중요한 공정이다.

사람은 사회적인 교육교양을 통하여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을 폭넓고 깊이있게 지니며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로 자라난다. 사람들은 누구나 어릴 때부터 가정에서 가까운 사람들 특히 부모로부터 교육을 받으며 가정교육을 통하여 일상적인 언어와 사물현상에 대한 단순한 표상, 초보적인 도덕관념과 정서를 소유하고 학교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기초를 쌓는다.

사람들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체득시키는 사회적인 교육에서 기본은 학교교육이다. 학교는 사람들의 일생에서 가장 필요한 배움의 시기인 청소년시기에 그들을 맡아서 전문적인 교육을 준다.

 

 

전반적12년제의무교육의 혜택아래 마음껏 공부하는 우리 나라의 어린이들

 

 

특히 사회주의사회에서 학교는 사람들의 의식발전의 합법칙성에 맞게 순차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주며 과학적으로 세워진 교육내용과 방법을 가지고 여러가지 교육수단과 교육공간들을 종합적으로 리용하면서 적극적으로 사람들을 교육교양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은 학교교육을 통하여 인류가 력사적으로 이룩한 사상리론과 과학기술지식을 체계적으로 배우며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로 자라난다.

사람들에 대한 교육은 사회의 조직들과 기관들, 여러가지 선전수단들을 통하여서도 진행된다.

정치조직과 사회교양기관들, 출판물, TV, 방송 등 여러가지 교양수단들을 통하여 실현되는 사회교육은 사람들을 발전되고 힘있는 존재로 키우는 중요한 공간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나서부터 일생동안 교육을 받으며 여러 형태의 사회적인 교육을 통하여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지니게 된다.

• 사람들은 사회적인 실천을 통하여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지니고 공고발전시킨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해나가는 실천투쟁은 사람들이 선진사상과 과학기술지식을 깊이 체득한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존재로 준비되게 하는 위력한 수단이다.

원래 사람들이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을 체득하는 경로의 하나가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가지는것이며 체험자체는 사회적실천과정에 이루어진다.

사람들은 자연을 개조하고 사회를 변혁하는 실천투쟁속에서 여러가지 사회적현상들을 직접 목격하고 자체로 분석판단하며 이 과정에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싹트고 자라나게 된다.

사람들은 사회적실천을 통하여 력사적으로 이룩된 선진적인 사상과 과학기술지식을 습득한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는 실천투쟁과정에는 해결하여야 할 여러가지 복잡한 문제들이 제기된다. 사람들은 실천투쟁과정에 나서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선진사상과 과학기술지식습득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며 그 실현을 위한 투쟁을 적극 벌려나간다.

사람들은 실천투쟁과정을 통하여 선진사상의 본질과 그 정당성, 생활력을 깊이 깨닫게 되며 그것을 확고부동한 신념으로 간직하게 된다.

사람들은 실천투쟁과정에 착취사회의 반동성과 착취계급의 략탈적본성을 깊이 알게 되며 그것을 증오하고 그와 비타협적으로 투쟁할 각오와 결심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실천투쟁과정에 단결의 위력과 협력의 필요성을 깊이 자각하며 집단주의와 동지애, 조직관념과 의리심을 비롯한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깊이 간직하게 된다.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 대담성과 용감성과 같은 사상정신적풍모도 실천투쟁을 통하여 형성발전한다.

사람들은 실천활동과정에 사물현상들과 부단히 접촉하면서 사물현상의 본질과 그 발전의 합법칙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실천투쟁과정에 기술기재와 도구들을 직접 다루면서 자기의 기술과 기능을 끊임없이 련마해나간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변혁하는 실천투쟁을 통하여 책에서 배운 지식을 공고히 하고 그 활용능력을 소유하게 된다.

이처럼 사람은 사회생활, 사회적실천을 통하여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끊임없이 키워나가며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시회적존재로 발전완성되여나간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사람의 본질적속성인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고 발전되는 사회적속성이라는것이 밝혀짐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사회적집단에 대한 옳바른 관점과 립장을 가지고 사회적집단속에서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사회적존재로 튼튼히 준비해나갈수 있게 하는 위력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