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경제에서 자립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은 경제분야에서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지도적원칙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구현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합니다.》

 

 

 

1)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의 본질과 필요성

①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의 본질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한다는것은 한마디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하여 남에게 예속되지 않고 제발로 걸어나가는 경제,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하며 자기 나라의 자원과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여 발전하는 경제를 건설한다는것을 의미한다.

나라와 인민의 물질적수요를 충족시키는데서나 경제를 운영해나가는데서 다른 나라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의 힘에 의거하는 경제를 건설한다는데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의 혁명적본질이 있다.

②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여야 할 필요성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는것은 혁명투쟁의 승리를 물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경제는 사회생활의 물질적기초이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여야;

- 나라의 독립을 공고히 하고 자주적으로 살아나갈수 있다.

- 사상에서의 주체, 정치에서의 자주, 국방에서의 자위를 확고히 보장하고 인민들에게 넉넉한 물질생활을 마련하여줄수 있다.

민족적불평등을 없애고 민족의 전면적인 개화발전을 이룩할수 있다.

- 완전한 평등과 호혜의 원칙에서 국가들사이의 경제적협조를 확대발전시켜나가며 제국주의자들의 경제적략탈을 막아낼수 있다.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는것은 특히 지난날 제국주의의 지배와 략탈로 하여 경제기술적으로 뒤떨어진 나라들에서 사활적인 문제로 나선다.

이 나라들에서는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여야 제국주의자들의 신식민주의정책을 물리치고 그들의 지배와 착취에서 완전히 벗어날수 있으며 민족적불평등을 없애고 자주의 길로 힘차게 전진해나갈수 있다.

2)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을 관철하기 위한 요구

① 경제건설에서 자력갱생의 원칙을 견지하여야 한다.

자력갱생은 자기의 힘으로 혁명을 끝까지 하려는 혁명가들의 혁명정신이며 투쟁원칙이다.

자력갱생은 강력한 자립적민족경제를 일떠세우는 원동력이며 사회주의경제건설의 변함없는 투쟁방식이다.

경제건설에서 자력갱생의 원칙을 견지해야 자기 인민의 힘과 자기 나라의 자원을 동원하고 자체의 자금과 기술에 의거하여 경제를 주동적으로, 높은 속도로 발전시킬수 있으며 온갖 난관을 이겨내고 나라의 륭성과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

자력갱생하지 않고 남의 원조를 받아 경제를 건설하려고 하다가는 다른 나라에 경제적으로 예속될수 있다. 진정으로 자립적민족경제를 건설하려면 자력갱생의 기치를 높이 들고나가야 한다.

정세가 복잡하고 난관이 겹칠수록 더욱더 자기 힘을 믿고 자력갱생의 혁명적기풍을 높이 발양해나가야 한다.

오늘 제국주의자들이 우리 나라 사회주의를 질식시키기 위하여 경제봉쇄책동을 더욱 강화하고있는 조건에서 사회주의경제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갈수 있는 길은 자력갱생하는 길밖에 없다.

자력갱생은 주체가 선 인간과 주체가 서지 못한 인간을 가르는 시금석으로 된다. 지금 남을 도와주겠다는 사람도 없고 도움을 받을만 한데도 없다.

그 어느 나라도 남을 도와주려고 하지 않으며 도와주려고 하여도 도와줄 형편이 못된다. 지금이야말로 그 어느때보다도 자력갱생의 구호를 높이 들어야 할 때이다.

그러므로 자력갱생의 혁명정신을 높이 발휘하여 경제건설에서 나서는 애로와 난관을 뚫고나가야 하며 제기되는 모든 문제들을 자체의 힘, 자체의 기술로 풀어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오늘의 자력갱생은 현대적과학기술에 기초한 자력갱생이다.

최신과학기술에 의거하지 않고서는 나라의 경제를 세계적수준에 올려세울수 없다. 현대과학과 기술을 알고 그에 의거하여야 실지 자력갱생을 할수 있으며 더 높이 비약하고 더 빨리 내달릴수 있다.

