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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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편 주체의 혁명리론
제1장 혁명의 원리와 원칙
제3절 혁명의 원인과 그 승리의 근본요인
1. 혁명의 원인

혁명에 대한 과학적이며 전일적인 리해를 확립하는데서 혁명의 원인과 그 승리의 근본요인에 대하여 옳게 해명하는것이 중요하다.

주체의 혁명리론은 인민대중을 중심에 놓고 혁명의 원인과 그 승리의 근본요인을 새롭게 밝혀준다.

 

혁명의 원인

혁명의 원인과 그 승리의 근본요인에 대한 옳바른 인식을 가지는것은 혁명의 합법칙성에 대한 과학적리해를 확립하는데서 나서는 중요한 문제이다.

혁명이 왜 일어나며 어떤 요인에 의하여 승리하게 되는가를 옳게 파악하여야 혁명투쟁을 목적지향성있게 성과적으로 진행해나갈수 있다.

주체의 혁명리론은 혁명의 원인을 새롭게 밝혀준다.

 

 

혁명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지향과 요구, 창조적능력에 의하여 일어나고 추동된다.

인민대중은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주인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자주적지향과 요구, 그것을 실현할수 있는 창조적능력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혁명을 일으키고 떠밀고나간다.

-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침해당하거나 구속당하는 한 혁명은 반드시 일어나게 된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사람이 자기의 자주성이 침해당하는것을 반대하여 투쟁하는것은 응당한것입니다.》

인민대중은 자주성을 생명으로 하는 사회적존재인것만큼 그것을 침해하고 구속하는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침해당하고 구속당하면 그들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될수 없고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수 없다. 이로부터 인민대중은 자기의 자주성이 침해당하거나 구속당하는것을 반대하여 혁명투쟁에 떨쳐나서게 된다.

착취사회에서 혁명이 일어나게 되는것은 반동적착취계급의 착취와 억압으로 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침해당하는데 있다.

착취와 억압은 착취제도의 산물이며 착취계급의 생존방식이다. 착취사회에서 인민대중은 착취계급의 착취와 억압으로 하여 자기의 자주성을 무참히 유린당하게 된다.

착취와 압박이 있는 곳에 반항이 있고 반항이 있는 곳에서는 혁명이 일어나는 법이다.

지난날 부르죠아혁명도 봉건통치배들의 압박을 반대하여 일떠선 인민대중의 투쟁에 의하여 일어났다.

식민지예속국가 인민들에 대한 지배와 략탈은 인민들로 하여금 반제민족해방투쟁에 떨쳐나서지 않을수 없게 한다.

제국주의자들의 식민지지배와 략탈이 있는 한 민족해방투쟁이 일어나는것은 법칙이다.

결국 착취사회에서는 착취계급의 착취와 억압으로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침해당하는것으로 하여 혁명이 일어나게 된다.

사회주의사회에서 혁명을 하게 되는것은 착취사회가 남겨놓은 낡은 유물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구속하는데 있다.

사회주의사회에 남아있는 낡은 사회의 유물인 사상, 기술, 문화의 락후성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는데 저애를 준다. 그러므로 인민대중은 착취사회의 유물인 사상, 기술, 문화적락후성을 없애기 위하여 혁명투쟁을 벌리는것이다.

자주성에 대한 침해와 구속이 있는 한 자주성을 옹호하고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이 일어나게 되는것은 필연적이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침해당하고 구속당한다고 하여 혁명이 아무때나 저절로 일어나는것은 아니다. 자주성에 대한 유린과 구속은 혁명이 일어날수 있는 객관적인 조건에 지나지 않는다.

혁명이 일어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인민대중의 높은 자주의식과 정치적준비에 있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에서 혁명이 일어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인민대중의 높은 자주의식과 정치적준비에 있습니다.》

혁명을 일으키고 떠밀어나가는 직접적담당자는 인민대중이다. 인민대중이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것을 지향하고 그것을 실현할수 있는 혁명적능력을 가질 때라야 혁명이 일어나고 승리할수 있다.

아무리 가혹한 착취와 압박이 있다 하더라도 인민대중이 사상적으로 각성하지 못하고 그들의 힘이 미약하면 결코 자기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투쟁이 일어날수 없다.

인민대중이 자기의 계급적처지를 자각하고 지배와 예속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살려는 절실한 요구를 가지며 그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투쟁할 사상적각오와 정치적준비가 되였을 때 비로소 혁명이 일어난다.

혁명이 일어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인민대중의 높은 자주의식에 있다.

 

 

항일혁명투쟁탑

 

인민대중이 높은 자주의식을 가진다는것은 그들이 자기의 계급적처지와 리해관계를 자각하고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려는 요구를 내세우고 그 실현을 위하여 투쟁할 사상적각오와 의지를 가진다는것이다.

자주적인 사상의식이 높지 못한 사람은 아무리 착취와 압박을 받아도 그것을 숙명적인것으로 감수하면서 혁명투쟁에 일떠설수 없다.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한 인민대중만이 자기의 자주성을 유린하고 구속하는것을 허용하지 않고 혁명투쟁에 목적의식적으로 떨쳐나설수 있다.

