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

삶에 대한 견해에서 중요한것은 사람의 고유한 생활에 대한 견해이다.

사람의 고유한 생활은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빛내이며 사는 생활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귀중한 생명이 사회정치적생명인것만큼 사람의 값높은 삶은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빛내이며 사는것이다.》

사람의 고유한 생활,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빛내이면서 사는 생활은 본질에 있어서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이며 집단주의적인 생활이다.

그러면 사람의 고유한 생활로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이란 어떤 생활인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값높은 삶이란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지닌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입니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교시하신바와 같이 값높은 삶이란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지닌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이다.

 

 

- 자주적인 생활의 본질

자주적인 생활은 사람이 자주적권리를 행사하면서 사는 생활이다.

사람이 자주적권리를 행사하면서 산다는것은 사람이 사회와 집단안에서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요구를 뚜렷이 제기하고 그것을 자기자신이 주인이 되여 관철해나가면서 산다는것이다.

사회적운동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운동이라는것과 자주적인 생활을 누린다는것은 서로 다른 문제이다. 사회적운동을 인민대중의 자주적인 운동이라고 하는것은 그것이 바로 자주적인 생활을 누리기 위한 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운동이기때문이다. 인민대중이 오랜 력사적기간에 걸쳐 착취사회를 반대하여 투쟁하여온것은 자주적인 생활을 누리기 위한 사회정치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인민대중이 자연을 정복하고 낡은 사상문화를 반대하여 투쟁하는것도 자주적인 생활을 담보할수 있는 물질적 및 사상문화적조건을 마련하기 위해서이다.

자주적인 생활과 근본적으로 배치되는것은 예속과 구속을 받으면서 사는 생활이다.

예속과 구속을 받으면서 사는 생활은 사회적무권리를 강요당하고 자주적요구가 유린되는것으로 특징지어진다. 예속되고 구속된 처지에서 사회적무권리를 강요당하며 사는것은 자주적인 생활이 아니다.

사람은 자주성을 본성으로 하지만 어느 사회, 어느 집단안에서나 자주적요구를 마음껏 내세우고 실현하면서 살수 있는것이 아니다.

사람의 자주성을 유린하는 사회와 집단안에서 사람들은 자주적요구가 억제당하고 특권층들의 요구에 순종할것을 강요당하면서 살게 된다.

사람은 자주성을 철저히 옹호하는 사회와 집단안에서만 자주적인간으로서의 요구를 제기하고 실현할수 있는 담보를 보장받으면서 살게 된다.

사람이 사회와 집단안에서 자주적요구를 제기하고 실현할수 있는 담보를 보장받으면 사회와 집단의 평등한 성원이 되여 자주적요구를 충분히 제기하고 관철해나갈수 있는 권리, 자주적권리를 행사하게 된다.

자주적인 생활의 전형은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면서 사는 생활이다.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해나간다는것은 모든 국가활동에 자기의 자주적요구를 충분히 반영하며 국가정책을 주인이 되여 관철해나간다는것이다.

사람은 국가와 사회의 평등한 주인이 되여 자주적지위를 보장받으면서 주인으로서의 응당한 권리를 행사하여야 모든 생활을 자주적으로 해나갈수 있다.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여 온갖 자주적권리를 행사해나가는 사람만이 자주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려나가게 된다.

자주적인 생활은 그 무엇에도 예속되여 살지않는다는 점에서는 자유로운 생활이다.

자유롭게 사는것은 인간의 본성적요구이다. 문제는 어떤 내용의 생활을 자유롭게 하는가 하는데 있다. 개인의 육체적욕망을 아무리 자유롭게 충족시키면서 산다 하더라도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권리를 행사하지 못한다면 그러한 생활은 본질상 동물의 생활과 다름이 없다. 동물과 같은 생활은 아무리 자유롭게 하여도 그것은 역시 동물의 생활이지 인간의 생활은 아니다.

자주적인 생활에서는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지위를 차지하고 주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면서 사는것이 삶의 목적으로 되고있다.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의 자주적권리를 지니고 충분히 행사해나가는 생활이 참다운 자주적인 생활이다.

- 창조적인 생활의 본질

창조적인 생활은 사람이 세계의 개조자로서 창조적역할을 다하면서 사는 생활이다.

사람이 세계의 개조자로서 창조적역할을 다하면서 산다는것은 끊임없이 발전하려는 요구를 제기하고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발휘하면서 산다는것이다.

지혜와 재능이 롱락되고 자기의 로동력을 팔아가며 사는 생활은 희망과 소질이 무시되고 고역을 강요당하는것으로 특징지어진다. 희망과 소질이 무시되고 고역을 강요당하면서 사는것은 창조적인 생활이 아니다.

사람은 창조성을 본성으로 하지만 어느때나 창조적요구를 내세우고 실현하면서 살수 있는것이 아니다.

사람의 창조성을 유린하는 사회나 집단안에서 사람들은 끊임없이 발전하려는 요구를 억제당하고 특권층들의 리윤추구를 위하여 자기의 지혜와 재능을 팔면서 사는 고역을 치르게 된다.

사람은 창조성을 철저히 옹호하는 사회와 집단안에서만 세계의 개조자로서 창조적역할을 다하면서 살수 있는 담보를 보장받으며 살게 된다.

사람은 사회와 집단안에서 세계의 개조자로서 창조적역할을 다하면서 살수 있는 담보가 보장되여야 끊임없이 발전하려는 요구를 제기하고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발휘해나가게 된다.

사람이 사회와 집단의 평등한 성원이 되여 창조적요구를 내세우고 주동적으로 자기의 창조적능력을 발휘하면서 사는 생활이 바로 창조적인 생활이다.

창조적인 생활의 전형은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여 끊임없이 전진하고 혁신하면서 자기의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마음껏 발양해나가는 생활이다.

사람이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여 끊임없이 전진하고 혁신하면서 자기의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마음껏 발양해나간다는것은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 끝없이 발전하려는 요구를 충분히 내세우고 자기의 희망과 소질에 따라 창조적능력을 높이 발휘해나간다는것이다.

사람들이 창조적요구를 충분히 제기하고 그에 맞게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높이 발양해나가는것은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였을 때에만 가능하게 된다.

사람은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였을 때 자기의 본성에 맞는 창조적요구를 마음껏 제기할수 있으며 창조에 필요한 수단과 방법들을 자유롭게 선택리용할수 있다.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 자기의 희망과 소질에 따라 창조적능력을 높이 발휘해나가는 생활이 참다운 창조적인 생활이다.

오늘 우리나라에서는 인민들이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 되여 자주적권리를 당당히 행사하며 모든 생활을 자주적으로 하고있을뿐아니라 자기의 창조적지혜와 재능을 마음껏 발양해나가며 생활을 창조적으로 진행해나가고있다.

주체의 인생관에 의하여 자주적이고 창조적인 생활이 사람의 고유한 생활이라는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짐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 자주적권리를 당당히 행사하면서 자기의 희망과 소질에 따라 창조적능력을 높이 발휘해나가며 참다운 생활을 할수 있는 고귀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