현대적과학기술에 기초한 자력갱생, 이것이 현시대의 자력갱생이다.

② 경제를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자본주의, 제국주의경제가 돈벌이를 목적으로 한다면 자립적민족경제는 자기 나라와 인민의 수요를 충족시키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므로 자립경제는 응당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민생활을 높이는데 필요한 중공업 및 경공업제품들과 농업생산물을 자체로 생산보장할수 있도록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되여야 한다. 이러한 경제를 건설하여야 또한 경제를 공고한 토대우에서 안전하게 빨리 발전시킬수 있다.

선군시대의 요구에 맞게 경제를 다방면적으로, 종합적으로 발전시키자면;

-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킬데 대한 경제건설로선을 철저히 관철하여야 한다.

국방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경공업과 농업을 동시에 발전시킬데 대한 로선은 선군시대에 일관하게 틀어쥐고나가야 할 사회주의경제건설의 전략적로선이며 우리 당의 선군혁명령도, 선군정치의 실현을 물질경제적으로 확고히 담보하는 경제건설로선이다.

선군시대의 경제건설로선은 시대와 혁명의 요구에 맞게 국방건설과 경제건설, 인민생활문제를 가장 옳바르게 결합시키고 다같이 최상의 수준에서 성과적으로 풀어나가기 위한 가장 위력하고 우월한 사회주의경제건설로선이다.

- 경제구조를 갱신하여야 한다.

경제적자립성은 경제구조의 자립성에 직접 의존한다.

지난날 제국주의자들은 식민지나라들에서 더 많은 자원을 략탈해가기 위하여 공장, 기업소들을 자기 나라로 물동을 실어나르는데 유리한 곳에 건설하였다.

제국주의자들의 국제분업체계에 의하여 강요된 기형적이고 편파적인 경제구조를 없애고 민족경제를 다방면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투쟁하여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해서든지 나라의 경제구조를 갱신하고 민족이 사는 내 나라, 내 조국을 이 세상에서 가장 부강하고 발전된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

③ 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며 민족기술인재를 대대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 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여야 한다.

기술적자립은 경제적자립의 필수적요구이다.

자체의 발전된 기술이 있어야 나라의 자연부원을 효과적으로 개발리용할수 있으며 인민경제를 다방면적으로 발전시킬수 있다. 그리고 기술을 발전시켜야 근로인민대중을 힘든 로동에서 해방하고 육체로동과 정신로동의 차이를 줄여나갈수 있으며 경제건설과 국방건설에서 나서는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자체의 힘으로 풀어나갈수 있다.

현시기 경제를 현대적기술로 장비하는데서 중요한것은 새 세기 세계적발전추세를 잘 알고 최첨단과학기술을 빨리 발전시키며 그에 기초하여 경제의 기술개건, 현대화를 실현하는것이다.

인민경제의 개건현대화는 과학기술발전의 세계적추세와 나라의 현실적조건에 맞게 하여야 한다.

인민경제의 현대화, 정보화는 자력갱생의 원칙에서 자기의 힘과 자원으로 사회주의의 물질기술적토대를 튼튼히 다지고 나라의 경제적자립성을 강화할수 있도록 자기 식으로 하여야 한다.

경제를 짧은 시일에 현대적과학기술의 토대우에 올려세우자면 과학기술을 전반적으로 빨리 발전시키면서도 첨단과학기술 특히 정보기술과 정보산업의 발전에 힘을 집중해야 하며 공장을 개건하거나 새로 건설하여도 최신과학기술로 장비된 현대적인 공장으로 개건하며 건설하도록 하여야 한다.

- 민족기술인재를 대대적으로 키워내야 한다.

민족기술인재문제를 해결하는것은 경제기술적자립을 위한 중요한 조건이다. 민족기술인재문제를 해결하여야 자체의 힘으로 경제와 기술을 발전시켜나갈수 있다.

