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으로

예로부터 이름난 평양의 4대음식​

2017-09-11   김국철

평양에는 일찍부터 자랑할만 한 민족음식이 많다. 

그중에서도 랭면과 온반, 숭어국과 록두지짐은 평양특산음식중 제일 이름있는 음식으로서 평양4대음식으로 불리우고있다. 

 

평양랭면

 

평양랭면은 메밀가루를 반죽하여 국수분틀에 눌러서 마는 실국수로서 국수감, 국수물, 꾸미와 고명, 국수담는 그릇과 국수말기에서 특징이 있다. 

평양랭면은 동치미와 고기국물에 말기때문에 다른 지방의 메밀국수보다 맛이 시원하고 달며 새큼하고 감칠맛이 있어 인기를 끌었다. 

평양랭면은 담는 그릇도 동치미나 고기국물에 잘 어울리게 시원한 놋대접이나 놋쟁반을 썼는데 그것은 먹는 사람들의 구미를 더욱 돋구어주었다. 그리고 국수를 말 때에는 대접에 먼저 국물을 약간 두고 국수를 사려서 수북이 담은 다음 그우에 김치와 고기, 닭알, 배, 오이같은것을 꾸미로 얹고 실파, 실고추로 고명한 후 국물을 마저 붓는다. 

이렇게 말아낸 평양랭면은 맛이 좋을뿐아니라 겉보기와 차림새에서도 특색이 있어 조선국수의 대명사로 세계에 널리 알려진 우수한 음식으로 되였다. 

평양숭어국은 대동강에서 잡은 생신한 숭어를 비늘을 벗기고 토막내여 후추를 넣어 끓인것이다.

 

 

평양숭어국

 

평양온반은 흰쌀밥에 록두지짐과 닭고기, 버섯을 비롯하여 맛있는 꾸미를 놓고 따끈한 국물을 부어먹는 장국밥의 일종이다. 

 

 

평양온반

 

평양온반은 서울지방의 장국밥과는 달리 소금으로 간을 맞추었는데 대대로 전해오는 과정에 더 맛있고 영양가높은 음식으로 되여 점차 잔치음식, 명절음식으로 발전되여 유명한 평양4대음식의 하나로 되였다.

록두지짐은 록두를 갈아서 거기에 남새와 돼지비게를 넣어 노르스름하게 지진 음식으로 그 맛이 특이하였다. 

 

 

록두지짐

 

평양지방에서는 록두지짐을 굽높은 접시에 겹쌓아 잔치상에 놓은것을 잘 차린 상으로 일러주었다고 한다. 

이처럼 평양4대음식은 민족적향취가 짙으면서도 영양가가 높고 사람들의 구미에도 잘 맞는것으로 하여 조선김치와 함께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고유한 민족음식이다.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