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철학
목록으로
제1편 주체의 철학적세계관
제1장 주체철학의 근본문제와 근본원리
제2절 주체철학의 근본원리
1.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의 본질적내용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주체철학이 독창적으로 제기한 철학의 근본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과학적인 해답을 주는 원리이다.

△ 철학의 근본원리

철학의 근본원리는 철학의 근본문제에 해답을 주는 원리로서 철학의 다른 모든 원리들과 내용들에 관통되여있는 기초적인 원리이다.

철학의 전반내용을 이루는 여러 원리들가운데서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을 집약적으로 담고있으며 다른 원리들을 규제하는 기초적인 원리가 철학의 근본원리이다. 말하자면 해당 철학을 대표하는 원리, 해당 철학의 핵, 종자가 바로 그 철학의 근본원리이다.

그렇기때문에 철학의 근본원리가 무엇인가에 의해 해당 철학의 기본내용과 특징, 사상성과 계급성 등 전반내용이 규정되게 된다. 이것은 문학작품의 종자가 무엇인가에 따라 그 사상성과 예술성, 기본특징이 전적으로 좌우되는것과 마찬가지이다.

결국 해당 철학이 어떤 철학인가 하는것은 철학의 근본원리를 어떻게 밝히는가 하는데 크게 달려있다.

△ 주체철학의 근본원리의 본질적내용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를 밝힘으로써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가장 정확한 해답을 주었습니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세계와 사람과의 관계문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해답을 준 원리이다.

주체철학의 근본원리는 두가지 내용을 담고있다.

 

 

그 하나는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이며 다른 하나는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이다.

-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이다.

• 사람은 세계의 주인이다.

사람이 세계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주위세계에 종속되여 사는것이 아니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세계를 복무시키면서 사는 세계의 지배자라는것이다.

세계에는 많은 물질적존재들이 있지만 주위세계를 자기에게 복종시키면서 사는 존재, 세계의 지배자는 오직 사람밖에 없다. 세계에는 천태만상의 사물현상이 있고 그 가운데는 발전수준이 각이한 수많은 물질적존재들이 있다. 그러나 사람을 제외한 어떠한 존재도 세계를 자기의 의사에 맞게 복종시키면서 살지 못한다.

동물은 주위세계, 환경에 순응하여서만 개체를 유지하고 종을 보존한다. 동물은 불리하게 변화되는 주위환경을 자기의 생존에 유리하게 전환시키지 못하며 외부환경에 적용되지 못한 동물은 사멸한다.

이와는 달리 사람은 세계를 자기의 의사에 맞게 복종시키면서 살아간다.

물론 사람은 세계를 떠나서 존재할수도 발전할수도 없다.

그러나 사람은 주위환경에 전적으로 의존하여 살지 않으며 주위세계가 사람을 자기에게 복무하게 하는것도 아니다.

사람은 자연의 변화발전법칙에 종속되여 그와 운명을 같이하는 존재가 아니라 인간사회에 고유한 운동법칙에 따라 세계를 자기의 요구에 맞게 복종시키면서 사는 우월한 존재이다. 주위세계에 종속되여사는 다른 물질적존재들과는 달리 그것을 자기의 요구에 복종시키면서 사는것은 사람에게만 고유한 활동방식이다.

세계의 발전력사를 보면 주위세계가 사람에게 복무하는 세계로 변모되여왔다는것을 알수 있다. 주위세계에 얽매여 사는것이 아니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그것을 복무시키면서 사는 존재라는 의미에서 사람을 세계의 주인이라고 한다.

• 사람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다.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자기 운명을 책임지고 운명문제를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풀어나가는 존재라는것이다. 사람의 운명과 관련된 모든 문제를 책임지고 결정할수 있는 존재는 오직 사람자신뿐이다.

사람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람자신이 세계의 주인이기때문이다.

사람이 세계의 주인이기때문에 세계에는 사람의 운명을 좌우하는 그 어떤 존재도 있을수 없다. 주위세계가 사람의 운명을 결정하는 주인으로 될수 없다는것은 명백하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자기의 의사에 맞게 복무하게 만드는것을 통하여 자신의 운명을 책임진다. 사람은 세계의 주인으로서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된다.

- 사람이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은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사람이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이다.

• 사람은 세계를 개조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

사람이 세계를 개조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은 세계의 개조발전에 작용하는 여러가지 요인가운데서 사람의 주동적작용이 가장 큰 작용을 한다는것이다.

세계의 개조발전에는 주위세계도 커다란 작용을 한다. 자연지리적환경이나 사회제도, 물질기술적수단과 같은 주위세계가 어떠한가 하는데 따라 세계의 개조발전을 위한 사람의 활동에는 유리하거나 불리한 조건이 조성되기도 한다.

그러나 세계를 개조발전시키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하는것은 주위환경이나 물질기술적수단이 아니라 사람자신이다.

주위환경이 인간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주며 물질기술적수단들이 세계의 개조변혁에서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하는가 하는것은 다름아닌 사람에 의하여 좌우된다.

사람의 활동에 의하여 불리한 조건과 환경이 유리한것으로 전환되고 물질기술적수단도 세계의 개조변혁에 크게 이바지할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사람이 세계의 개조발전에서 결정적역할을 한다고 한다.

• 사람은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도 결정적역할을 한다.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은 사람의 운명을 개척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들가운데서 사람자신의 역할이 결정적작용을 한다는것이다.

사람의 운명은 세계와의 관계속에서 개척되는것만큼 주위세계의 조건과 환경이 사람의 운명개척에 영향을 주는것은 의심할바 없다. 특히 력사적으로 형성된 사회적관계와 물질문화적재부는 사람의 활동과 그 결과에 큰 영향을 준다.

그러나 물질세계는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하여 개조하는 대상이며 사회적관계도 물질기술적수단도 다 사람이 만들고 리용하는것이다. 사람자신이 어떻게 활동하는가에 따라 주위세계가 사람의 운명개척에 주는 영향이 규정된다.

사람의 운명에 미치는 객관적요인들에 비하여 사람의 활동이 결정적작용을 하는것으로 하여 사람이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한다고 한다.

△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와 세계의 개조발전에서 사람이 노는 결정적역할은 밀접히 련관되여있다.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에 의하여 세계의 변화발전에서 노는 사람의 결정적역할이 규제된다. 사람은 세계에서 주인의 지위를 차지하는 가장 우월하고 힘있는 존재인것으로 하여 세계의 개조발전에서 결정적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세계의 개조발전에서 노는 사람의 결정적역할에 의하여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가 담보된다. 사람은 세계의 개조발전에서 결정적역할을 하는것으로 하여 세계에서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를 끊임없이 높여나가며 세계에 대한 지배를 확대해나가는것이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고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가 과학적으로 밝혀짐으로써 사람, 인민대중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참다운 주인이 되여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는 위력한 무기가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