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

주체사상은 력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사회력사적운동의 본질과 합법칙성에 대한 가장 옳바른 견해를 준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 창조적, 의식적운동이라는것을 밝혔다. 그리하여 주체의 운동인 사회력사적운동의 본질과 성격, 추동력이 새롭게 해명되게 되였다.

주체사상은 력사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적본성에 기초하여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이라는 원리를 밝혀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며 사회가 발전한다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 심화되여나간다는것을 말합니다.》

- 사회력사적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운동이라는것은 사회력사적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그들자신이 벌리는 운동이라는것을 의미한다.

다시말하여 그것은 인민대중이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기 위하여 벌리는 운동이라는것이다.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는것을 근본목적으로 하여 진행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하여 진행된다는데 사회력사적운동의 본질적특성의 하나가 있다.

- 사회력사적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으로 되는것은 인민대중이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는 자주적인 존재이라는것과 관련된다.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는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자주성은 인민대중의 생명이며 자주성을 지키는것은 그들의 빼앗길수 없는 기본권리이다.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인민대중은 자기의 자주성이 침해당하고 구속당하는것을 허용하지 않으며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사회발전의 모든 령역에서 끊임없는 투쟁을 벌려나간다.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에 의하여 모든 사회적운동이 일어나고 전진해나간다.

-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일정한 합법칙성에 따라 진행된다.

•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개조와 자연개조,인간개조의 모든 령역에서 전면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인민대중이 벌리는 사회력사적운동은 여러가지 형태로 진행되며 그것이 담고있는 내용도 각이하다. 그러나 사회력사적운동이 아무리 다양하고 복잡한 형태로 벌어지며 발전단계를 달리하는 각이한 운동과정이라 하더라도 이 모든 투쟁은 결국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인간을 개조하는 투쟁에 귀착된다.

인민대중이 벌리는 사회와 자연,인간자신을 개조하는 투쟁은 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다.

 

 

삼지연대기념비

 

사회를 개조하는 투쟁은 인민대중이 계급적 및 민족적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사회정치적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이다.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면 자주성을 짓밟고 억누르는 낡은 사회제도를 때려부셔야 한다.

노예제도와 봉건제도에 이어 발생한 자본주의제도는 인류사회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짓밟고 유린하는 최후의 착취제도이며 계급적지배와 민족적압박을 결합시킨 횡포한 억압제도이다.

자본주의제도의 청산과 새로운 사회주의제도의 수립은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투쟁발전에서 력사적전환으로 된다.

선진적인 사회주의제도가 수립됨으로써 자주성에 대한 인민대중의 지향과 요구를 짓밟고 억누르는 착취계급과 착취제도가 종국적으로 청산되며 인민대중이 자기 손에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을 틀어쥐고 자주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릴수 있는 조건이 마련된다.

자연을 개조하는 투쟁은 인민대중이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이다.

사람들이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면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여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하여야 한다.

사람은 자연속에서 살며 발전해나간다.

자연은 모든 물질적재부의 원천이며 인간의 필수적인 생활원천이다. 그러나 자연은 사람들에게 생활자료를 스스로 제공하지 않으며 자체의 법칙에 따라 운동하면서 사람들의 자주성을 구속한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자면 반드시 자연에 작용하여 물질적부를 만들어내야 하며 자연환경을 자기의 본성적요구에 맞게 개조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생산력을 발전시켜 자연을 개조하고 정복하여야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물질적조건을 마련할수 있다.

인간을 개조하는 투쟁은 인민대중이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사상문화적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이다.

사람들은 물질경제적으로 풍요하게 살뿐아니라 사상문화적으로도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사람들은 낡은 사상과 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고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건전한 문화를 소유하여야 자기 운명을 자신이 틀어쥐고 개척해나갈수 있으며 자주적인 존재로서 참답게 살아나갈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개조,자연개조,인간개조사업은 인민대중이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는 조건을 마련하는 투쟁인것만큼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개조와 자연개조,인간개조의 모든 령역에서 전면적으로 진행되게 된다.

•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개조가 선차적으로 수행된 다음 자연개조와 인간개조의 과업을 전면에 제기하고 수행하는 력사적순차성에 따라 진행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사회개조,자연개조,인간개조의 모든 령역에서 다같이 진행되지만 사회발전단계에 따라 보다 전면에 나서는것이 있다.

;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에서는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개조가 선차적인 문제로 나선다.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한다는것은 인민대중이 온갖 형태의 사회적예속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는 사회적존재인것으로 하여 먼저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여야 한다.

사람이 사회적으로 예속되여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유린당하면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무참히 짓밟히우게 되고 노예의 운명을 면할수 없다.

