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목록으로
제1편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제2장 사람에 대한 주체적리해
제2절 사람의 본질적특성
4.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호상관계와 사람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

△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호상관계

 

 

자주성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라면 창조성은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자주성이 주로 세계의 주인으로서의 사람의 지위로 표현된다면 창조성은 주로 세계의 개조자로서의 사람의 역할로 표현된다. 자주성을 규정하는 결정적요인이 자주적인 사상의식이라면 창조성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은 과학기술지식이다.

- 자주성과 창조성은 호상 밀접히 련관되여 통일적으로 작용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주성을 떠나서 창조성을 충분히 발양할수 없으며 창조성을 떠나서 자주성을 옳게 실현해나갈수 없습니다.》

• 자주성은 창조성을 발양시키는 요인이다.

창조성은 자주성에 의하여서만 발양될수 있다.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활동의 근본목적은 자주성, 자주적요구를 실현하는데 있으며 사람의 창조성, 창조적능력은 사람의 활동목적을 실현하는데 복무한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의 구속과 예속에서 벗어나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자주적지향과 요구로부터 출발하여 창조적능력을 발양하며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간다. 그러므로 창조적능력은 자주적요구에 의하여 규정되며 자주성은 창조성의 발양을 규정하는 요인으로 된다.

• 창조성은 자주성의 실현을 담보한다.

사람은 창조성을 가지고있기때문에 자주성을 실현할수 있다. 사람의 활동목적, 요구는 저절로 실현되지 않으며 일정한 힘이 발양되여야만 실현될수 있다. 마찬가지로 사람이 자주성을 가지고있고 그 수준이 아무리 높다 하여도 창조성, 창조적능력이 없으면 객관세계가 사람의 자주적요구에 맞게 실지로 개변될수 없으며 자주적요구를 실현할수 없다. 창조성이 높고 그것이 높이 발양될수록 자주성은 더잘 실현되게 된다. 그러므로 창조성은 자주성의 실현을 담보하는 요인으로 된다.

- 의식성은 자주성, 창조성과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주성과 창조성은 의식성을 전제로 하며 또 그에 의하여 담보됩니다.》

의식성은 자주성과 창조성의 전제이며 담보이다.

• 의식성은 자주성과 창조성의 전제이다.

의식성이 자주성, 창조성의 전제라는것은 사람이 의식성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자주성과 창조성을 지닐수 있다는것이다.

사람은 세계와 자기자신을 파악하고 개변하기 위한 활동을 규제하는 속성을 가진것으로 하여 자주성과 창조성을 지니게 된다.

의식성이 없다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려는 자주성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으며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창조성에 대하여 생각할수 없다.

자주성과 창조성은 의식성을 가진 조건에서만 지닐수 있는 사람의 성질이다.

• 의식성은 자주성과 창조성의 담보이다.

의식성이 자주성과 창조성의 담보라는것은 사람의 자주성과 창조성이 의식성의 작용에 의해서만 발양될수 있다는것이다.

사람의 모든 인식활동과 실천활동은 다 의식성에 의하여 그 발양이 담보되는 의식적인 활동이다.

의식성은 사람의 활동의 모든 계기와 과정을 규제하고 조절통제하면서 자주성과 창조성의 수준과 발양정도를 좌우한다.

사람의 자주성의 발양과정인 자주적활동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직접적원인으로 하여 일어나고 추동되며 사람의 창조성의 발양과정인 창조적인 활동은 과학기술지식을 기본추동력으로 하여 벌어지고있다.

의식성을 얼마나 높은 수준에서 가지고있는가 하는데 따라 자주성과 창조성을 높이 발양할수도 있고 그렇지 못할수도 있으며 이에 따라 세계의 지배와 개조를 위한 활동의 성과가 좌우되게 된다. 이것은 사람의 자주성과 창조성의 발양과정이 의식성에 의하여 담보된다는것을 의미한다.

 

△ 사람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

지난 시기 철학에서는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질적속성을 과학적으로 밝히지 못하였다.

지난 시기 종교와 관념론철학에서는 사람을 그 어떤 초자연적인 신비스러운 존재의 산물로 보았으며 사람의 운명도 그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하면서 사람을 순수 정신적존재라고 하였고 유물론철학에서는 사람을 단순한 자연적, 생물학적존재로 보았다.

사람을 정신적존재로 본 관념론자들은 더 말할것도 없고 유물론자들도 사람을 사회적존재로 보지 못하였으며 따라서 사람의 본질적속성을 옳게 밝히지 못하였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본질적속성을 해명하는것이 중요한 철학적과제의 하나로 제기되고 그에 완벽한 과학적해답이 주어지게 되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은 세계에서 유일한 사회적존재이며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본질적속성으로 하고있다는것을 밝혔다.

사람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

• 사람은 유일한 사회적존재라는데로부터 출발하여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발전되는 성질에서 사람의 본성을 밝힌것이다.

• 인민대중의 장구한 사회력사적실천활동을 일반화하여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사람의 본질적속성을 이룬다는것을 밝힌것이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사람에 대한 완성된 철학적해명이 주어지고 사람이 세상에서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라는것이 과학적으로 론증되였으며 사람은 드디여 자기자신이 어떤 존재인가를 알게 되였다.

하기에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불후의 고전적로작 《주체사상에 대하여》를 탐독한 어느 한 해외동포학자는 《인간이 자기를 모르고 살아온 <인간비극시대>는 끝났습니다. 나는 론문을 읽고나서 아폴로신전기둥에 새긴 <인간아, 너자신을 알라>는 격언을 향해 <선행한 철학자들이여, 그네들은 인간이 무엇인지 몰랐지만 우리는 김정일령도자님에 의하여 인간을 알았다.>고 웨쳤습니다.》라고 자기의 소감을 피력하였던것이다.

정녕,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에 의하여 인간에 대한 완벽한 리해가 주어짐으로써 인민대중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자기의 힘과 지혜를 절대적으로 확신하며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열어나갈수 있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