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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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제2장 사람에 대한 주체적리해
제2절 사람의 본질적특성
1. 자주성

 

 

주체철학은 사람이 사회적존재라는데로부터 출발하여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사회적존재인 사람의 본질적속성을 이룬다는것을 밝혔다.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다른 그 어떤 물질적존재에는 없는 사회적존재인 사람에게만 고유한 본질적속성이다.

사람은 자주성을 가진 존재, 자주적인 사회적존재이다.

- 자주성은 어떤 성질인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주성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입니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가르치신바와 같이 자주성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자주성이란 말그대로 모든것의 주인으로서 살려는 사람의 성질, 자연과 사회와 자기자신의 주인으로 되려는 사람의 성질이다. 자주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스스로 주인이 된다는 뜻이다.

사람은 자주성을 가진것으로 하여 온갖 구속과 예속을 반대하고 모든것을 자신을 위하여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간다.

사람은 주위세계에 순응하여 사는것이 아니라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고 한다. 단순히 주위환경에 순응하는것이 아니라 주위환경을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복종시키면서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것은 사람만이 가지는 고유한 본질적속성이며 그것이 다름아닌 자주성이다.

• 자주성은 자연과 사회의 온갖 구속과 예속을 반대하고 자유롭게 살려는 사람의 성질이다.

사람은 일정한 자연적 및 사회적환경속에서 살아나간다. 자연적 및 사회적환경을 떠나서 사람은 살며 활동할수 없으며 이러한 환경은 사람에게 언제나 유리하게만 작용하지 않는다. 일정한 력사적단계에서 사람들은 자연적 및 사회적구속과 예속을 받게 된다.

사람은 자연적 및 사회적구속과 예속에 순응하고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사람들은 가물과 홍수, 태풍, 지진과 같이 자기들의 생명을 위협하고 생활에 파괴적인 영향을 주는 자연환경의 작용을 그대로 감수하고 그 피해자로 남아있는것이 아니라 불리한 자연지리적조건과 환경을 미리 방지하고 그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투쟁한다.

사람은 생활자료의 부족과 힘든 로동으로 인한 고통을 참고 견디는것이 아니라 이러한 상태를 극복하고 그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적극 투쟁한다. 그리고 계급적착취와 억압, 민족적지배와 예속,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을 반대하여 치렬한 투쟁을 벌린다.

이것은 주위세계에 종속되는것이 아니라 자연과 사회의 구속과 예속을 반대하고 자유롭게 살려는것이 사람의 고유한 속성이라는것을 보여준다.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려는 사람의 성질이라는데 자주성의 본질적내용의 하나가 있다.

• 자주성은 자연과 사회를 자신을 위하여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가려는 사람의 성질이다.

사람은 온갖 구속과 예속을 반대할뿐아니라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간다.

사람은 자신의 생활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자연과 사회의 사물현상들을 자기의 생활에 리로운것으로 만들어 자신을 위해 복무하도록 한다.

사람은 자연을 길들여 자기 생활에 도움을 주는 조건으로 만들며 자연의 사물현상들을 변화시켜 쓸모있는 생활수단으로 만든다. 사람은 사회도 개변하여 그것이 집단생활, 공동생활에 더잘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간다. 사람의 적극적이며 주동적인 활동에 의하여 쓸모없던 자연환경들이 인간의 생존과 발전에 리로운것으로 전변되고 반동적인 착취사회가 인민이 주인으로 된 새로운 사회로 전환되여나가는 사실은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가는것이 사람의 고유한 속성이라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사람이 온갖 구속과 예속을 반대하고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가는것은 우연적이고 일시적인것이 아니라 사람이 존재하는 한 언제나 있게 되는 필수적이며 항구적인 활동이다. 인류력사의 전과정은 사람들이 온갖 구속과 예속을 반대하고 자연과 사회를 자신을 위하여 더잘 복무하도록 만들어온 력사이다.

이렇게 자연과 사회를 자기에게 복무하도록 만들어나가려는 사람의 성질이라는데 자주성의 본질적내용의 다른 하나가 있다.

- 자주성은 어떻게 표현되는가.

• 자주성은 자주적요구를 내세우는데서 표현된다.

자주적요구는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요구이다.

사람은 본성적으로 그 어떤 지배와 예속에서 벗어나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아나갈것을 바라며 그렇게 사는데 절실한 리해관계를 가진다. 이런 점에서 자주적요구는 단순한 생리적요구와는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사람의 자주적요구는 세계와의 관계에서 제기되는것만큼 그것은 자연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 사회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 자기자신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로 구분된다.

자연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는 자연의 온갖 구속에서 벗어나 유족한 물질생활을 누리면서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살며 발전하려는 요구이다.

