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강국​

 

 

문명한 사회생활을

 

문명강국은 사회주의강국의 기본징표의 하나이다.

경애하는 최고령도자 김정은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시였다.

《사회주의문명강국을 일떠세우는것은 사회주의강국건설의 중요한 목표의 하나입니다.》

 

❖ 인민사랑의 노래

△ 문명강국의 본질

문명강국은 사회주의문화가 전면적으로 개화발전하는 나라, 인민들이 높은 창조력과 문화수준을 지니고 최상의 문명을 최고의 수준에서 창조하며 향유하는 나라이다.

 

△ 문명강국의 징표

ㅡ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높은 문화지식과 건한 체력,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닌 문명한 인간으로 준비된 나라이다.

자주적인 사상의식과 함께 높은 문화지식과 건한 체력, 고상한 도덕품성은 인간의 문명정도를 특징짓는 중요한 징표이다.

○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높은 문화지식을 지니고있는 나라이다.

문화지식은 인간의 문명정도를 나타내며 나아가서 사회의 문명수준의 높이를 재는 중요한 척도의 하나이다. 

사람은 문화지식수준이 높으면 높을수록 사상문화적재부들을 더 많이, 더 훌륭하게 창조하고 향유하면서 고상하고 문명한 생활을 누려나갈수 있다.

사람들이 높은 문화지식을 지닐 때 인간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사상문화적재부들을 더 많이, 더 훌륭하게 창조하고 향유하면서 자연과 사회를 지배하고 개조해나갈수 있으며 아름답고 건전한 문화정서생활을 누려나갈수 있다.

높은 문화지식을 소유하는것은 정보산업시대, 지식경제시대인 오늘 더욱 절실한 문제로 나서고있다.

지식경제시대의 새로운 조건은 과학기술분야에서 남들을 앞서나가자면 높은 과학기술지식을 소유한 민족자체의 과학기술인재들을 대대적으로 키워내는것과 함께 전체 인민이 높은 과학기술지식, 문화지식을 소유하도록 하는것을 중요한 요구로 제기한다.

○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건한 체력을 지니고있는 나라이다.

 

 

체력을 튼튼히 단련해나가는 근로자들

 

한 체력은 인간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의 육체적담보이다.

간고한 혁명의 길을 꿋꿋이 걸어가자면 백절불굴의 혁명정신과 함께 튼튼한 육체적준비를 갖추어야 한다. 숭고한 혁명정신도 건장하고 튼튼한 육체적준비에 의해 안받침될 때 빛을 낼수 있다. 아무리 정치사상적으로 준비되였다고 하더라도 육체적으로 따라서지 못하면 혁명과업을 원만히 수행할수 없다.

특히 건장한 체력은 나라의 국방력강화의 든든한 기초로 된다.

 

력사를 돌이켜보면 지난날 우리 나라가 제일 강하였던 때는 고구려시기였다. 고구려사람들은 누구나 어려서부터 말타기를 즐겨하고 늘 칼과 활을 다루는 법을 익히였다. 고구려사람들이 외세가 우리 나라를 침략할 때마다 그들에게 대참패를 안기고 조선사람의 슬기와 용맹을 떨치군 한것도 일상적으로 체력을 튼튼히 단련하였기때문이다.

 

세상을 놀래우는 위대한 기적을 창조하는 강의한 정신력도, 최첨단요새를 점령해나가는 비상한 지혜도 건장한 체력에 바탕을 두고있다. 

○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니고있는 나라이다.

 

 

새집들이를 하는 선생님을 축하해주는 학생들

 

사람들의 문화수준, 문명정도는 그들이 지닌 도덕품성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도덕은 량심에 의하여 자각적으로 준수되는 사회적행동규범이다. 량심은 나라와 민족, 사회와 집단앞에서 자기의 행동에 대하여 스스로 책임을 느끼는 마음이며 사람들을 자각적이고 아름다운 행동에로 추동하는 정신적힘의 원천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량심을 떼여놓으면 볼것이 없다. 량심이 없는 인간은 도덕의리를 지킬줄 모르는 인간이며 그러한 인간에 대해서는 문명은 고사하고 사회적존재로서의 가치에 대해서도 말할수 없다.

 

고상한 도덕품성을 지닌 인간은 문명한 인간, 문화적인 인간으로 되지만 그렇지 못한 인간은 문명치 못한 인간으로 된다. 바로 그렇기때문에 도덕품성은 인간의 문화수준, 문명정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징표로 된다.

전체 인민이 새 세기 문명개화기의 요구에 맞게 높은 문화지식과 건장한 체력, 고상한 도덕품성을 소유한 전면적으로 발전된 혁명인재로 준비된 나라가 바로 문명강국이다.

ㅡ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가장 문명한 조건과 환경에서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리는 나라이다.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리는 우리 인민

 

사람들의 문화생활은 해당 사회의 문화제도에 의하여 제약되며 일정한 문화생활환경속에서 문화정서적수단을 리용하면서 이루어진다. 이로부터 문화생활조건과 환경은 해당 사회의 문명정도를 평가하는 중요한 징표로 된다.

