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람의 발전에 따르는 세계의 개조발전

 

 

세계가 사람의 발전에 따라 개조발전된다는것은 사람의 발전과 현실세계발전의 호상관계를 밝혀주는 법칙으로서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의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

세계가 사람의 발전에 따라 개조발전한다는것은 세계의 개조발전의 수준과 속도가 언제나 사람의 발전수준과 속도에 맞게 이루어진다는것이다.

사람이 얼마나 힘있는 존재로 빨리 발전하는가 하는데 따라 세계의 개조발전의 수준과 속도가 결정된다.

사람이 자연과 사회를 높은 수준에서 빨리 개조할수 있는 힘있는 존재로 발전하면 그에 따라 사람에게 복무하는 유리한 생활환경과 가치있는 대상이 보다 짧은 기간에 마련된다.

사람이 발생하기 이전의 세계에는 그 어떤 존재의 발전수준과 속도에 의하여 다른 사물현상들의 변화발전수준과 속도가 규정되는 관계가 없었다.

사람이 발생한 이후 사람의 발전수준과 속도에 의하여 세계의 발전이 규정되게 되였으며 이것이 바로 사람의 발전과 주위세계의 개조발전사이에 맺어지는 합법칙적련관이다.

 

① 세계는 사람의 발전수준이 높아지는데 맞게 개조발전되는것이 합법칙적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인간은 자기의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수준에 상응하게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창조적운동을 벌려나가며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사회적운동을 떠밀고 나갑니다.》

세계의 개조발전수준이 사람의 발전수준에 의해 규정된다는것은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높아져 보다 힘있는 존재로 발전하는것만큼 자연과 사회가 개변된다는것이다.

- 세계의 개조발전수준이 사람의 발전수준에 맞게 이루어지게 되는것은 무엇때문인가.

그것은 세계의 개조발전수준이자 곧 사람의 활동수준이며 세계를 개조변혁하는 사람의 활동수준은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수준에 따라 높아지기때문이다.

세계의 개조가 폭넓고 깊이있게 실현되자면 사람의 활동이 높은 수준에서 강화되여야 한다.

사람의 활동수준이란 활동에서 내세우는 목적의 높이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깊이있게 진행되는가 하는 활동의 상태, 높이를 말한다.

사람의 활동수준은 사람의 발전수준에 의하여 규정된다.

사람의 발전이란 곧 사람의 본질적속성인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이다. 사람이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어떤 높이에서 가지고있는가에 따라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얼마나 높은 수준에서 내세우며 그 실현을 위하여 어떻게 활동하는가 하는것이 좌우된다.

물론 사람의 활동이 강화되는데는 객관적조건도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사람의 활동이 강화되는 기본요인은 어디까지나 활동의 주체, 직접적담당자인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이다.

주어진 객관적조건이 아무리 유리하다 해도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높지 못하고 그것이 제대로 발양되지 못하면 세계를 개조변혁해나가는 사람의 활동이 강화될수 없다. 반대로 객관적조건이 아무리 불리해도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높고 그것이 제대로 발양되면 사람의 활동은 더욱 강화되게 된다.

인류는 장구한 기간 자기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끊임없이 높여왔으며 결과 오늘 력사발전의 초기에 비하여 대비조차 할수 없는 높은 수준에서 세계를 개조변혁하기 위한 활동을 벌려나가고있다. 사람의 발전수준의 한계를 넘어서 진행되는 세계의 개조발전이란 있을수 없다.

- 세계의 개조발전수준이 사람의 발전수준에 의해 규정된다는것은 어디에서 표현되는가.

그것은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하는데 따라 세계의 개조발전의 령역이 확대되고 그 질적수준이 높아지는데서 뚜렷이 표현된다.

•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하는데 맞게 사람의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고 그에 따라 세계의 개조발전의 령역이 확대된다.

사람의 활동이 강화되는데 맞게 한편으로는 자연의 모든 령역에 이르기까지, 한편으로는 가장 미세한 소립자의 세계에 이르기까지 세계의 개조범위가 더욱 확대되여나간다.

사회의 개조도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하는데 따라 더욱더 넓은 령역에서 진행된다.

부단히 발전하는 자주적요구와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사람의 창조적활동이 강화되는데 따라 사회의 정치제도로부터 경제제도, 문화제도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의 모든 령역이 그에 맞게 개조변혁되여나가며 한 나라의 범위를 벗어나 전세계적규모에서 사회관계가 보다 합리적인것으로 개선되여나간다.

•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하는데 맞게 세계의 개조발전의 질적수준이 높아진다.

보다 높은 수준의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과학기술지식에 의하여 안받침된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세계의 개조는 보다 높은 질적수준에서 능률적으로 진행된다.

자연의 운동법칙을 보다 깊이 파악한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단순한 자연적존재들이 보다 다양하고 쓸모있는 재부로 전환되며 보다 현대적인 기술수단에 기초한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자연의 개조변혁은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된다.

사회적운동법칙을 보다 정확히 파악한 사람들의 활동에 의하여 사회관계가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되며 사회적운동에서 자연발생성이 극복되고 사회가 더욱더 곧바른 길로 발전해나간다.

