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조국통일3대원칙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제시하신 민족공동의 통일강령.

조국통일에 관한 우리 당 방침의 정당성과 그 위대한 생활력으로하여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조국통일의 길우에는 새로운 정세가 조성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놓으시기 위하여 주체60(1971)년 8월 6일 연설에서 내놓으신 폭넓은 북남협상방침에 따라 주체60(1971)년 9월부터 북남적십자단체들의 예비회담이 시작되였다. 조국통일에 대한 전체 조선인민의 열의가 그 어느때보다 높아지고 북과 남의 대화가 시작된 변화된 정세는 대화의 폭을 넓히고 조국통일의 실천적방도문제를 진지하게 토의하며 대화와 협상의 기초로 되는 동시에 통일의 넓은 길을 밝혀 줄 새로운 강령을 제시할것을 요구하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정세의 이 절박한 요구를 반영하시여 주체61(1972)년 5월 북과 남사이의 고위급정치회담에 참가한 남조선측 대표들과 하신 담화에서 통일문제해결의 기초로 되는 근본원칙인 조국통일3대원칙을 천명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나는 우리 나라의 통일문제는 반드시 외세의 간섭이 없이 자주적으로, 민족대단결을 도모하는 원칙에서 평화적방법으로 해결하여야 한다고 인정합니다.》 

조국통일3대원칙은 자주, 평화통일, 민족적대단결을 기본내용으로 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새롭게 밝히신 조국통일3대원칙은 서로 다른 사상과 정견, 상반되는 제도를 가진 북과 남이 공동으로 통일문제를 해결할수 있게 하는 민족의 공동강령이며 북과 남이 대화와 협상에서 지침으로 삼아야 할 지도적원칙이다.

조국통일3대원칙은 첫째로, 나라의 통일을 외세에 의존하거나 외세의 간섭을 받음이 없이 자주적으로 실현하는것이다. 자주적원칙은 조국통일3대원칙에서 초석을 이룬다. 자주적원칙의 본질은 나라의 통일문제를 외세에 의거하지 않고 우리 민족 스스로의 힘으로 해결하는데 있다. 통일문제를 자주적원칙에 기초하여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남조선으로부터 미제침략군을 철거시키고 우리 나라의 내정에 대한 외세의 간섭을 배제하여야 한다. 미제의 남조선강점은 조국통일의 기본장애물이다. 그렇기때문에 남조선에 미제침략군을 그대로 두고서는 나라의 통일문제에 대하여 말할수 없다. 통일문제를 자주적원칙에 기초하여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일본군국주의재침책동을 반대배격하여야 한다. 일본군국주의자들은 미제의 침략정책에 편승하여 남조선에 대한 재침의 마수를 뻗치면서 우리 나라의 통일을 방해하고있다. 그러므로 나라의 통일을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남조선에서 미제침략자들을 철거시키는 동시에 일본군국주의자들의 재침책동을 저지파탄시켜야 한다. 통일문제를 자주적원칙에 따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남조선괴뢰들의 사대매국적인 외세의존정책을 철저히 배격하여야 한다. 외세의 침략과 간섭책동은 사대매국노들을 길잡이로 하여 감행된다. 따라서 조국통일문제를 자주적원칙에서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사대매국노들과 그들의 외세의존정책을 강력히 반대하여야 한다.

