녀성로동보호에 대하여​

우리 나라 사회주의로동법은 녀성로동보호에 대한 당과 국가의 정책을 구현하여 녀성근로자들의 로동보호에서 나서는 원칙적인 문제들을 규범화하고있다.

사회주의로동법 제59조에는 다음과 같이 규제되여있다.

《국가는 녀성근로자들의 로동보호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돌린다. 국가기관, 기업소, 사회협동단체는 녀성근로자들을 위한 로동보호위생시설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 녀성들에게는 힘들고 건강에 해로운 작업을 시킬수 없으며 젖먹이아이를 가졌거나 임신한 녀성근로자들에게는 야간로동을 시킬수 없다.》

이 조항은 남성들과 다른 체질적, 생리적특성을 가지고있으며 모성으로서의 부담을 지고있는 녀성의 특성에 맞게 녀성근로자들의 배치문제로부터 시작하여 위생시설의 보장, 로동시간과 작업조건, 어린이양육조건의 보장문제에 이르기까지 원칙적인 문제들에 대하여 규제하고있다.

녀성로동보호에서 중요한것은 무엇보다 먼저 녀성근로자들을 체질에 맞는 부문과 직종에 배치하는것이다.

로동행정기관들은 자기의 권능에 따라 새로 입직하는 녀성근로자들을 체질에 맞는 적재적소에 배치하는것과 함께 기업소 로력배치상태와 로력구성실태를 구체적으로 따져보고 녀성들이 일할수 있는 직종과 작업부문에 남성로력이 배치되여있는 경우에는 녀성로력으로 바꾸어 배치하여야 한다.

녀성로동보호에서 중요한것은 다음으로 임신한 녀성들과 젖먹이를 가진 녀성들, 가정부인들에게 법적으로 규정된 특전적인 조건들을 정확히 보장하는것이다.

젖먹이어린이를 가졌거나 임신한 녀성근로자들에게는 야간작업을 시킬수 없으며 가정부인들에게는 시간외 로동을 시키거나 쉬는 날에 로동을 시킬수 없을뿐아니라 임신4개월이 넘는 녀성들은 이동작업이나 출장을 보낼수 없다.

모든 기관, 기업소, 단체들에서는 한살 아래의 젖먹이를 가진 녀성근로자들에게 로동시간안에 30분씩 하루 두번 젖먹이시간을 보장하여야 하며 임신 6개월이 되는 녀성근로자들에게는 산전휴가를 받을때까지 보다 헐한 일을 시켜야 한다.

임신한 녀성근로자들에게 3m이상의 높은곳에서 작업시키는것은 금지되여 있다.

또한 규정된 기준에 따라 녀성개별위생실이나 탁아소, 유치원을 비롯하여 녀성들에게 필요한 편의봉사시설들을 설치해주어야 하며 녀성근로자들의 건강보호를 위하여 모든 녀성들, 특히 임신한 녀성들에게 정기적인 신체검사와 건강검진을 받도록 보장해주어야 한다.

이처럼 인민대중중심의 우리식 사회주의제도에서는 돈을 중시하는 자본주의제도와는 달리 녀성들의 권리는 물론 훌륭한 로동생활조건과 로동보호위생시설 등 녀성들에게 필요한 모든것이 법적으로 튼튼히 담보되여있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