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조선반도에서 긴장상태의 완화와 평화수호, 조선문제해결을 위한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의 투쟁

-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는 조국통일의 근본방침을 확고히 견지하면서 수많은 평화제안을 발기하고 그 실현을 의하여 성의있는 노력을 다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는 조선민족앞에 지닌 중대한 책임과 세계평화위업에 대한 숭고한 사명감으로부터 출발하여 나라의 통일을 자주적으로, 평화적으로 실현할데 대한 근본방침을 확고히 견지하면서 합리적이고 건설적인 평화제안들을 수많이 내놓았으며 그 실현을 위하여 성의있는 노력을 다하여왔습니다.》   

    

o 우리 당과 공화국정부는 미국의 침락정책에 대처하여 조선반도에서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평화를 수호하며 조선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적극 투쟁하여왔다.

◦ 조선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꾸며 북과 남사이에 불가침선언을 채택하기 위한 3자회담제안을 비롯하여 우리가 내놓은 공명정대한 평화제안은 이미 세계인민들속에 널리 알려져 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주체75(1986)년에 들어와서만 하여도 군사당국자회담을 열고 조선반도에서 긴장상태와 군사적대결을 해소할데 대한 중대제안을 발기하시고 공화국정부성명을 발표하여 조선반도를 비핵지대, 평화지대로 만들데 대한 적극적인 평화제안을 내놓으시였다.

◦ 그러나 미제와 남조선괴뢰도당의 책동으로 하여 정세는 긴장하여졌다.

우리가 내놓은 평화제안들은 어느 하나도 실현되지 못하였으며 조선반도의 정세는 날로 더욱 격화되였다.

미제국주의자들은  우리의  평화애호적인  발기와  세계진보적인민들의  의사에  어긋나게 1986년 2월 10일부터 남조선에서 20여만명의 미제침략군과 남조선괴뢰군, 항공모함과 전략폭격기, 미싸일을 비롯한 최신전쟁수단들이 동원된 대규모의 《팀 스피리트 86》합동군사연습을 벌리였다.

사실상 옹근 하나의 전쟁을 치르고도 남을만한 방대한 무력이 동원된 대규모의 《팀 스피리트 86》합동군사연습은 철저히 우리 공화국북반부를 선제타격하기 위한 침략적인 북침전쟁연습이였으며 임의의 시각에 실전으로 넘어갈수 있는 위험성을 띤 핵공격전쟁연습이였다.

미제가 벌려놓은 전쟁연습으로 말미암아 북과 남사이에 진행되던 여러분야의 대화가 중단되였으며 우리 나라에는 핵전쟁의 검은 구름이 더욱더 무겁게 드리우게되였다.

이것은 전적으로  미국과 남조선당국자들이 긴장완화와 평화를 바라지 않기때문이며 침략과 전쟁정책을 계속 추구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대조선정책, 대아시아전략에 변화가 없고 미국군대가 계속 남조선에 틀고앉아 침락책동을 감행하는 조건에서는 결코 조선반도에서 공고한 평화가 보장될수 없으며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도 해결될수 없다.

조선반도에서 긴장상태를 완화하고 평화를 보장하며 조선의 통일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남조선에서 핵무기를 모두 끌어내가야 하며 미국군대가 철수하여야 한다.

조선반도에서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 문제는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는 문제와 직결되여 있으며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전을 떠나서는 세계의 평화와 안전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남조선이 극동최대의 핵전초기지로 전변되고 조선반도에서 첨예한 정세가 지속되고있는 조건에서 우리 나라에서는 임의의 시각에 전쟁이 터질수 있으며 조선에서 전쟁이 일어나면 그것은 곧 세계적인 핵전쟁으로 확대될수 있다.

그러므로 조선반도의 현사태는 우리 인민뿐아니라 우리의 주변나라들과 세계 모든 나라 인민들에게 있어서 엄중한 위협으로 되지 않을수 없다.

평화애호적인 세계 여러 나라의 정부와 인민들은 조선반도에 조성된 긴장한 정세에 대하여 주목을 돌리고 깊은 우려를 표시하였으며 전쟁을 방지하고 평화를 수호하며 조국의 자주적평화통일을 이룩하기 위한 우리 인민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였다.

우리 인민과 세계진보적인민들의 공동투쟁에 의하여 남조선에서 미군이 철거하고 조선반도에 비핵지대, 평화지대가 창설되면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핵전쟁발원지의 하나가 없어지게 될것이며 아시아와 세계의 평화를 유지하는데서 커다란 전진이 이룩되게 될것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와 공화국정부의 이름으로 조선반도에서의 평화와 조국의 평화적통일을 위한 우리 인민의 투쟁을 적극 지지성원하고있으며 조선반도를 비핵지대, 평화지대로 만들데 대한 우리의 제안에 적극적인 지지와 련대성을 보내주고있는 사회주의나라들과 쁠럭불가담나라들을 비롯한 세계 모든 진보적나라들과 평화애호인민들에게 깊은 사의를 표하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