결국 혁명이 일어나는가 일어나지 못하는가 하는것은 인민대중이 높은 자주적사상의식으로 무장하였는가 못하였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혁명이 일어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인민대중의 높은 정치적준비에 있다.

인민대중이 정치적으로 준비된다는것은 그들이 조직적으로 단결되여 위력한 하나의 정치적력량을 이룬다는것이다.

인민대중이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무장하였다 하더라도 그들이 조직적으로 단결하여 위력한 정치적력량으로 준비되지 못하였을 때에는 혁명이 일어나 승리할수 없다.

온갖 낡고 반동적인것과의 힘의 대결인 혁명에서 승리할수 있는 힘은 곧 조직된 힘, 단결된 힘이다.

대중의 힘과 지혜는 무궁무진하지만 조직적으로 단결되고 하나의 정치적력량으로 준비되지 못하면 그것이 충분히 발휘될수 없으며 혁명을 추동하는 위력한 힘으로 될수 없다.

인민대중은 혁명조직에 굳게 결속될 때에만 강력한 혁명적능력을 지니고 혁명운동을 떠밀고나갈수 있다.

낡은 착취제도를 뒤집어엎고 새로운 사회제도를 세우는 혁명이 일어나자면 인민대중이 반동적지배계급의 반혁명적폭력을 격파할수 있도록 정치적으로 튼튼히 준비되여야 한다.

인민대중은 자주적인 혁명사상으로 무장할뿐아니라 하나의 강력한 정치적력량으로 결속되여야만 낡은 사회제도를 유지하려고 발악하는 반혁명세력을 타도하고 새로운 사회제도를 세울수 있다.

사상, 기술, 문화분야에서 낡은것을 새것으로 바꾸는 혁명을 벌려나가자고 하여도 인민대중이 위력한 정치적력량으로 튼튼히 준비되여야 한다.

오늘 자본주의나라들에서 혁명이 일어나지 못하고있는 직접적인 원인은 인민대중이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무장되지 못하고 반혁명세력을 타승할수 있는 정치적력량으로 준비되지 못한데 있다.

근로대중이 자연발생적으로 혁명에 나서는것은 아니다. 로동계급도 계급적으로 각성되여야 혁명에 나설수 있다.

로동계급을 비롯한 근로대중을 혁명적으로 각성시키고 하나의 정치적력량으로 묶어세우는것은 오늘 더욱 절실한 문제로 나서고있다.

오늘의 로동계급은 지난날과 같은 무산계급이라고만 볼수 없다. 사회주의사회의 로동계급이 무산계급이 아닌것은 두말할것도 없고 자본주의나라의 로동계급도 선행고전가들이 잃을것이란 철쇄밖에 없다고 한 지난날의 무산자들과는 다르다.

혁명에 나설수 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은 무산자인가 유산자인가 하는데만 달려있는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기아와 빈궁에 못이겨서만 혁명에 나선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국가와 사회의 주인으로서 살려는것은 자주적인간의 근본요구이다.

높은 자주의식으로 무장된 인민대중이 강력한 정치적력량으로 준비되면 아무리 불리한 조건과 환경에서도 혁명이 일어나게 되며 승리적으로 전진하게 된다.

※ 우리 나라에서의 농업협동화운동은 혁명의 원인에 관한 주체의 원리의 정당성을 뚜렷이 확증해준다.

전후 우리 당이 농업협동화운동을 지도할 때 생산관계의 발전에 미치는 생산력의 작용을 전혀 타산하지 않은것은 아니다.

전후에 우리 당이 농업협동화방침을 제시하였을 때 일부 교조주의자들은 사회주의적공업화를 실현하지 않고서는 생산관계의 개조가 불가능하다느니, 현대적농기계가 없이는 농업을 협동화할수 없다느니 하면서 우리 당의 농업협동화방침에 대하여 의심을 품고 동요하였다. 우리 당이 만일 농업협동화운동을 지도하는데서 생산력과 생산관계의 호상작용에 대한 기성명제에만 의거하였더라면 공업화를 할 때까지 농업협동화운동을 뒤로 미루지 않을수 없었을것이다. 그러나 우리 당은 그렇게 하지 않았다.

우리 나라에서 기술적개조에 앞서 경리형태를 사회주의적으로 개조할수 있은것은 우리 농민들이 농업협동화를 절실히 요구하였고 또 그것을 맡아할수 있는 혁명력량이 준비되여있었기때문이였다.

우리 혁명의 력사적경험은 나라의 공업화가 실현되지 못하고 생산력의 발전수준이 비교적 낮은 조건에서도 당이 조직정치사업을 잘하면 농민들속에서 농업협동화에 대한 지향을 키울수 있고 또 그것을 실현할수 있는 정치적력량도 꾸려나갈수 있다는것을 보여준다.

사상적으로 각성되고 정치적으로 결속된 인민대중의 혁명적능력에 의하여 혁명이 일어나고 승리하는것은 혁명의 법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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