사회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는 온갖 사회적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평등한 주인이 되여 영생하는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살며 발전하려는 요구이다.

자기자신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는 낡은 사상문화의 구속에서 벗어나 풍부한 정신생활을 누리며 정신문화적으로 발전하려는 요구이다.

사람의 자주적요구에는 집단의 자주적요구와 개인의 자주적요구가 있다.

집단의 자주적요구는 사회적집단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집단성원들의 공동의 요구이다.

개인의 자주적요구는 사회적집단의 평등한 성원으로서 가지는 요구이며 사회적집단을 위하여 이바지하는것으로 하여 응당 보장받을수 있는 요구이다.

개인의 자주적요구는 개인주의적탐욕과 근본적으로 구별된다.

개인의 자주적요구는 사회적집단의 리익을 우위에 놓고 집단의 리익과 개인의 리익을 일치시키며 집단의 리익속에서 개인의 리익을 실현해나가려는 요구이다.

그러나 개인주의적탐욕은 집단을 무시하고 집단의 리익과 개인의 리익을 대립시키며 집단의 리익우에 개인의 리익을 올려놓고 모든것을 개인의 리익에 복종시키려는 그릇된 요구이다. 그러므로 개인주의적탐욕은 개인의 자주적요구와 근본적으로 구별되며 사람의 본성적요구와 아무런 인연도 없다.

집단의 자주적요구와 개인의 자주적요구는 집단주의를 통하여 훌륭히 실현된다. 집단주의만이 집단의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고 집단의 모든 성원들의 창조적열의를 높이며 집단의 자주적요구와 개인의 자주적요구를 옳게 결합시켜 다같이 원만히 실현해나갈수 있게 한다.

• 자주성은 사람이 자주적으로 활동하는데서 표현된다.

사람이 자주성을 가지고있다는것은 자주적요구를 제기할뿐아니라 그것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 자주적인 활동을 한다는것을 의미한다.

사람의 속성은 활동을 통하여 발현되며 사람의 활동과정에 사람의 속성이 표현된다.

사람의 자주성이 발현된것이 자주적인 활동이다.

자주성은 사람이 자연의 구속과 사회적예속을 반대하며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살려는 요구를 내세우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벌리는 활동으로 표현되는 속성이다.

- 자주성을 규정하는 결정적요인

사람의 자주성을 규정하는 결정적요인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이다.

자주적인 사상의식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자각이며 자기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나가려는 의지이다.

사람이 자주성을 가졌는가 가지지 못했는가, 자주성을 얼마나 높은 수준에서 가졌는가 하는것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에 의하여 규정된다.

사람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에 의하여 자주적요구를 자각하고 자주적으로 활동할수 있다. 자주적인 요구는 사람이 살며 발전하기 위하여 반드시 가져야 할 요구이다. 자주적요구는 사회생활, 사회적실천의 반영으로서 현실적인 요구이다.

사람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이러한 요구를 자각하고 그것을 실현할 의지를 가짐으로써 비로소 자주성을 가지게 된다.

- 자주성은 사회적인간의 생명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자주성이 생명이라는것은 자주성이 사람을 사람답게 살수 있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사회적인간의 고유한 생존과 발전을 규정하는 근본요인이라는것을 의미한다.

사람에게 있어서 자주성이 생명이라고 할 때 그것은 곧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의미한다.

사회정치적자주성이란 온갖 사회적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참다운 주인으로서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람의 성질이다.

사회정치적으로 주인의 권리를 행사하면서 자주적으로 살아나가려는 사회적인간의 지향과 요구를 반영한 속성이 바로 사람의 사회정치적자주성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주적인 사회정치적권리 그자체를 흔히 사회정치적자주성이라고 한다.

사회정치적자주성이 실현된 생활은 온갖 사회적예속에서 벗어나 국가와 사회의 주인이 되여 사회정치생활분야에서 자주적권리를 마음껏 행사하는 생활이며 그러한 생활만이 사람의 본성에 맞는 참다운 생활이다.

사람이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잃게 되면 사회적예속과 구속을 받으면서 남에게 얽매인 노예적생활을 하게 되며 그런 생활은 동물의 생활이나 마찬가지이다. 사회정치적자주성을 잃은 사람의 생활은 사실상 사회적인간의 생활이 아니며 이런 생활을 하는 사람은 비록 목숨은 붙어있어도 사회정치적으로는 죽은 몸이나 다름없다.

이처럼 사회적존재인 사람에게 있어서 자주성은 그 무엇과도 바꿀수 없이 가장 귀중하다. 이런 의미에서 자주성을 사회적인간의 생명이라고 한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자주성이 사람의 본질적속성이라는것이 밝혀짐으로써 사람이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개척해나갈수있는 고귀한 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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