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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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편 주체사상
제2장 주체사상의 사회력사원리
제1절 사회의 본질
2) 사회의 주인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란 한마디로 말하여 사람들이 모인 집단입니다. 사람들이 사회적재부를 가지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 생활하는 집단이 바로 사회입니다.》  

사회가 사람들과 그들이 창조한 사회적재부와 그것을 결합시키는 사회적관계로 이루어져있다는것은 사람과 사회적재부, 사회적관계가 사회에서 꼭같은 지위에 있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 사회의 주인

 

 

주체사상탑 3인군상

 

사회에서 주인의 지위를 차지하는것은 어디까지나 사람이다.

사람은 사회의 주인이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이라는것은 사람이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라는것이다. 사회를 이루는 사회적재부와 사회적관계는 다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고 개변되는것이다.

- 사람은 사회적재부의 주인이다.

사람이 사회적재부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람에 의하여 사회적재부가 창조되며 그것이 사람에게 복무하는 수단이라는것과 관련된다.

사회적재부는 사람에 의하여 창조되며 사람에게 복무한다. 사회적재부를 요구하는것도 사람이며 그것을 창조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있는것도 사람이다.

사람을 떠나서는 어떠한 사회적재부도 창조될수 없다. 사회적재부는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는 수단이다.

사회적재부는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는 한에서만 가치를 가진다. 사람은 자신을 위하여 재부를 만들어낼뿐아니라 그 향유자로 된다.

- 사람은 사회적관계의 주인이다.

 

 

 

사람이 사회적관계의 주인으로 되는것은 사람에 의하여 사회적관계가 이루어지며 개조발전되는것과 관련된다.

사람은 자기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주동적으로 사회적관계를 맺고 그것을 부단히 개변하여나간다.

물론 사회적관계는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에 커다란 영향을 준다.

사회적관계가 진보적인가 반동적인가 하는데 따라서 사람들의 생활과 활동에는 유리한 조건이 지어질수도 있고 불리한 조건이 지어질수도 있다. 그러나 사람은 주어진 사회적관계에 그저 순응하지 않고 그것을 자기의 요구에 맞게 개조변혁해나간다.

이것은 사회의 주인이 사람이라는것을 말해준다.

사람이 사회의 주인인것만큼 사람이 발전하는데 맞게 사회적재부가 창조되고 사회적관계가 개선되여나가는 과정을 통하여 사회는 발전하게 된다.

인류사회의 발전과정은 사람이 자기 발전에 맞게 사회적재부를 늘이고 사회적관계를 개변하여온 과정이다.

이것은 사회의 발전수준이 결국 그 주인인 인간의 발전수준에 의하여 규정되게 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사회는 주인인 사람들이 사회적재부를 가지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 생활하는 집단, 사람들의 집단이다.

바로 여기에 자연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사회의 고유한 특징, 사회의 본질이 있다.

주체사상이 밝힌 사회의 본질은 사회가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고 사람과 사회적재부, 사회적관계가 사회의 구성부분을 이루며 사회의 주인이 다름아닌 사람이라는것이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사회의 본질에 대한 완벽한 리해가 확립됨으로써 각이한 발전단계에 있는 모든 사회의 면모와 성격을 옳게 해명하고 사회의 발전을 사람을 중심에 놓고 고찰할수 있는 사상리론적기초가 마련되게 되였다

△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는 사람을 중심에 놓고 사회의 본질적특성을 새롭게 밝힌 독창적인 견해.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맑스주의유물사관은 사회를 사회적존재와 사회적의식으로 구분하고 그 호상관계에서 사회적존재에 규정적의의를 부여하였으며 사회구조도 생산력과 생산관계,토대와 상부구조로 가르고 물질적생산과 경제적관계에 결정적의의를 부여하였습니다.》

사람을 주인의 지위에 놓고 사회의 근본특징을 새롭게 해명한 바로 여기에 사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의 독창성이 있다.

이것은 주체의 사회력사원리와 유물사관의 원리가 근본적으로 다르다는것을 뚜렷이 보여주고있다.

