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민요5도권​

우리 나라 민요는 전통적으로 민요의 특성에 따라 크게 다섯개 지방민요로 나누어볼수 있는데 그것을 가리켜 일명 《조선민요5도권》이라고 한다.

조선민요5도권은 서도민요, 남도민요, 동해안지방민요, 북부지방민요, 중부지방민요로 구분한다.

서도민요는 평안남북도와 자강도, 황해남북도지방의 민요를 포괄하는데 대표적인 민요들로서는 《룡강기나리》, 《양산도》, 《방아타령》, 《도라지타령》, 《박연폭포》, 《군밤타령》 등을 들수 있다.

남도민요는 전라남북도와 경상남북도, 충청남북도지방의 민요를 포괄하며 대표적으로 《물레타령》, 《농부가》, 《옹헤야》, 《진도아리랑》, 《강강수월래》 등이 있다.

동해안지방민요에는 강원도를 중심으로 해안을 따라 북남으로 길게 늘어진 지방의 민요가 속하는데 《쾌지나칭칭나네》, 《회양닐리리》 등이 있다.

북부지방민요에는 함경북도, 량강도의 민요가 속하는데 대표적인것은 《흘라리》이다.

중부지방민요에는 경기도와 충청도 일부 지역을 포괄하는 지방의 민요들이 속하는데 대표적으로 《흥타령》, 《베틀가》, 《사발가》, 《긴아리랑》, 《창부타령》을 들수 있다.

이밖에도 우리 나라에는 민요들이 적지 않다.

오늘 우리의 전통적인 민요들은 인민들의 근면하고 고상한 정신과 생활풍습, 지방의 특성들을 생동하고 진실하게 반영한것으로 하여 널리 불리워지고있다.

facebook로 보내기
twitter로 보내기
cyworld
Reddit로 보내기
linkedin로 보내기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