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주체사관의 기초적인 문제

사람은 사회의 주인이며 사람의 운동이 다름아닌 사회적운동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의 본질적속성에 대한 과학적해명에 기초하여 력사상 처음으로 사회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과학적으로 밝혔다.

주체의 사회력사관이 밝힌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에 관한 새로운 해명은 력사의 주체에 대한 리해로부터 출발한다.

 

 

-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어떤 문제인가.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사회력사적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담당자가 누구인가 하는 문제이다. 다시말하여 사회력사적운동에 자연의 운동과 다른 자기의 고유한 담당자가 있는가 없는가, 있다면 누구인가 하는 문제이다.

사회력사적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담당자를 운동의 단순한 담당자와 구별하여 력사의 주체라고 한다.

주체철학 이전시기 주체라는 말은 단순히 운동의 담당자를 가리키는 의미로 쓰이였다. 관념론철학에서는 주체를 관념, 정신으로 보았고 유물론철학에서는 주체를 운동의 물질적담당자라는 의미로 썼다. 주체철학에서 주체라는 말은 단순한 운동의 담당자가 아니라 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사람, 인민대중을 가리키는 의미로 쓴다.

-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에서 리해하는데서 기초적인 문제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에서 리해하는데서 기초적인 문제입니다.》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주체사관의 기초적인 문제이다.

이것은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주체사관을 전개하는데서 선차적으로 풀어야 할 출발적이며 근본적인 문제라는것을 의미한다.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에서 리해한다는것은 주체의 요구와 지향, 그 고유한 활동법칙의 견지에서 력사발전에 관한 모든 문제들을 고찰하고 분석평가한다는것을 말한다.

주체의 력사관의 모든 원리들은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의 해명으로부터 출발하여 전개되며 이 문제의 해결에 기초하여 주체사관의 기본내용이 이루어지고 그 정당성, 혁명성이 규정된다.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왜 주체사관의 기초적인 문제로 되는가.

그것은 한마디로 말하여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가 하는데 따라 사회력사적운동이 자기의 고유한 합법칙성에 따라 발생발전하는 운동인가 아닌가 하는것이 규정되기때문이다.

사회발전, 혁명발전에 대한 주체적인 관점과 립장을 확립하는데서 기본은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파악하고 이 법칙이 철저히 관철되게 하는것이다.

인민대중은 그 자주적본성으로부터 사회의 발전에 절실한 리해관계를 가지며 사회발전을 다그치기 위하여 주동적으로 노력한다. 인민대중은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에 대한 옳바른 리해를 가져야 자주적요구와 지향에 맞게 사회력사적운동을 힘있게 벌려 자기 운명을 성과적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다.

사회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과학적으로 밝히는데서 기초에 놓이면서도 선차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는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이다.

•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에 의하여 사회력사적운동에 자연의 운동과 구별되는 고유한 합법칙성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이 밝혀진다.

사회력사적운동에 자연의 운동과 구별되는 고유한 합법칙성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이 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담당자, 력사의 주체가 있는가 없는가 하는데 의하여 규정된다.

그것은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이란 다름아닌 력사의 주체의 운동법칙이기때문이다.

사회적운동의 주체는 자연의 운동법칙과 다른 자기의 운동법칙에 따라 존재하고 발전한다. 바로 이 주체의 운동법칙이 다름아닌 사회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이다.

만일 사회적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고나가는 담당자, 주체가 없다고 하면 사회적운동은 자연의 운동과 마찬가지로 객관적, 물질적운동법칙에 따라 진행되는 자연사적과정이라고 보게 된다.

이와 달리 사회적운동에 이 운동을 주동적으로 일으키고 떠밀고나가는 담당자, 주체가 있다고 하면 사회적운동에는 자연의 운동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자기의 고유한 합법칙성이 작용한다고 보게 된다.

•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에 의하여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의 내용이 옳바로 밝혀진다.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옳게 파악하자면 력사적사건, 사변들의 발생과 그 발전과정에서 일관하게 나타나는 현상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론리적으로 체계화할수 있는 근거를 찾아내야 한다.

력사를 움직이는 실제적인 동력과 인연이 없는 사건, 사변들은 개별적이며 비본질적인 현상에 불과하다.

사회력사적운동의 담당자, 주체가 누구인가 하는데 따라 주체의 운동으로서의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의 내용이 달라지게 된다.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곧 어느 계급, 집단이 사회력사적운동을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담당자로 되는가 하는 문제이다.

사회에는 사회발전에 대한 지향과 요구를 가지고 목적의식적으로 사회적진보와 발전을 가져오는 운동을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계급, 집단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사회발전을 가로막거나 퇴보시키는 계급, 집단도 있다.

이 가운데서 사회적진보와 발전을 지향하고 그 실현능력을 가진 계급, 집단만이 사회력사적운동을 목적의식적으로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담당자로 되며 력사의 주체가 지니고있는 이러한 특성이 발현되여나가는 과정이 곧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의 내용으로 된다.

그러므로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밝혀져야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의 내용을 가장 정확하게 해명할수 있다.

-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해명됨으로써 주체의 사회력사관은 가장 과학적이며 혁명적인 력사관으로 되였다.

• 주체사관이 자주시대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한 가장 정당한 력사관으로 되였다.

인민대중이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한 력사발전의 새시대 , 주체시대는 사회발전에서 주체의 주동적인 작용과 역할을 비할바없이 높여나갈것을 절박하게 요구한다.

우리 시대의 요구에 맞게 력사관을 전개하며 자주시대 사회발전, 혁명발전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들을 옳바로 해결해나가기 위한 기본고리가 바로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이다.

주체사관은 바로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를 기초적인 문제로 제기함으로써 자주시대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한 정당한 력사관으로 된다.

• 주체사관이 사회발전, 혁명발전에 적극 이바지하는 가장 혁명적인 력사관으로 되였다.

력사의 주체에 의하여 사회의 발전이 다그쳐지고 혁명이 발전한다. 주체의 운동으로서의 사회적운동의 높은 형태가 혁명이며 사회력사적운동, 혁명투쟁과정에 사회의 발전이 이루어진다.

이런 의미에서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로 된다. 력사의 주체가 누구인가 하는데 따라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무엇을 중심에 놓고 어떻게 전개하는가, 그 승리의 담보는 어디에 있는가 하는것이 좌우된다.

주체사관은 바로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를 기초적인 문제로 제기함으로써 우리 시대 혁명실천에서 커다란 변혁을 가져온 가장 혁명적인 세계관으로 된다.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주체사관의 기초적인 문제라는데로부터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위한 모든 사회적운동을 벌려나가는데서 언제나 그 주체에 관한 문제부터 먼저 내세우고 옳바로 해결하는것을 철칙으로 삼을데 대한 요구가 나온다.

주체철학에 의하여 력사의 주체에 관한 문제가 기초적인 문제로 제기됨으로써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수행에서 커다란 변혁을 가져올수 있는 고귀한 사상리론적지침이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