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
목록으로
제1편 주체사상
제3장 주체사상의 지도적원칙
제1절 자주적립장을 견지하기 위한 원칙
2. 정치에서 자주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은 정치분야에서 자주성을 구현하기 위한 지도적원칙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실현하자면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을 구현하여야 합니다.》

 

1)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의 본질과 필요성

①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의 본질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한다는것은 자기 인민의 민족적독립과 자주권을 고수하며 자기 인민의 리익을 옹호하고 자기 인민의 힘에 의거하는 정치를 실시한다는것을 의미한다.

매개 나라 인민이 정치분야에서 남의 그 어떤 간섭도 허용하지 않고 자주적권리를 행사하는 여기에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할데 대한 원칙의 혁명적본질이 있다.

②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의 필요성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하는것은 자주성을 위한 인민대중의 혁명투쟁에서 나서는 가장 중요한 요구이다.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하여야 하는것은;

- 정치가 사회생활에서 결정적의의를 가지는 분야이기때문이다.

정치는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를 규제하며 사회의 발전은 정치에 의하여 향도된다. 사상에서 주체도 정치에서 자주로 표현되며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도 정치에서의 자주에 의하여 보장된다.

- 정치적자주성이 자주독립국가의 첫째가는 징표이며 제일생명이기때문이다.

정치적자주성이 없는 나라는 사실상 자주독립국가라고 말할수 없다. 어떤 민족이든지 정치에서 자주성을 견지하여야 독립과 자유를 보장할수 있으며 행복과 번영을 이룩할수 있다.

혁명과 건설의 모든 문제들이 직접 정치에 의존하기때문이다.

혁명과 건설의 모든 문제들이 직접 정치에 의존하는것만큼 혁명투쟁은 정치적자주성을 위한 투쟁으로 된다.

혁명위업의 운명은 결국 정치적자주성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말할수 있다.

자주적인 정치는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정세속에서도 혁명의 근본원칙과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에 맞게 로선과 정책을 세우고 일관성있게 관철하여 혁명과 건설을 승리에로 이끌어나가며 대외관계에서 완전한 자주권과 평등권을 행사하여 나라의 존엄과 위용을 높이 떨치게 한다.

2)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을 관철하기 위한 요구

① 자주적인 정권을 가져야 한다.

정치는 가장 포괄적인 정치조직인 국가정권을 통하여 실현된다.

사람들의 자주적권리는 국가주권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인민대중이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려면 무엇보다도 자주적인 정권을 가져야 한다.

자주적인 정권만이 인민대중의 자주적지향과 요구에 맞게 자주적인 정치를 할수 있으며 민족적독립과 나라의 자주권을 튼튼히 지킬수 있다.

② 주체적인 정치적력량을 꾸려야 한다.

정치적력량은 혁명력량에서 기본을 이룬다. 주체적인 정치적력량을 튼튼히 꾸리고 그에 의거하여야만 자주권을 쟁취하고 고수할수 있으며 자주적인 정치를 보장할수 있다.

주체적인 정치적력량을 튼튼히 꾸리자면 혁명의 향도적력량인 당을 강화하고 혁명군대를 핵심으로, 본보기로 하여 전체 인민을 당과 수령의 두리에 굳게 묶어세워야 한다.

③ 자기의 지도사상을 가지고 자기의 결심에 따라 로선과 정책을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관철하여야 한다.

- 자기의 옳바른 지도사상을 가져야 한다.

매개 나라 당과 인민이 자기의 옳바른 지도사상을 가지는것은 자주적인 정치를 실시하기 위한 중요한 요구이다.

지도사상은 정권의 성격과 사명, 활동원칙과 활동방식을 규제하는 기본요인이며 지도사상에 의하여 정치의 공고성과 생활력이 담보된다.

사회주의정권이라고 하여도 어떤 사상을 지도사상으로 하고있는가 하는데 따라 그 형태가 달라지게 되며 정권의 활동원칙과 방식에서도 차이나게 된다.

사회주의정권이 자기의 자주적인 성격을 철저히 고수하고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적요구에 맞게 정치를 실현하자면 시대와 혁명발전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있는 지도사상에 기초하여야 한다.

