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이전)
목록으로
제1편 주체사상
제2장 주체사상의 사회력사원리
제1절 사회의 본질
1) 사회의 구성부분

주체사상은 사람중심의 철학적원리를 사회력사에 구현하여 인민대중중심의 새로운 사회력사원리를 밝혀준다.

주체사상의 사회력사원리는 사람을 중심에 놓고 사회의 본질과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새롭게 밝히고 력사발전과 사회혁명을 주체인 인민대중을 중심으로 보는 새로운 관점과 립장을 확립한 독창적인 사회력사원리이다.

사회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사회력사에 대한 리해를 확립하는데서 나서는 선차적인 문제이다.

사회의 본질에 관한 문제는 자연과 구별되는 사회의 고유한 특징에 관한 문제이다. 사회의 본질이 옳게 해명되여야 모든 사회현상들과 그 변화발전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과학적으로 밝힐수 있다.

주체사상은 사람을 중심에 놓고 사회의 본질을 새롭게 밝혀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회란 한마디로 말하여 사람들이 모인 집단입니다. 사람들이 사회적재부를 가지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 생활하는 집단이 바로 사회입니다.》 

사회는 본질에 있어서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다.

사람은 개별적으로가 아니라 집단을 이루고 살며 활동한다. 집단을 떠나서는 사람이 생존하고 발전해나갈수 없다.

인류발생의 첫 시기부터 사람들은 자기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서로 결합되여 집단을 이루고 살아왔다.

자기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모인 사람들의 집단이라는데 자연과 구별되는 사회의 근본특징이 있다.

 

 

사회의 구성부분 

사회는 사람들이 모여 생활하는 집단이지만 사람만으로 이루어지는것이 아니다.

사회가 본질에 있어서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라는것은 사회가 사람들이 사회적재부를 가지고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 살며 활동하는 집단이라는것이다.

사회는 사람과 사회적재부,사회적관계로 이루어져있다.

① 사람은 사회를 이루는 기본구성부분이다.

사회는 사람의 출현과 함께 형성되였다.

사람이 발생하기 이전의 세계는 자연만이였다. 사람이 생겨남으로써 세계는 자연과 함께 사회를 포괄하게 되였다.

자연현상과 구별되는 모든 사회적현상들은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진것이며 사람의 생활과 활동의 구체적인 표현들이다.

사람이 없이는 사회가 존재할수도 발전할수도 없다.

② 사회적재부는 사회의 중요한 구성부분의 하나이다.

사회적재부는 사람이 창조하여 리용하는 정신적 및 물질적수단들의 총체이다.

사회적재부는 정신적재부와 물질적재부로 구분된다.

정신적재부는 사람들의 정신문화적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복무하는 수단들의 총체이다.

정신적재부에는 사상과 도덕, 과학과 문학예술 등이 속한다.

정신적재부는 사람들의 사상문화생활의 필수적조건이며 사회의 발전과 진보의 위력한 무기이다.

정신적재부를 창조하고 발전시켜야 사람들의 정신생활을 원만하게 보장할수 있으며 사회적진보와 문명을 촉진시켜나갈수 있다.

물질적재부는 사람들의 물질생활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복무하는 물질적수단들의 총체이다.

물질적재부에는 사람들이 물질생활을 누리는데 직접 리용되는 생활수단과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내는데 리용되는 생산수단이 속한다. 물질적재부는 사람들의 물질생활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다.

사회적재부는 사회력사적산물이다.

사회적재부는 고립된 개인의 창조물이 아니라 사회적집단의 공동의 창조물, 사회적산물이다.

사회적재부는 사회력사적으로 창조되고 발전된다.

사람들은 선행세대가 창조해놓은 사회적재부를 밑천으로 하여 보다 훌륭한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그것을 후대들에게 넘겨준다.

사회적재부는 사회의 존재와 발전의 필수적인 수단이다.

사람은 사회적재부를 창조하고 리용하면서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자주적으로, 창조적으로 개척하며 사회를 발전시켜나간다.

③ 사회적관계는 사람과 사회적재부와 함께 사회의 구성부분을 이룬다.

사회적관계는 사회생활과정에 맺어지는 사람들사이의 관계이다.

사회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인것만큼 그들사이에는 일정한 관계가 맺어진다.

사람들은 자연과 사회,자기자신을 개조하기 위한 사회생활과정에 사회적관계를 맺으며 사회생활의 발전과 함께 그것을 끊임없이 개선해나간다.

사람들을 사회적집단으로 결합시키는 관계가 다름아닌 사회적관계이다.

- 사회적관계는 그 분야에 따라 정치적관계, 경제적관계, 사상문화적관계로 나뉘여진다.

정치적관계는 정치생활분야에서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이다.