사람은 사회정치적으로 지배와 예속을 받지 않고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되여야 사회적인간으로서의 존엄을 지키고 사람답게 살며 발전할수 있다. 그런것만큼 자주성을 위한 투쟁에서 선차적으로 나서는 문제는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는것이다.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는것은 사람이 자연의 구속으로부터 벗어나는데서나 사상문화적발전을 이룩하는데서 열쇠로 된다.

인민대중이 사회정치적으로 예속되여있는 조건에서는 생산력을 발전시켜도 그 혜택을 제대로 누릴수 없으며 반동사상과 문화의 구속에서도 벗어날수 없다. 따라서 사회가 적대계급들로 분렬된 이래 인류사회가 지나온 전력사는 무엇보다도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사회혁명의 력사로 되여왔으며 사회혁명을 통하여 인민대중의 운명이 개척되고 사회가 발전하여왔다.

; 인민대중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이 실현된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자연개조와 인간개조사업이 전면에 제기되고 실현되여나간다.

인민대중이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인민대중을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 해방하기 위한 자연개조사업과 인간개조사업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의 기본과업으로 나서게 된다.

사회주의제도를 끊임없이 공고발전시키는 기초우에서 인간개조사업을 선행시키고 자연개조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시켜나갈 때 인민대중의 자주성은 모든 분야에서 더욱더 완전히 실현되게 된다.

사회주의사회에는 자연개조와 인간개조의 과업을 전사회적으로 실현할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있다.

사회주의사회에는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의 향도적력량인 혁명적당의 령도가 있고 사람들에게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보장해주는 정치적무기인 사회주의정권이 있으며 사회주의적인 경제제도와 문화제도가 확립되여있다.

이것은 자연개조와 인간개조의 과업을 전면에 제기하고 성과적으로 해결할수 있는 확고한 담보로 된다.

•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국제적성격을 띠고 진행되게 된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이 국제적성격을 띤다는것은 그것이 국제적범위에서 벌어진다는것 다시말하여 자주성을 옹호하는 세계의 모든 나라, 모든 민족과 인민들이 굳게 단결하여 공동으로 투쟁하는 과정이라는것이다.

자주성은 모든 나라와 민족의 생명이다. 따라서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모든 나라, 모든 민족의 공동의 투쟁과업으로 되며 국제적성격을 띠게 된다.

제국주의자들은 서로 심각한 모순과 갈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억누르는데서는 공통된 리해관계를 가지고있다. 이로부터 제국주의세력은 다른 나라, 다른 민족을 지배하고 략탈하며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을 말살하기 위하여 서로 국제적으로 련합한다.

이런 조건에서 제국주의의 지배와 억압을 반대하고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이 국제적인 성격을 띠지 않을수 없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이 국제적성격을 띠게 되는것은 세계피압박민족들과 인민들의 력사적처지와 리해관계의 공통성과도 관련된다.

어제날의 피압박민족들과 인민들은 다같이 제국주의자들에 의하여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무참히 짓밟히고 식민지노예의 처지에 있었다. 이로부터 세계피압박민족들과 인민들은 제국주의, 지배주의를 반대하는데 공동의 리해관계를 가지고 반제투쟁전선에 결합되여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하여 공동으로 싸워나가게 된다.

자주성을 옹호하는 모든 나라, 모든 민족들과 인민들은 반제자주의 혁명적기치밑에 굳게 단결하여 공동으로 투쟁해나가야 제국주의자들이 만들어놓은 불평등하고 모순에 찬 세계질서를 마사버릴수 있으며 나라와 민족의 자주성과 평등에 기초한 새로운 국제관계를 세울수 있다.

•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그 종국적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력사적으로 놓고 볼 때 자주성을 위한 피착취근로대중의 첫 진출이라고 말할수 있는 노예폭동이나 중세기 농민들의 반봉건투쟁으로 노예제도와 봉건제도가 붕괴되였다. 그러나 그것들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유린하고 구속하는 착취제도를 청산하지 못하고 노예제도를 봉건제도로, 봉건제도를 자본주의제도로 바꾸어놓았을뿐이다.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은 인류사회에서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계급에 의한 계급의 압박,국가에 의한 국가의 지배를 영영 끝장내며 력사적으로 내려오는 낡은 사회의 온갖 유물을 청산하고 그 구속에서 사람들을 종국적으로 벗어나게 하기 위한 투쟁이다. 따라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투쟁은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을 통하여 그 종국적목적을 달성하게 된다.

주체사상의 사회력사원리에 의하여 사회력사적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운동이라는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짐으로써 자주적본성에 맞게 사회력사적운동을 힘있게 다그쳐나갈수 있는 위력한 무기가 마련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