자기의 기술인재들을 많이 키워내지 않고서는 전면적인 기술혁명을 수행할수 없을뿐아니라 나라의 경제적자립성도 보장할수 없다.

지난날 제국주의의 예속으로 하여 현대과학기술문명으로부터 멀리 뒤떨어졌던 나라들이 민족기술간부문제를 해결하는것은 새 사회건설에서 특별히 중요한 과업으로 나선다.

그러므로 경제기술적으로 자립하자면 반드시 근로대중의 문화기술수준과 기술간부들의 질적수준을 더욱 높이고 새로운 기술인재들을 더 많이, 더 좋게 키워냄으로써 민족기술인재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현시대는 지식경제시대, 두뇌전의 시대이며 나라의 경제를 발전시키자면 인재가 많아야 한다.

오늘에 와서 우리의 재부는 황금이 아니라 주체사상으로 무장하고 최첨단과학기술로 준비된 인재이다.

우리가 하루빨리 최첨단으로 나가 세계를 디디고 올라서자면 시대를 떠밀고나갈 우수한 인재들을 더 많이 키워내야 한다.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당과 혁명, 조국과 인민에게 충실하고 현대과학기술에 정통한 뛰여난 민족기술인재들을 많이 키워내고 그들이 맡은 초소에서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되면 우리의 경제건설은 그만큼 빨라지게 되고 우리 나라는 빠른 시일안에 과학기술강국, 경제강국의 높은 령마루에 올라서게 될것이다.

④ 자체의 원료, 연료기지를 튼튼히 꾸려야 한다.

원료와 연료를 남에게 의존하는것은 경제의 명줄을 남에게 거는것과 같다.

자립적민족경제는 자체의 연료와 원료에 기초하고있다.

연료와 원료를 남에게 의존하는 경제는 제발로 걸어나갈수 없으며 자기 인민을 위하여 복무할수 없다. 이러한 경제는 예속경제나 다름없다.

오직 자체의 연료와 원료에 기초하여 발전하는 경제만이 그 어떤 경제적파동에도 끄떡하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할수 있다.

경제적으로 자립하며 경제를 안전하고 전망성있게 발전시키자면 반드시 자체의 원료, 연료기지에 의거하여야 하며 원료, 연료에 대한 수요를 기본적으로 자체로 충족시켜야 한다.

이를 위하여서는 나라의 자연부원을 최대한으로 동원하고 합리적으로 리용하는 한편 공업을 처음부터 자기 나라의 원료와 연료에 의거하는 주체적인 공업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우리의 공업은 다른 나라의 원료와 자재에 매달리는 절름발이공업이 아니라 자체의 원료와 연료, 자재에 의거하는 주체적인 공업이 되여야 한다.

남의 나라 연료와 원료에 의존하는 공장설비를 사들여오거나 우리 나라 실정에 맞지 않는 과학기술을 받아들이면 나라의 경제를 주체적으로 발전시킬수 없다.

인민경제 모든 부문에서는 원료와 자재, 로력, 자금을 아껴쓰고 절약하며 수입에 의존하던 원료와 자재를 국내산으로 바꾸어쓰기 위한 투쟁을 벌려야 한다.

⑤ 대외무역에 큰 힘을 넣어야 한다.

대외무역을 발전시키는것은 경제적자립에 모순되지 않으며 반대로 나라의 경제적자립성과 그 위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중요한 담보로 된다.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은 결코 문을 닫아매고 경제를 건설한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립경제는 다른 나라에 의한 경제적지배와 예속을 반대하는것이지 국제적인 경제협조를 부인하는것이 아니다.

자립적민족경제는 결코 페쇄경제가 아니며 대외무역을 배제하지 않는다.

나라들사이에 서로 경제기술적으로 긴밀히 협조하는것은 매개 나라의 경제적자립을 보장하고 경제적위력을 강화하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다른 나라들과 친선협조관계를 발전시키자고 하여도 대외무역을 끊임없이 확대발전시켜야 한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경제에서 자립의 원칙이 밝혀짐으로써 경제분야에서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가장 옳바른 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