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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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창조성

 

 

사람은 창조성을 가진 존재, 창조적인 사회적존재이다.

△ 창조성은 어떤 성질인가.

창조성이란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창조성은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입니다.》

창조성은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창조성으로 하여 사람은 낡은것을 변혁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면서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더욱더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개변시켜나간다.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것은 사람만이 가지는 고유한 속성이다.

사람은 주위세계에 목적의식적으로, 능동적으로 대하며 주위세계의 사물현상들을 단순히 리용하는것이 아니라 개조하여 리용하는 방식으로 살며 발전한다. 사람은 자연의 사물현상을 목적의식적으로 개조하여 생활자료로 만들어 리용하며 사회도 목적의식적으로 개조한다.

이렇게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간다는데 동물과 구별되는 사람의 본질적속성이 있으며 그것이 다름아닌 사람이 가지는 창조성이다.

- 창조성은 낡은것을 변혁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성질이다.

원래 창조라는 말은 이미 주어져있지 않던 새것을 만들어낸다는 뜻이다.

주위세계의 사물현상들은 다 자기의 고유한 구조와 속성, 질을 가지고있으며 자체의 법칙에 따라 운동변화한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사물현상들을 파악한데 기초하여 그것을 개조하여 새로운 구조와 속성, 질을 가진 사물현상으로 만든다.

사람은 주위세계의 사물현상들을 개조하여 새로운 종자나 새로운 동식물을 만들고 새로운 기계나 기재를 발명할뿐아니라 새로운 사상이나 지식, 새로운 사회제도를 창조한다. 낡은것을 변혁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이전에는 볼수 없던 전혀 새로운 사물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처럼 온갖 낡은것을 변혁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사람의 고유한 성질이라는데 창조성의 본질적내용의 하나가 있다.

- 창조성은 자연과 사회를 자기를 위하여 더욱더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개변시켜나가는 사람의 성질이다.

사람은 전혀 새로운것을 만들어낼뿐아니라 이미 도달된 수준에서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여 생활에 보다 쓸모있고 리로운것을 만들어낸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의 쓸모없고 리롭지 못한것은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덜 쓸모있고 리로운것은 보다 더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개변해나간다. 사람은 야생식물을 농작물로 개조하여 알곡과 남새를 생산할뿐아니라 이미 재배하고있던 농작물도 수확량이 높고 생육기일이 짧은 우량품종으로 끊임없이 개량한다. 사람은 동물을 키워 고기와 알을 생산하는 한편 그것을 먹이량이 적게 들고 보다 많은 고기와 알, 젖을 주는것으로 부단히 변화시킨다. 사람은 날마다 새로운 건축물을 일떠세우며 여러가지 기술수단들과 생활용품들을 더욱더 생활에 편리한것으로 개조해나간다. 그리고 끊임없이 새로운 법질서를 세우고 사회관리방법과 생활양식도 계속 개선해나간다.

낡은것을 변혁하고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며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더욱더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개변시켜나가는것을 통하여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것은 사람의 필수적인 생존방식, 활동방식이다.

인류력사는 사람들이 온갖 낡은것을 변혁하여 새로운것을 만들고 생활에 필요한것을 끊임없이 창조하여온 과정이였다.

이처럼 주위세계를 자기를 위하여 더욱더 쓸모있고 리로운것으로 개변시켜나가는 사람의 성질이라는데 창조성의 본질적내용의 다른 하나가 있다.

△ 창조성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① 사람이 창조적능력을 가지고있는데서 표현된다.

창조적능력은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능력이다. 창조적능력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사람은 세계에서 가장 힘있는 존재로 되며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게 된다. 창조성은 바로 이러한 창조적능력으로 표현되는 사람의 성질이다.

- 창조적능력은 과학기술지식과 기능, 숙련 등으로 이루어진다.

창조적능력의 구성내용에서 제일 중요한것은 과학기술지식이다.

과학기술지식은 사물현상의 본질과 운동법칙, 그것을 활용하는 방식과 수법을 반영한 의식이다.

과학기술지식은 경험적지식들을 원리적으로 일반화하고 체계화한것으로서 과학지식과 기술지식으로 이루어진다. 과학지식이 사물현상의 본질과 그 운동법칙을 반영한 의식이라면 기술지식은 과학지식을 활용하는 방식, 수법을 반영한 의식이다.

창조적능력에서 기능과 숙련도 중요한 내용을 이룬다.

기능은 과학기술지식의 규제밑에 사람의 육체적기관들이 일정한 행동을 정확히 수행할수 있는 능력 다시말하여 기술적측면에서의 사람의 재능이나 솜씨이다. 숙련은 창조적활동의 모든 동작을 능숙하게 수행할수 있는 능력 다시말하여 사람이 일정한 행동, 동작을 완전히 익숙한것으로 원만히 수행할수 있는 능력이다.

건장한 체력은 창조적활동의 육체적담보이다.

사람은 건장한 체력을 가져야 창조적능력을 가진 힘있는 존재로 될수 있다. 허약하고 무기력한 육체를 가진 사람은 과학기술지식도 기술기능도 원만히 소유할수 없으며 가지고있는 지식과 기능도 제대로 발휘할수 없다.

