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목록으로
제1편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제4장 세계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
제1절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

주체철학은 사람을 중심으로 하여 세계에 대하는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을 밝혀준다. 세계에 대하는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은 세계에 대한 주체적견해와 함께 주체의 철학적세계관의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룬다.

세계에 대한 관점과 립장은 사람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기 위한 모든 활동에서 지켜야 할 일반적인 방법론이다.

인식과 실천은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인간활동의 2대분야이다.

인식과 실천의 성과는 옳바른 방법론에 의하여 담보된다. 방법론은 방법에 관한 리론,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원칙, 수법, 방식들의 총체에 관한 리론이다.

세계에 대하는 주체적관점과 립장은 사람을 중심으로 세계를 보고 대하는 사람중심의 관점과 립장이다.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중심의 관점과 립장은:

첫째로,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이며

둘째로, 사람의 활동을 기본으로 하여 세계에 대하는 관점과 립장이다.

이 부분에서는 주체철학이 밝힌 사람중심의 관점과 립장이 모든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철저히 견지하여야 할 가장 일반적인 방법, 행동원칙이라는것을 취급한다.

 

 

△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의 본질적내용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을 중심으로 세계를 대한다는것은 세계의 주인인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한다는것입니다.》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한다는것은 사람을 위하여 더잘 복무하게 하는 견지에서 세계를 대한다는것이다. 다시말하여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모든 사물현상들의 가치를 분석평가하고 사람의 리익을 실현하는데 이바지하도록 처리해나간다는것이다.

-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은 우선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것을 기준으로 하여 모든 사물현상들의 가치를 분석평가하는 관점과 립장이다.

• 사물현상의 가치평가문제가 제기되는 근거

그것은 사물현상의 가치를 옳바로 분석평가하여야 사람들이 행동의 목적과 대상을 합리적으로 선택하고 인식과 실천활동을 성과적으로 수행해나갈수 있기때문이다.

가치란 사물현상의 귀중성, 쓸모이다.

가치는 객관적인 사물현상이 가지는것이지만 그 가치를 평가하는것은 사람이다. 사물현상의 귀중성, 쓸모자체가 그것이 사람에게 있어서 얼마나 귀중하고 쓸모있는가 하는것이다.

일정한 대상에 대한 사람의 태도는 그에 대한 가치평가에 의하여 결정된다. 사람은 가치가 없는 대상에 대하여 결코 관심을 가지지 않으며 따라서 그것을 파악하려고도 개변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사람은 가치평가를 통하여 쓸모있고 귀중한것이라고 인정되는 사물현상에 대해서만 그것을 인식하고 개조하는것을 목적으로 내세우며 그 실현을 위하여 노력하게 된다. 끊임없이 진행되는 사람의 새로운 인식활동과 실천활동은 언제나 새로운 사물현상에 대한 가치평가에 기초하여 진행된다.

• 사물현상의 가치를 옳바로 분석평가하기 위한 방법론

사물현상의 가치를 옳바로 분석평가하기 위한 가장 옳바른 방법론은 사람의 리익을 기준으로 하여 모든 사물현상을 평가하는것이다.

사물현상의 가치를 옳바로 평가한다는것은 그것들이 사람들의 생존과 발전에 의의가 있고 쓸모가 있는가, 사람에게 절실히 필요하고 리로운가 하는것을 정확히 확정한다는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리익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 하는것이 사물현상의 가치를 옳바로 평가하는 기준으로 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언제나 사람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것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하여 사물현상의 가치를 평가하여야 자기의 리익에 맞는 대상을 바로 선택하고 그것을 인식하고 개조하기 위한 활동을 목적의식적으로 벌려나갈수 있다.

사람의 리익을 기준으로 하여 사물현상의 가치를 평가하지 않고서는 세계를 보고 대하는 어떠한 활동도 사람의 리익의 견지에서 진행될수 없다.

-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은 또한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사람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것을 더 잘 실현하는데 이바지하도록 모든것을 처리해나가는 관점과 립장이다.

사람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것은 그자체에 목적이 있는것이 아니라 자기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실현하는데 있다. 사람이 사물현상의 가치를 평가하는것도 그것을 통하여 자기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에 맞는것과 맞지 않는것을 갈라내며 그에 기초하여 모든것을 자신에게 리롭게 처리하려는데 근본목적이 있다.

