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목록으로
제1편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제3장 세계에 대한 주체적견해
제2절 세계의 변화발전의 합법칙성
1. 사람의 적극적활동에 의한 세계의 개조발전

주체철학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을 밝혀준다.

주체철학이 새롭게 밝힌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은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이다. 오늘의 세계에서 자연과 사회의 발전은 본질상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개조변혁이다. 그러므로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이자 곧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이다.

이것은 그 내용에 있어서

첫째로, 사람의 적극적활동에 의한 세계의 발전,

둘째로, 사람에게 복무하는 방향에로의 세계의 발전,

셋째로, 사람의 발전에 따르는 세계의 발전으로 이루어져있다.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조발전된다는것은 현실세계발전의 근본요인을 밝힌 법칙으로서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기본법칙으로 된다.

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을 밝히는데서 무엇보다 중요한것은 세계발전에 작용하는 근본요인을 옳바로 해명하는것이다. 세계의 변화발전에 작용하는 여러 요인들가운데는 반드시 세계의 발전과정과 그 결과를 규정하는 근본요인이 있다.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을 규정하는 근본요인은 바로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서만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변되게 됩니다.》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서만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변되게 된다.

 

 

-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된다는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된다는것은 자연과 사회가 사람의 목적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사람의 생존과 발전에 필요한 조건과 대상으로 전변된다는것이다.

일반적으로 변화발전에 작용하는 요인들을 사람과의 관계에서 고찰하면 주체적요인과 객관적요인으로 갈라볼수 있다.

그것은 사람이 세계의 지배자, 개조자이기때문이다.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로서 세계의 개조를 요구하고 그것을 담당해나가는 세계의 유일한 존재이다.

사람은 본성적으로 세계의 지배와 개조를 요구한다.

그것은 사람이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함으로써만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되여 자기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기때문이다.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가 심화되고 그 령역이 확대되는것만큼 사람의 운명이 더잘 개척되여나간다.

그러나 세계는 사람이 바란다고 하여 저절로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변되는것이 아니며 오직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을 통하여서만 사람에게 지배되는 세계로 개변될수 있다.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란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하기 위한 주동적, 능동적작용과정이며 그것은 본질에 있어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이다.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과정이자 곧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하기 위한 사람의 본성적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사람은 세계를 자기의 요구와 리익에 맞게 끊임없이 개조해나간다.

사람은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으로 세계의 본질과 변화발전법칙을 인식하고 리용한다.

사람이 세계를 자기의 의사에 맞게 지배하고 개조하자면 자연과 사회의 법칙을 인식하고 리용하여야 한다. 세계의 변화발전법칙이 사람에게 파악되고 리용되는 과정이 세계의 지배와 개조과정이다.

동물은 자연의 법칙에 맹목적으로 순응하지만 사람은 자연의 법칙은 물론 사회법칙도 인식하고 리용할수 있다.

사람에게는 자연과 사회의 변화발전의 리치를 파악하고 그것을 자기의 의사에 맞게 리용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의 발현과정, 세계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법칙을 인식하고 리용하기 위한 사람의 활동이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이다.

이처럼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하기 위한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인것으로 하여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서만 개조발전되게 된다.

-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과 세계의 개조발전에 미치는 객관적요인들의 작용과의 호상관계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세계의 개조발전에 미치는 객관적요인들의 작용도 규제된다.

세계의 개조발전에는 사람뿐아니라 사람밖의 객관적요인, 조건도 작용한다. 세계의 개조발전에 미치는 조건과 환경은 사람의 활동을 잘 보장할수도 있고 억제하거나 방해할수도 있다.

유리한 자연지리적조건과 환경은 자연을 개조변혁하는 사람의 활동이 보다 헐하고 능률적으로 진행되도록 하며 불리한 조건과 환경은 그것이 보다 힘들고 더디게 진행되게 한다. 반동적인 사회제도와 불리한 사회적환경속에서는 그만큼 사회를 개조변혁하기 위한 투쟁이 간고하게 진행된다.

그러나 조건과 환경이 세계의 개조발전을 위한 사람의 활동의 결과를 규정하는것이 아니며 그것은 어디까지나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과정에 영향을 주는 객관적요인에 지나지 않는다.

조건과 환경이 아니라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을 규정한다. 인간의 주동적이며 적극적인 활동을 떠나서 세계의 지배와 개조자체가 있을수 없다. 오늘의 세계가 단순히 운동변화하는것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조발전되게 되는것은 바로 사람의 적극적활동,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이 있기때문이다.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의 내용과 수준에 의하여 객관적조건이 세계의 지배와 개조에 얼마만한 영향을 주는가 하는것이 규정된다.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이 높은 수준에서 진행되면 불리한 조건과 환경도 유리하게 작용할수 있지만 반대로 사람의 적극적활동이 높은 수준에서 보장되지 못하면 유리한 조건과 환경도 응당한 위력을 발휘할수 없다.