물론 사람은 체력만으로는 창조적활동을 할수 없다. 그러나 체력을 떠나서는 사람의 모든 지적 및 물질적활동이 원만히 진행될수 없다. 사람의 육체적활동은 더 말할것도 없고 정신활동도 건장한 체력에 의하여 담보되여야 원만히 진행될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건장한 체력은 창조적능력의 직접적인 구성내용은 아니지만 중요한 담보로 되는것이다.

창조적능력을 여러 측면에서 구분할수 있다.

- 창조적능력의 구분

•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으로 구분된다.

인식능력이 사물현상들의 본질과 그 발전법칙을 파악하는 능력이라면 실천능력은 사물현상들을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개조하여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능력이다.

사람은 인식능력만 가지고서는 자연과 사회를 직접 개조할수 없다. 사람이 창조적활동을 벌려나가는데서 인식능력이 중요하지만 그것도 실천능력과 결합되여야 세계를 개조할수 있는 창조적능력으로 될수 있다.

• 집단의 창조적능력과 개인의 창조적능력으로 구분된다.

개별적사람들은 물론이고 사람들이 모인 집단도 창조적능력을 가진다. 개별적사람들이 창조적능력으로 삶을 위한 활동을 벌려나가는것과 마찬가지로 집단도 자기의 고유한 창조적능력으로 집단의 존엄과 발전을 이룩해나간다. 일정한 집단의 모든 활동은 다 집단의 창조적능력의 발현과정이다. 이렇게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 가지는 창조적능력이 다름아닌 집단의 창조적능력이다.

집단의 창조적능력과 개인의 창조적능력은 서로 밀접히 련관되여있으면서도 서로 구별된다.

집단의 창조적능력은 개별적사람들의 창조적능력의 단순한 산수적인 합이 아니라 집단성원들의 통일단결된 위력한 힘이다. 집단의 창조적능력은 무궁무진하지만 개인의 창조적능력은 제한되여있다. 개인은 집단의 한 성원으로 되여야만 집단의 창조적능력의 일부를 체득할수 있으며 개인의 창조적능력은 집단의 발전을 위하여 리용될 때 최대로 발휘될수 있다.

• 자연개조의 창조적능력과 사회개조의 창조적능력, 인간개조의 창조적능력으로 구분된다.

자연개조의 창조적능력은 자연과학기술지식을 기본으로 하여 자연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요구를 실현할수 있는 사람의 능력이다.

사회개조의 창조적능력은 사회관계를 개조변혁하고 사회관리를 개선하여 사회의 주인으로 되려는 요구를 실현할수 있는 사람의 능력이다.

인간개조의 창조적능력은 교육, 과학, 문학예술을 발전시켜 자기자신의 주인으로 되려는 요구를 실현할수 있는 사람의 능력이다.

정보산업의 시대, 지식경제시대인 오늘날 사회적인간이 반드시 지녀야 할 창조적능력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는것은 정보활동능력, 정보학적자질과 능력이다.

② 창조성은 사람이 창조적활동을 하는데서 표현된다.

사람의 창조성은 자연을 개조하는 로동활동과 사회를 개조변혁하는 혁명투쟁, 인간을 보다 힘있는 존재로 키우는 사업 등 온갖 낡은것을 개변하고 새것을 창조하는 활동에서 표현된다.

자연을 개조하는 로동활동은 사람에게 무관계하거나 불리한 자연환경을 사람에게 리익을 주는 유리한 자연환경으로 만들며 자연물을 가공하여 생활에 필요한 물질적조건을 마련하는 활동이다.

사회를 개조변혁하는 혁명투쟁은 낡고 반동적인 사회관계를 합리적이고 진보적인 사회관계로 개변하는 활동이다.

인간을 보다 힘있는 존재로 키우는 사업은 낡은 사상문화를 없애고 선진적이며 건전한 사상문화를 창조하는 활동이다.

△ 창조성을 규정하는 기본요인

사람의 창조성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은 과학기술지식이다.

이것은 과학기술지식이 창조적능력을 특징짓는 기본징표라는것이다.

물론 사람의 창조적능력에서 기능과 숙련도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지만 그것은 과학기술지식에 기초하고 그와 결부되여야만 창조적능력의 내용으로 될수 있다. 기능과 숙련의 내용, 그 형성발전의 속도와 수준은 과학기술지식수준에 의하여 규정된다.

창조적인 활동도 과학기술지식을 가질 때에만 성과적으로 벌릴수 있다.

창조적활동의 수준과 적극성, 효과성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은 과학기술지식이다.

물론 기능이나 숙련은 사람이 창조적활동을 보다 빨리 능숙하게 해나가도록 하는데서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기능이나 숙련만으로는 과학적인 리치에 맞게 창조적활동과정이 조절통제되지 못한다. 기능이나 숙련은 과학기술지식에 기초하여서만 사람의 창조적활동을 보다 힘있게 추동하는 요인으로 작용할수 있다.

과학기술지식의 발전수준이자 창조적활동의 발전수준이다.

이처럼 과학기술지식은 사람의 창조적능력과 창조적활동에서 기능이나 숙련에 비해 보다 중요한 역할을 하는것으로 하여 창조성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으로 된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창조성이 사람의 본질적속성이라는것이 새롭게 해명됨으로써 사람, 인민대중으로 하여금 자연과 사회, 인간을 개조하는 창조적활동을 보다 힘있게 벌려나갈수 있도록 추동하는 위력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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