사람의 가치평가의 대상으로 되는 세계의 다양한 사물현상들은 사람의 주관적의사에 의존하지 않는 객관적인것이며 거기에는 사람에게 필요한것, 리로운것도 있고 불필요하고 해로운것도 있다. 그런것만큼 사람은 모든 활동에서 세계의 다양한 사물현상들이 자기의 리익에 맞는가 맞지 않는가 하는것을 분석평가할뿐아니라 그것이 실제적으로 사람자신의 리익실현에 이바지할수 있도록 처리해나가야 한다.

사람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에 맞게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제기되는 모든 대상들을 처리해나가야 자기에게 불리한것은 유리한것으로, 유리한것은 보다 더 유리한것으로 개조하여 세계의 모든것을 자신을 위하여 더잘 복무하도록 만들고 자기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다.

모든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세계의 다양한 사물현상들을 단순히 객관적으로 보고 대하는것이 아니라 그것을 사람의 리익을 기준으로 하여 분석평가하고 처리해나간다는데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의 본질적내용이 있다.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보고 대한다는것은 곧 인민대중의 리익의 견지에서 세계를 보고 대한다는것이다.

모든 인식과 실천활동의 기준으로서의 사람의 리익은 사회와 동떨어진 개인의 리익이 아니라 사회적집단의 한 성원으로 살며 활동하는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리익이다. 그것은 개인적치부욕이나 출세욕과 같은 탐욕적인 사적리익이 아니라 자연과 사회의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리익, 인민대중의 리익이다.

사람의 리익의 견지에서 세계를 보고 대하는 관점과 립장은 본질에 있어서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첫자리에 놓고 그로부터 출발하여 모든것을 분석평가하고 처리해나가는 관점과 립장이다.

 

△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보고 대하여야 하는 근거

그것은 사람이 세계의 주인으로서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이기때문이다.

세계에는 많은 물질적존재들이 있지만 그 주인은 오직 사람뿐이다. 객관적물질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사람에게 복무하는 대상이다. 따라서 사람은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이며 세계에는 사람의 리익보다 더 귀중한것은 없다. 사람은 사람밖의 그 어떤 다른 존재를 위하여 사는것이 아니라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자기의 지위를 높이기 위하여 사는것이다.

세계의 모든 사물은 사람의 리익에 복무하는 한에서만 가치를 가진다. 사물현상의 가치는 사람이 그 사물과 관계를 맺을 때 비로소 나타나며 평가된다. 사물현상이 사람과 관계없이 그자체로만 존재한다면 그 가치에 대해서는 론의할 필요가 없다.

사물현상의 가치는 오직 세계의 주인인 사람의 리익과 결부하여서만 평가하고 론의할수 있다. 사람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의의있고 쓸모있는것, 사람에게 필요하고 리로운것만이 바로 가치있는것으로 된다. 세계에서 가장 귀중한 존재, 가장 높은 가치의 체현자는 바로 사람이다. 그러므로 사람, 인민대중의 리익을 기준으로 삼고 그로부터 출발하여 세계의 모든것을 보고 대하여야 한다.

 

△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관점과 립장의 기본요구

- 모든 활동에서 사람의 자주적권리와 리익을 옹호하는것을 최고의 원칙으로 내세우는것이다.

모든 활동에서 사람의 자주적권리와 리익을 옹호하는것을 최고의 원칙으로 내세운다는것은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옹호하는것을 인식과 실천활동의 근본목적으로 내세운다는것이다.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하는 사람의 모든 활동이 자기의 본성에 맞는 활동으로 되자면 언제나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옹호하고 실현해나가는 원칙에서 모든 목적을 규정하는 관점과 립장을 견지하여야 한다.

-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실현하는데 복종시켜 풀어나가는것이다.

인식과 실천활동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실현에 복종시켜 풀어나간다는것은 사람의 모든 활동을 자주적인 생활에 이바지하도록 하는 방향에서 진행되도록 해나간다는것이다.

사람이 세계의 모든것을 자기에게 복종시키자면 세계를 인식하고 개조해나갈 목표를 내세우는것과 함께 인식과 실천활동의 모든 공정과 계기들에서 나서는 문제들을 자기의 자주적지향과 요구실현에 철저히 복종시켜 끝까지 실현할 때까지 중도반단함이 없이 해결해나가야 한다.

사람의 리익으로부터 출발하여 세계를 대하는 주체적관점과 립장이 밝혀짐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의 자주적권리와 리익을 옹호하는것을 최고의 원칙으로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한데 모든것을 복종시켜나가며 세계와 자기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는 고귀한 사상리론적무기가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