-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조발전된다는것은 오늘날 어떻게 표현되는가.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조발전된다는것은 오늘날 사람에 의한 자연과 사회의 개조변혁에서 뚜렷이 표현되고있다.

• 자연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된다.

자연은 사람의 활동과 관계없이 자연자체의 요인에 의해 끊임없이 운동변화한다. 자연은 그 변화과정에 이미 마련되여있는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파괴하기도 하고 사람들에게 커다란 불행과 재난을 가져오기도 한다.

자연은 오직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만 길들여지고 사람을 위한것으로 변모된다.

사람의 적극적인 로동활동에 의하여 사람의 생존과 활동에 필요한 생활수단들과 물질기술적수단들이 창조되고 자연환경이 유리하게 개변된다. 사람의 적극적활동에 의하여 수억년간 잠자고있던 광석이나 석탄, 원유와 천연가스와 같은 자연적존재들이 헤아릴수 없이 다종다양한 가치있는 생활필수품들과 새 재료들로 개조되여 사람을 위해 복무하게 된다.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큰물이나 해일을 비롯하여 사람들에게 막대한 피해를 주는 불리한 자연지리적환경의 영향이 끊임없이 약화되고 나아가서는 인간생활에 리익을 주는 조건과 환경으로 개변되여나가고있다.

인류사회의 려명기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사람에게 유리한 생활환경으로 변모되여온 자연의 모든 변화는 수백만년에 걸치는 사람들의 장구하고도 꾸준한 로동활동의 결과이다.

• 사회도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조발전된다.

사람에게 유리한 사회적조건과 환경은 저절로 마련되지 않는다. 적대계급사회의 경우 그것은 오히려 사람들에게 헤아릴수 없는 불행과 고통을 주는 질곡으로 작용한다.

사람의 본성에 맞는 사회적조건과 환경은 사람들의 적극적인 투쟁에 의해서만 마련된다. 낡은 제도, 낡은 생활은 저절로 없어지지 않는다. 낡고 반동적인 세력은 자기의 지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낡은 사회제도의 개조를 필사적으로 가로 막는다. 그러므로 사회적진보를 이룩하는 과정은 필연적으로 낡은 사회제도를 유지하려는 세력과의 치렬한 투쟁을 동반하며 낡고 반동적인 세력과의 적극적인 투쟁에 의해서만 사회가 개조변혁된다.

사람의 본성에 맞는 사회적조건과 환경은 사람의 적극적인 투쟁에 의해서만 유지되고 공고발전된다.

사람의 본성에 맞는 새 제도가 수립되고 새 생활이 창조된 다음에도 반동세력의 반항은 일정한 력사적기간 계속된다. 한편 사람의 본성에 맞는 사회적조건과 환경을 마련하는 사업은 새 제도의 수립과 새 생활창조로 끝나지 않는다.

사람의 자주적인 지향과 요구는 끊임없이 높아지며 그에 따라 새 제도, 새 생활은 계속 공고발전되여야 한다. 새 제도, 새 생활을 지키고 공고발전시키는것도 사람들의 적극적인 투쟁을 통해서만 이룩된다.

끊임없이 계속되는 사람들의 적극적인 투쟁에 의해서만 이미 세워놓은 사회제도가 좌절되거나 우여곡절을 겪지 않고 지켜지고 빛내여지며 사람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리상적인것으로 공고발전하게 된다.

사회적인간의 본성에 맞는 가장 우월한 우리의 인민대중중심의 사회제도와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은 바로 자주성을 위한 우리 인민의 피어린 투쟁에 의하여 마련된 고귀한 전취물이다.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의 횡포한 침략과 간섭속에서도 우리의 사회주의가 끄떡없이 수호되고 승승장구하고있는것은 다름아닌 사회주의를 지키고 더욱 빛내이기 위한 우리 인민의 불굴의 투쟁의 결과이다.

이처럼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해서만 개변되며 사람의 활동의 적극성정도에 의하여 세계의 발전정도가 좌우된다.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을 근본요인으로 하여 세계가 개조발전된다는데 사람이 살고있는 오늘의 세계발전의 주되는 합법칙성이 있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세계가 개조발전된다는 세계발전의 근본요인이 과학적으로 밝혀짐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세계의 지배자, 개조자로서의 책임감을 자각하고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열어나갈수 있게 하는 고귀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