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다섬리​

함경북도 경원군 동부에 있는 리.

북부는 경원읍, 후석리, 서부는 성내리, 남부는 람동리와 잇닿아있으며 동부는 두만강을 사이에 두고 중국 훈춘현과 마주하고있다. 

경원군 안농면 김희동, 신개동이 주체38(1949)년 10월에 각각 리로 개편되였다가 주체41(1952)년 12월에 면이 없어지면서 합쳐져 안농리로 되였다.

주체66(1977)년 9월에 경원군은 새별군으로, 주체75(1986)년 12월 안농리는 류다섬리로 고쳐졌다. 주체94(2005)년 3월 새별군이 경원군으로 고쳐지면서 경원군 류다섬리로 되였다.

리에는 항일혁명투쟁시기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국내에 진출하시여 불멸의 업적을 남기신 류다섬혁명사적지가 있다.

류다섬리는 남북이 좁고 동서가 길며 서부는 물매가 느린 구릉지대로, 중부는 벌로, 동부는 섬으로 되여있다. 동부로는 중국과 국경을 이루는 두만강이 흐른다. 이 지역에서 두만강은 두갈래로 갈라져 흐르다가 다시 합쳐져 흐르며 그 사이에는 예로부터 버들이 많은 곳이라 하여 류다섬으로 불리워온 섬이 이루어져있다. 이 섬은 두만강의 물길변화와 퇴적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진 섬으로서 둘레는 8㎞, 동서의 너비는 2.1㎞, 남북의 길이는 2.4㎞이다. 산림은 없고 90%이상이 부침땅으로 되여있다. 그가운데서 논은 41%, 밭은 56%, 과일밭은 15%를 차지한다. 주요농산물은 벼, 강냉이, 남새, 담배이다. 벼는 중부 벌지대에서, 강냉이, 담배, 과일은 서부지역에서 많이 난다. 동부 류다섬에서도 강냉이와 남새를 많이 심는다. 리에는 중학교, 소학교와 병원이 있다. 리 가운데로는 함북선철길과 온성-경원-경흥사이 자동차길이 지나며 동쪽으로 중국 훈춘현으로 가는 자동차길이 있다. 군소재지 경원까지는 3㎞이다.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