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군정치의 본질과 특성

1)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선군정치의 본질에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당의 선군혁명령도, 선군정치는 군사를 제일국사로 내세우고 인민군대의 혁명적기질과 전투력에 의거하여 조국과 혁명, 사회주의를 보위하고 전반적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는 혁명령도방식이며 사회주의정치방식입니다.》  

- 군사를 제일국사로 내세우는 혁명령도방식이며 사회주의정치방식이라는데 있다.

군사를 제일국사로 내세운다는것은 ;

군사사업을 다른 그 어느 사업보다도 나라의 제일 중대한 사업으로 내세우고 국방력을 강화하는데 가장 선차적인 힘을 기울인다는것이다.

사회주의위업을 전진시켜나가는데는 여러가지 많은 문제들이 제기된다.

선군정치는 사회주의위업수행에서 제기되는 문제들가운데서도 군사를 가장 중요한 사업으로 보고 국방력강화에 선차적인 힘을 돌리는 혁명령도방식이며 사회주의정치방식이다.

- 인민군대의 혁명적기질과 전투력에 의거하여 조국과 혁명, 사회주의를 보위하고 전반적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는 혁명령도방식이며 사회주의정치방식이라는데 있다.

우리 당의 선군정치에서는 군사가 첫째이고 군대가 혁명의 핵심부대, 주력군이며 군대를 강화하는것이 기본이다.

2)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선군정치의 본질적특성에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인민군대를 무적필승의 혁명무력으로 강화하여 조국의 안전과 혁명의 전취물을 사수하며 인민군대를 핵심으로, 주력으로 하여 혁명의 주체를 튼튼히 꾸리고 사회주의건설의 모든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투적으로 벌려나가는데 선군정치의 본질적특성이 있습니다.》

- 인민군대를 무적필승의 혁명무력으로 강화하여 조국의 안전과 혁명의 전취물을 사수한다는데 있다.

- 인민군대를 핵심으로, 주력으로 하여 혁명의 주체를 튼튼히 꾸리는데 있다.

- 인민군대를 핵심으로, 주력으로 하여 사회주의건설의 모든 사업을 혁명적으로, 전투적으로 벌려나가는데 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천명하신 선군정치의 본질과 그 특성에 관한 사상을 옳게 리해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우리 당의 선군정치가 단순히 군사를 중시하고 앞세운다는데만 그 본질이 있고 특징이 있는것이 아니라는것이다.

인류사에는 군사를 중시한 정치들이 적지않았다.

그러한 정치들은 례외없이 정치를 실시하는 계급, 사회적집단이 자기의 정치적지반을 유지하거나 다른 나라를 침략하기 위한것이 아니면 외부의 침략으로부터 나라를 보위하자는데 군대강화의 목적을 두었으며 군대는 그 수단으로만 보았다. 

그러나 우리 당의 선군정치는 군대를 불패의 혁명무력으로 강화하고 그를 국력으로 하여 조국을 수호하며 혁명의 주체적력량을 백방으로 강화하고 사회주의건설을 힘있게 밀고나간다.

단순히 군대를 정치의 수단으로가 아니라 그 정치를 앞장에서 받들어나가는 가장 위력한 정치적력량으로 본다는데 선군정치가 군사를 중시한 다른 정치방식들과 구별되는 특성이 있다.

선군정치는 그 본질과 특성으로 하여 오늘 세계정치의 본보기로 되고있으며 우리 인민뿐아니라 평화롭고 자유로운 새사회건설을 지향하는 세계진보적인민들의 투쟁을 고무추동하는 힘있는 무기로 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