오늘날 지난 시기와는 비할바없는 거창한 규모와 높은 수준에서 고급하게 진행되고있는 자연의 개조발전과 사회의 혁명적변혁과정은 세계의 개조발전이 다름아닌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에 기초한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 강화되는데 따라 합법칙적으로 이루어진다는것을 보여준다.

 

② 세계는 사람의 발전속도에 맞게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는것이 합법칙적이다.

세계가 사람의 발전속도에 맞게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된다는것은 사람의 자주적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높아져 보다 힘있는 존재로 발전할수록 그만큼 자연과 사회가 사람에게 리로운것으로 더욱더 빨리 개변되게 된다는것이다.

물질세계에는 그 운동의 속도를 능동적으로 규정하는 요인이 없다.

세계의 변화발전이 날이 감에 따라 더욱더 빨라지는 현상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세계발전의 고유한 특징이다.

- 세계가 사람의 발전속도에 맞게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는 근거.

그것은 세계의 발전속도가 사람의 발전속도에 의하여 규정되며 세계를 개조변혁하는 사람의 활동이 사람의 빠른 발전에 따라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강화되기때문이다.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서만 개조발전되며 따라서 세계가 빨리 발전한다는것은 그만큼 세계를 개조변혁하는 사람의 활동속도가 빠르다는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사람의 활동속도가 얼마나 빠른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사람의 발전속도에 의하여 규정된다.

사람의 발전속도이자 곧 사람의 활동이 이루어지는 속도이며 세계발전속도이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다른 모든 물질적존재들과 달리 가속도적으로 발전한다.

사람만이 비상히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되는것은 사람만이 자연적존재들과 달리 자기자신을 더욱 빨리 발전시켜나갈것을 요구하며 그것을 실현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있기때문이다.

객관적물질세계가 사람에게 유리하게 변화되는 경우도 있지만 불리하게 변화되는 경우도 있는 조건에서 사람은 환경의 불리한 변화보다 더 빠른 속도로 유리한 변화를 가져와야만 자기의 생존을 보장하고 발전을 이룩해나갈수 있다. 이로부터 사람은 자기자신을 빨리 발전시킬것을 요구하게 된다.

사람은 자연적존재와 달리 정신적힘의 장성을 통하여 자기의 발전능력과 수준을 끊임없이 늘일수 있다. 사람의 체력을 늘이는데는 한계가 있지만 사상의식수준과 과학기술지식수준을 높여 정신적힘을 늘이는데는 한계가 없다.

사람의 빠른 발전은 사람자체의 적극적인 노력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자기자신을 힘있는 존재로 발전시켜나가는 사람의 주동적인 작용과 노력에는 끝이 없다. 사람들자신의 고심어린 탐구와 정력적인 노력에 의하여 사람들이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세계관과 현대적인 과학기술지식을 소유한 더욱더 힘있는 존재로 자라나게 된다.

결국 사람만이 력사적으로 끊임없이 빨리 발전하게 되며 그에 따라 자연과 사회를 개조해나가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은 급격히 강화되여 세계가 더욱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게 된다.

- 세계가 사람의 발전속도에 맞게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는것은 어디에서 표현되는가.

그것은 사람이 출현한 이후 자연과 사회의 개조발전이 사람이 더욱더 빨리 발전하는데 맞게 가속도적으로 이루어진 력사적사실을 통하여 잘 알수 있다.

• 자연을 정복하는 사람의 창조적힘은 력사적으로 더욱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왔으며 그에 따라 자연은 더욱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여왔다.

사람의 창조적능력의 산물인 로동수단 하나만 놓고보아도 인류최초의 로동도구인 석제도구로부터 철제도구로 이행하는데 수십만년이 걸렸다면 매돌을 사용하는데로부터 처음으로 증기를 동력으로 하는 제분기를 사용하는데 이르기까지는 수천년이 걸렸다. 그리고 생산에 기계가 도입된 때로부터 자동화를 실현하는데 이르기까지는 불과 수십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자연의 개조발전속도가 이처럼 력사적으로 보다 빨라지게 된것은 모두 사람의 자주적지향과 요구, 창조적능력이 력사적으로 보다 빨리 발전한 결과이다.

정보산업시대의 현실은 사람의 과학기술능력이 가속도적으로 끊임없이 발전하고있으며 그에 따라 세계에 대한 사람의 작용력이 급속이 발전한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 사회를 개조변혁하는 인민대중의 창조적능력이 력사적으로 더욱더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왔으며 그에 따라 사회도 더욱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여왔다.

원시사회는 매우 미미한 속도로 발전하여 지금으로부터 6천여년전에 노예소유자사회로 이행하였다. 인류의 발생을 수백만년전으로 추산할 때 원시사회의 존속기간은 오늘에 이르는 인류력사의 거의 전기간에 가까운 장구한 시기였다. 노예소유자사회는 근 4천년간 존재하였고 봉건사회는 대략 1천~1천5백년간 존속하였으며 자본주의사회가 생겨난지 수백년도 못되여 사회주의가 출현하였다.

이와 같이 세계의 개조발전속도는 사람의 발전속도에 맞게 빨라진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세계가 사람의 발전에 따라 개조발전된다는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이 새롭게 밝혀짐으로써 사람, 인민대중이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무궁무진한 창조적위력을 높이 발휘하여 세계를 사람, 인민대중을 위한 세계로 변혁해나갈수 있게 하는 위력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