조국통일3대원칙은 둘째로, 나라의 통일을 무력행사에 의거함이 없이 평화적으로 실현하는것이다. 평화통일원칙은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바라는 우리 민족의 념원을 반영하고있다. 평화통일원칙의 본질은 통일문제를 해결하는데서 동족사이에 무력행사를 피하고 평화와 화목을 도모하자는데 있다. 이 원칙은 조선사람끼리 싸우게 하고 거기에서 어부지리를 얻어 보려는 미제의 교활한 책동을 물리치고 동족간의 대결과 전쟁을 피하고 민족적단합을 이룩하려는 우리 민족의 념원을 실현하려는 조국통일의 중요한 원칙이다. 통일문제를 평화적원칙에 따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북과 남사이의 군비경쟁을 중지하고 군대를 축소하여야 한다. 군비경쟁은 무력충돌의 요인이며 군비경쟁이 도달할 종착점은 전쟁이다. 전쟁을 방지하고 나라의 통일을 평화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서는 전쟁수단자체를 제거하여야 한다. 그러자면 군비경쟁을 종식시켜야 하며 무력을 대폭 축소하여야 한다. 통일문제를 평화적원칙에 기초하여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통일도상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대화와 협상의 방법으로 풀어 나가야 한다. 통일문제를 대화와 협상을 통하여 평화적으로 해결하는 길만이 통일문제를 그자체의 성격과 온 겨레의 리익에 맞게 가장 성과적으로 해결할수 있게 하는 유일하게 정당한 길이다.

조국통일 3대원칙은 셋째로, 사상과 리념,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민족적대단결을 도모하는것이다. 민족대단결의 본질은 사상과 제도의 차이를 초월하여 조국통일을 바라는 북과 남의 모든 애국력량의 단결을 이룩하는데 있다. 민족대단결의 원칙은 전민족의 운명과 관련되고 전민족의 리익을 위한 조국통일의 거족적성격을 정확히 반영하고있으며 사상과 제도를 초월하여 전민족이 단결할수 있는 현실적가능성에 대한 과학적분석에 기초하고있는 조국통일의 중요한 원칙이다. 통일문제를 민족대단결의 원칙에 따라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북과 남이 서로 자기의 사상과 제도를 상대방에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 조국통일은 결코 어느 일방의 사상과 제도를 청산하고 다른 일방의 사상과 제도를 거기에 연장하는 문제가 아니라 갈라졌던 령토와 민족을 다시 합치는 문제이다. 그렇기때문에 조국을 통일하는데서 사상이나 제도문제가 전면에 나서는것이 아니라 원래 하나였던 민족을 그 본래의 형태로 다시 찾는 문제가 전면에 나선다. 통일문제를 민족대단결의 원칙에서 해결하기 위하여서는 또한 남조선에서 파쑈통치가 청산되고 사회의 민주화가 실현되여야 한다. 조국통일은 민족의 리익을 위한 사업이며 민족의 의사를 집대성하여 실현해야 할 거족적인 사업이다. 그런것만큼 각계각층의 광범한 인민들, 온 겨레가 조국통일을 위한 애국사업에 참여 할수 있는 사회적조건과 환경이 조성되여야 한다. 남조선의 력대 파쑈독재자들은 인민들의 통일론의의 자유를 억제하고 통일운동을 가혹하게 탄압하였으며 통일을 주장해나선 사람들을 야만적으로 탄압하였다. 그렇기때문에 조국통일을 이룩하기 위하여서는 민족대단결의 원칙을 구현하여 남조선에서 파쑈통치를 청산하고 사회의 민주화를 실현하여야 한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밝히신 조국통일 3대원칙은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통일위업에 빛나게 구현한것으로서 우리 인민이 자주의 기치밑에 조국통일을 외세의 간섭이 없이 자신의 주체적힘으로 해결할수 있게 하는 가장 정당한 통일강령이다. 조국통일3대원칙은 전국적범위에서 민족적자주권을 확립하고 민족의 자주성을 옹호하려는 우리 민족의 지향과 념원을 가장 정확히 반영하고있다. 또한 온갖 형태의 예속과 지배를 반대하며 자유와 민족적독립을 요구하며 분렬을 반대하고 통일을 고수하며 전쟁을 반대하고 평화를 지향하는 오늘의 시대적사조를 폭넓게 반영하고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밝히신 조국통일3대원칙은 주체61(1972)년 7월 4일에 발표된 북남공동성명의 기초로 됨으로써 북과 남이 공동으로 확인하고 그 리행을 내외에 엄숙히 선포한 민족공동의 유일한 통일대강으로 되였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