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

《사대주의는 큰 나라, 발전된 나라를 섬기고 숭배하는 노예적굴종사상이며 자기 나라, 자기 민족을 스스로 낮추보고 멸시하는 민족허무주의사상입니다.》     

사대주의는 자기 나라와 민족의 리익을 배반하는 매국배족의 사상이다. 그것은 자기 힘을 믿지 않고 자기를 스스로 낮추어보면서 큰 나라에 빌붙어 살려는데로부터 생긴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사대주의가 발생할수 있는 사회계급적근원은 없지만 그것은 낡은 사회의 유물로서 일정한 기간 남아있게 된다.

사대주의는 자기의것을 덮어놓고 깔보고 큰 나라의것만 좋다고 하며 자기것을 발전시킬 생각은 하지 않고 남의것만 쳐다보는데서 나타난다. 사대주의에 물젖으면 남을 떠받들고 남에게 추종하는데로부터 남이 수정주의를 하면 자기도 수정주의를 하고 남이 교조주의를 하면 자기도 교조주의를 하게 된다. 사람이 사대주의를 하면 머저리가 되고 민족이 사대주의를 하면 나라가 망하며 당이 사대주의를 하면 혁명과 건설을 망쳐먹는다. 사대주의의 해독성은 우선 사람들의 자주성과 창조성을 유린하고 인민들의 민족적자부심을 억제하는데 있다.

또한 온갖 기회주의를 끌어들여 혁명과 건설에서 로동계급의 혁명적립장을 견지할수 없게 하며 당정책관철을 방해하는데 그 해독성이 있다. 사대주의를 없애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는 사람들을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시키고 근로자들속에서 민족적자부심을 높이는것이다. 이와 함께 자기 나라를 정치, 경제, 문화, 과학기술 등 모든 면에서 다른 나라보다 발전시키는것이 중요하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