문화생활조건과 환경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문화제도이다. 문화제도에 의하여 문화생활에서 차지하는 사람들의 지위와 역할이 규제되며 문화생활의 성격과 그 향유가 담보된다.

 

사회주의문화제도는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 된 인민대중이 문화에서도 주인으로 되고 주인의 역할을 수행하여 사회주의문화생활을 창조하고 향유해나가는 참다운 인민의 사회제도이다. 문명한 조건과 환경은 사람들의 생활에 객관적요인으로서 사회의 문명수준을 특징짓는 중요한 표징의 하나로 된다. 사람들은 문명한 조건과 환경이 마련될수록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릴수 있으며 삶과 투쟁의 보람과 긍지를 찾게 된다.

 

문명강국은 전체 인민이 문명한 조건과 환경에서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리는 나라이다.

주위환경과 조건이 아름답고 문화적인가 그렇지 못한가 하는데 따라 사람들의 생활은 즐겁고 유쾌한것으로 될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수도 있다. 물질적부가 풍부하고 물질생활에 대한 근심걱정이 없다 하더라도 생활조건과 환경이 아름답고 문화적이지 못하다면 사람들에게 좋은 조건과 환경이라고 말할수 없다.

조건과 환경을 보다 안정되고 편리하게, 아름답게 꾸릴 때 전체 인민이 가장 문명한 조건과 환경에서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릴수 있다.

 

사람들은 누구나 다 깨끗한 조건과 환경에서 병없이 오래 살것을 바라고있다. 사람은 다양한 조건과 환경속에서 살고있으며 생활환경은 사람의 생존과 활동 특히 건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아무리 물질적부가 풍부하다고 하여도 그것이 사람의 건강보호에 나쁜 영향을 준다면 사람의 문명한 생활에 저해를 주는것으로 된다. 사람들의 먹는 문제만 놓고보아도 알곡, 남새, 고기 등 식료품을 어떻게 생산하고 가공하며 보관하고 리용하는가에 따라 건강에 좋게 작용할수도 있고 나쁘게 작용할수도 있다. 입는 문제, 쓰고 사는 문제도 마찬가지이다.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문화제도를 더욱 공고발전시키고 인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문화후생시설들을 더 많이 일떠세우며 온 나라를 사람들의 건강과 활동에 유익하고 아름다운 사회주의선경으로 전변시켜 전체 인민이 가장 문명한 조건과 환경에서 사회주의문화생활을 마음껏 누리도록 하는 나라가 바로 문명강국이다.

ㅡ 문명강국은 온 사회에 아름답고 건전한 생활기풍이 차넘치는 나라이다.

 

 

강선땅의 《처녀어머니》

 

○ 문명강국은 온 사회에 고상한 도덕기풍이 차넘치는 나라이다.

 

온 사회에 고상한 도덕기풍이 차넘친다는것은 사람들이 사회와 집단, 동지들사이의 관계를 공고히 해나감으로써 온 사회에 동지적단결과 협조, 사랑과 믿음에 기초한 인간관계가 꽃펴난다는것을 말한다. 온 사회에 고상한 도덕기풍이 차넘치게 하여야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자기 령도자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와 불타는 충정심, 사회와 집단,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모든것을 다 바치려는 헌신적복무정신과 고귀한 희생성, 숭고한 인간애와 뜨거운 동지애, 고상한 례의범절을 지닌 참다운 도덕품성의 소유자들로 키울수 있다. 그리고 인간의 존엄과 삶을 빛내여주는 사회주의를 생명과 같이 귀중히 여기며 그것을 지키고 빛내이는것을 신성한 도덕적의무로 간직하고 적극 구현해나갈수 있다.

 

○ 문명강국은 온 사회에 문화정서생활기풍이 확립된 나라이다.

온 사회에 문화정서생활기풍이 확립된다는것은 전체 인민이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뭉쳐 서로 돕고 이끌면서 인간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문명하고 정서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린다는것이다.

문화정서생활은 사람들로 하여금 높은 문화적소양을 가지고 유쾌하고 아름답게, 즐겁고 고상하게 살아나가게 하는 중요한 사회생활이다.

문화정서생활에서 사람들의 인격과 사회발전수준, 나라의 문명정도가 그대로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문명강국은 온 사회에 고상한 도덕기풍과 문화정서생활기풍이 차넘치는 나라로서 사람들을 보람차고 흥겨운 로동과 생활에로 끝없이 추동함으로써 누구나 삶의 보람과 희열을 느끼면서 긍지높이 살아가는 나라이다.

온 사회에 수령의 사상과 령도를 충직하게 받들어나가는 결사관철의 기풍과 혁명적조직생활기풍, 낡고 뒤떨어진 틀에서 벗어나 끊임없이 창조하고 혁신해나가는 투쟁기풍, 개인주의를 반대하고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헌신하는 집단주의적도덕생활기풍, 민족적형식에 사회주의적내용이 담겨진 고상하고 아름다운 우리 식 문화정서생활기풍이 차넘치는 나라가 바로 문명강국이다.

 

※ 혁명일화: ❖ 인민이 승마의 주인

상식: ❖ 사회주의문명의 별천지 - 자연박물관사회주의문명의 별천지 - 중앙동물원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