정치적관계에서 중요한것은 국가주권에 대한 소유관계이다.

국가주권은 사람들의 지위와 역할을 규정하는 기본요인이다.

국가주권을 쥔 사람들은 정치적지배권을 가지고 모든 권리를 행사하지만 국가주권을 쥐지 못한 사람들은 정치생활에서 아무런 권리도 행사하지 못하며 정치적지배의 대상으로 되게 된다.

경제적관계는 경제생활분야에서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이다.

경제적관계에서 기본은 생산수단에 대한 소유관계이다. 생산수단을 소유하였는가 소유하지 못하였는가 하는데 따라 경제생활에서 차지하는 사람들의 지위가 결정된다.

생산수단을 소유한 사람들은 경제생활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지만 생산수단을 소유하지 못한 사람들은 경제생활에서 아무런 권리도 가지지 못하고 착취를 당하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사상문화적관계는 사상문화생활분야에서 사람들사이에 맺어지는 관계이다.

사상문화적관계는 정치적관계와 경제적관계에 의하여 규제된다.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의 소유관계에 의하여 사상문화생활에서 사람들의 지위가 결정된다.

국가주권과 생산수단을 틀어쥔 사람들은 사상문화적수단들을 소유하고 사상문화생활에서 지배적인 지위를 차지하며 자기의 의사와 요구에 맞게 사상문화생활을 진행해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사상문화생활에서 예속적인 처지에 놓이게 되고 자기의 사상문화적요구를 실현할수 없게 된다.

- 사회적관계는 그 성격에 따라 크게 단결과 협력의 관계와 대립과 투쟁의 관계로 나뉘여진다.

단결과 협력의 관계는 사회적인간의 집단주의적본성에 맞는 사회적관계이다.

집단주의를 본성적요구로 하는 사람들은 단결과 협력의 관계를 맺으며 그에 의거하여 자기 운명을 개척하고 자기의 지위와 역할을 높여나간다.

단결과 협력의 관계는 자주성을 존중하고 귀중히 여기는 사람들사이에서만 이루어질수 있으며 온갖 예속과 지배의 관계가 청산되고 집단주의에 기초하고있는 사회에서만 지배적인것으로 될수 있다.

단결과 협력의 관계는 사회주의사회에서 사회관계의 기본을 이룬다.

계급적대립과 투쟁의 관계는 적대계급들사이의 상반되는 리해관계로부터 이루어지는 사회적관계이다.

계급적대립과 투쟁의 관계는 인류사회에서 처음부터 있은 관계가 아니다. 그것은 사회에 계급이 발생하고 인간에 의한 인간의 착취와 억압이 있게 되면서 생겨난 사회관계이다.

착취자와 피착취자, 지배자와 피지배자사이의 관계는 필연적으로 적대적인 대립과 투쟁의 관계로 된다.

계급적대립과 투쟁의 관계는 착취사회에서 사회관계의 기본을 이룬다.

전사회적범위에서 이루어진 사회적관계의 공고한 체계가 사회제도이다.

사회적관계가 전사회적으로 확립되지 못한것은 사회제도가 아니다. 해당 사회의 전령역에 걸쳐 보편화된 사회관계가 바로 사회제도이다.

사회적관계가 사회제도로 되자면 그것이 일정한 사회적힘에 의하여 유지되는 상대적으로 공고한것으로 되여야 한다.

계급사회에서 법에 의하여 규제되고 국가권력에 의하여 담보되는 공고한 사회적관계가 사회제도이다.

사회적관계는 사회의 존재와 발전의 필수적조건이다.

사회적관계에 의해서만 사회가 이루어질수 있다.

사회는 사람들이 모인 집단인것만큼 사회라는 집단이 이루어지고 유지되려면 집단안의 사람들이 일정한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여야 한다.

사람들이 사회적관계로 결합되지 않고 제멋대로 생활하고 활동한다면 사회라는 집단이 이루어질수도 유지될수도 없다.

사회적관계에 의해서만 사회가 발전할수 있다.

사회를 발전시켜나가려면 사람들이 집단적인 힘을 높이 발양하여야 한다.

사람들의 집단적힘이란 다름아닌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며 활동하는 사람들의 협력의 힘이다.

사람들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며 활동하는 조건에서만 서로 힘을 합치고 집단의 단합된 힘으로 사회를 발전시켜나갈수 있다.

이처럼 사회는 사람들과 그들이 창조한 사회적재부와 그것을 결합시키는 사회적관계로 이루어져있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사회의 구성부분에 대한 가장 과학적인 해명이 주어짐으로써 인민대중으로 하여금 사회에 대한 옳바른 리해를 가지고 운명개척의 참다운 길을 열어나갈수 있는 위력한 사상리론적무기가 마련되게 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