매개 나라 혁명적당들의 지도사상은 혁명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반영한다는 점에서 공통성을 가지지만 나라마다 실정이 서로 다른 조건에서 자기의 특성을 가지게 된다.

그러므로 매개 나라 당과 정권은 자기 나라, 자기 인민의 요구와 리익에 부합되는 옳바른 지도사상을 가지고 자주적으로 활동하여야 한다.

- 자기의 결심에 따라 로선과 정책을 독자적으로 결정하고 관철하여야 한다.

정치에서 기본은 정책을 규정하고 집행하는것이다.

모든 로선과 정책을 자주적으로 규정하고 집행하여야만 자주적인 정치라고 말할수 있다. 정치에서 남의 압력과 간섭을 받아들이거나 남의 지휘봉에 따라 움직인다면 원칙성과 일관성을 견지할수 없으며 결국은 혁명과 건설을 망쳐먹게 된다.

④ 대외관계에서 완전한 자주권과 평등권을 행사하여야 한다.

당과 국가의 자주성은 대외관계에서 표현된다. 대외적으로 완전한 자주권과 평등권을 행사하는것은 정치적자주성을 보장하는데서 근본문제로 나선다.

자주권은 모든 당, 모든 나라와 민족의 신성한 권리이다.

비록 독립을 이룩하였다 하더라도 자주성을 지키지 못하면 사실상 독립국가라고 말할수 없다. 대외관계에서 자주성을 지키지 못하면 자기가 하고싶은 일도 하지 못하고 하고싶은 말도 하지 못하며 남이 하는대로 따라가기마련이다.

자주성을 확고히 견지하여야 나라의 독립과 존엄을 지킬수 있으며 자기 나라의 실정과 자기 인민의 리익에 맞게 혁명과 건설을 성과적으로 추진시켜나갈수 있다.

자주성은 나라와 민족의 생명이다.

모든 나라들은 생겨날 때부터 자주권을 가지고있다.

나라들사이에 령토가 크고작거나 인구가 많고적은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높은 나라와 낮은 나라는 따로 있을수 없다.

나라들사이에 높고낮은 종속관계가 있어서는 절대로 안된다.

당들사이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당들사이에 아버지당과 아들당, 할아버지당과 손자당, 맏형당과 동생당이 따로 있을수 없다.

큰 당과 작은 당, 큰 나라와 작은 나라, 경제적으로 발전한 민족과 뒤떨어진 민족은 있으나 모든 당, 모든 나라와 민족은 다 평등하고 자주적이다.

그 누구도 남의 자주권을 침해하지 말아야 하며 또 자기의 자주권을 침해당하지 말아야 한다.

자주성은 국제주의와 모순되지 않을뿐아니라 그것을 강화하기 위한 기초로 된다.

자주성에 기초하여야 국제주의적단결은 비로소 자원적이고 평등적인것으로 될수 있으며 진실하고 공고한것으로 될수 있다.

그러므로 대외활동에서 자주성을 확고히 견지하여야 하며 어떤 정황속에서도 자주적이고 원칙적인 대외정책을 견결히 옹호하고 철저히 관철하여야 한다.

대외활동에서 다른 나라에 의존하려 하거나 남의 눈치를 보는것과 같은 사대주의적경향을 철저히 없애고 주체를 확고히 세워야 한다.

우리 혁명의 실천적경험은 자주는 력사의 정의이고 혁명의 승리이며 공정한 국제관계발전의 기초라는것을 확증해주고있다.

우리 시대의 가장 위력하고 존엄높은 자주정치는 위대한 선군정치이다.

불패의 혁명적무장력에 의거하고있는 선군정치는 제국주의반동들의 온갖 침해로부터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와 리익,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과 존엄을 믿음직하게 수호하고 담보하는것으로 하여 원칙적이고도 정의로운 반제자주의 정치로 된다.

정치적자주성은 오직 선군정치에 의해서만 확고히 보장될수 있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정치에서 자주의 원칙이 밝혀짐으로써 정치분야에서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할수 있는 위력한 사상리론적무기가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