주체의 사회력사원리는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를 구현하여 자연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사회의 고유한 특징, 자연의 운동과 근본적으로 구별되는 사회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혀준다.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를 구현한 주체의 사회력사원리에 의해서만 사람을 주인의 지위에 놓고 사회의 근본특징이 과학적으로 해명될수 있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사회가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고 사람과 사회적재부, 사회적관계가 사회의 구성부분을 이루며 사회의 주인이 다름아닌 사람이라는 사회의 본질에 대한 완벽한 해명이 주어짐으로써 모든 사회현상들과 그 변화발전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과학적으로 밝힐수 있게 되였을뿐아니라 인민대중은 사회력사와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데서 옳바른 사상리론적지침을 가지고 힘차게 투쟁해나갈수 있게 되였다.

오늘 주체사상은 자주적인 새 세계를 건설하여 인민대중의 자주성이 완전히 실현되는 자유롭고 번영하며 평화로운 세계에서 살려는 인류의 세기적념원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의 기치, 승리의 기치로 되고있다.

주체사상은 제국주의자들과 억압자들의 압제밑에서 온갖 천대와 멸시만을 강요당하여오던 세계 수억만 인민들을 자주, 독립, 사회주의를 위한 투쟁에로 힘있게 불러일으키며 고무추동하고있다.

이것은 주체사상신봉자들의 반영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아프리카지역 주체사상연구위원회 리사장은 아프리카의 주체사상신봉자들은 아프리카의 제2의 해방을 이룩하기 위하여서는 주체사상을 지도적지침으로 삼아야 한다는것을 확신하고있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언급하였다.

《…아프리카의 제2의 해방을 위한 투쟁은 사람들의 심장에서부터 시작되여야 한다.

위대한 김일성주석께서는 자기 운명의 주인은 자기자신이며 자기 운명을 개척하는 힘도 자기자신에게 있다, 다시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고 밝혀주시였다.

주체사상에 기초한 지역적통합을 실현하여 튼튼한 자립적경제를 건설하게 될 때 아프리카는 다시 일떠서 빛을 뿌리게 될것이다. 아프리카의 제2의 해방을 위한 투쟁은 계속된다.》

인디아의 한 인사도 《사람중심의 주체사상은 자주와 독립, 사회주의를 지향하는 인민들의 앞길을 밝혀주는 위대한 지도사상이다.

주체사상이 훌륭히 구현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인류의 리상사회이다.》라고 자기의 심정을 격조높이 토로하였다.

주체사상국제연구소창립 30돐 기념행사에 참가한 각국의 외국인사들은 주체사상연구보급활동을 총화하고 주체사상에 의하여 향도되는 자주위업의 승리를 굳게 확신하면서 다음과 같은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사람중심의 세계관이며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학설인 주체사상은 나라와 민족의 범위를 초월한 세계적인 사조이며 진보적인류의 공동의 정치리념이다.

우리는 시대를 개척하는 위대한 사상의 선각자로 살며 활동하는 자부심과 책임감을 안고 주체사상을 드놀지 않는 신념으로, 생활과 투쟁의 확고한 지침으로 높이 들고 나갈것이다.

21세기는 지배와 예속의 낡은 세계가 무너지고 자유롭고 평화로운 새 세계가 건설되는 자주의 세기, 주체의 새시대이다.》

주체사상신봉자들의 이 격조높은 웨침은 인류사상사의 최고봉을 이루는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을 창시하시고 정력적인 사상리론활동으로 자주시대의 전진운동을 힘있게 떠밀어주신 위대한 수령님들에 대한 높은 경모와 감사의 정의 분출인 동시에 위대한 주체사상의 기치밑에 세계자주화위업실현을 위해 적극 투쟁하려는 그들의 굳은 의지의 표시이며 영생불멸의 주체사상의 거대한 생활력과 생명력, 그 진리성과 정당성을 웅변으로 증명해주고있다.

이처럼 오늘 국제적으로 주체사상신봉자대렬이 날로 더욱 늘어나고 진보적인류가 위대한 주체사상이 가리키는 길을 따라 힘차게 전진해나아가는것은 막을수 없는 시대의 흐름으로 되고있다.

실로 주체사상은 세계를 밝히는 홰불이고 지구를 움직이는 지레대이며 력사를 전진시키는 기관차이다.

우리 모두는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밝혀주는 주체사상의 기치를 높이 들고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실현을 위한 투쟁을 힘차게 벌려나가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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