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이전)
목록으로
제1편 주체사상
제1장 주체사상의 철학적원리
제3절 세계에 대한 주체적견해
2) 세계의 변화발전의 합법칙성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사상은 세계의 물질성과 그 일반적인 운동법칙이 해명된 조건에서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에 관한 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하고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것을 론증하였으며 그에 기초하여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그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을 밝혔습니다.》

주체사상이 밝힌 세계의 변화발전의 합법칙성은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이다.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은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는 방향으로, 사람의 발전에 맞게 개변된다는것이다.

 

 

① 세계는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된다.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된다는것은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근본요인을 밝혀주는 합법칙성이다.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된다는것은 세계의 개조발전이 사람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에 의해서만 이루어진다는것이다.

세계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개변되게 되는것은 사람이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주체이기때문이다.

세계는 스스로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변되지 않으며 사람밖의 그 어떤 존재도 세계를 개조하지 못한다.

사람은 자기의 요구와 현실적조건을 타산한데 기초하여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을 위한 대상을 선정하고 목표와 과업, 수단과 방법을 규정한다. 사람은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을 계획할뿐아니라 모든 조건과 가능성을 동원하여 세계의 개조발전을 위한 투쟁을 벌린다.

물론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과정에는 여러가지 물질적수단들도 참가한다. 이러한 물질기술적수단들은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하는데서 사람들의 역할을 증대시키므로 무시할수 없다.

그러나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과정에 어떤 물질기술적수단이 참가하며 그것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것은 바로 사람의 활동과 역할에 달려있다.

사람은 자기의 인식능력과 실천능력에 맞게 물질적대상을 선택하고 물질기술적수단들을 마련하며 그것이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에 효과적으로 리용되게 한다.

자주성과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인 사람은 자기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요구에 맞지 않는것은 그에 맞게 개변하고 낡고 반동적인것은 새롭고 진보적인것으로 바꾸면서 자연과 사회를 끊임없이 개변해나가게 된다.

세계는 바로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사람을 위한 세계로 개변되고 발전해나가게 된다.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이 어떻게 진행되며 얼마나 큰 성과와 전진을 이룩하는가 하는것은 전적으로 사람들이 어떻게 활동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이처럼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에 의하여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이 이루어지는것은 현실세계발전의 가장 일반적인 합법칙성으로 된다.

② 세계는 사람에게 복무하는 방향으로 개변된다.

세계가 사람에게 복무하는 방향으로 개변된다는것은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방향을 밝혀주는 합법칙성이다.

세계가 사람에게 복무하는 방향으로 개변된다는것은 세계가 사람의 자주성이 더 잘 실현되는 방향으로 개변되여나간다는것이다.

세계가 사람의 자주성이 더잘 실현되는 방향으로 개변되여나가게 되는것은 자주성을 실현하는것이 사람의 활동의 근본목적이며 사람의 자주성이 끊임없이 높아지기때문이다.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방향은 세계의 유일한 지배자,개조자인 사람의 활동목적에 의하여 규정된다.

사람의 활동의 근본목적은 다름아닌 자주성을 실현하는데 있다. 따라서 세계를 개조하는 사람의 모든 활동은 이러한 근본목적을 달성하는 방향에서 진행되게 된다.

사람의 자주적요구가 높아지고 그 실현을 위한 사람의 주동적활동이 강화되는데 따라 세계는 사람에게 더욱더 복무하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발전해나간다.

세계가 사람의 자주성이 더잘 실현되는 방향으로 개변되여나가는 과정은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는 세계의 령역과 대상이 끊임없이 확대되여나가는 과정이다.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는 세계의 령역과 대상은 인류가 출현한 첫 시기에는 극히 제한되여있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그 범위가 비상히 확대되고 사람에게 복무하는 대상들이 끊임없이 늘어나고있다.

세계가 사람에게 더잘 복무하는 방향으로 개변되는것은 현실세계발전의 합법칙성을 이룬다.

③ 세계는 사람이 발전하는데 따라 개변되여나간다.

세계가 사람이 발전하는데 따라 개변되여나간다는것은 세계의 개조발전수준과 인간의 발전수준과의 련관관계를 밝혀주는 합법칙성이다.

세계가 사람이 발전하는데 따라 개변된다는것은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수준과 속도가 언제나 사람의 발전수준과 속도에 맞게 이루어진다는것이다.

세계가 사람이 발전하는데 따라 개변되여나가게 되는것은 사람의 적극적인 활동이 세계의 개조발전의 근본요인이기때문이다.

사람은 세계를 개조변혁해나가는 과정에 보다 발전하며 자기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나간다.

사람은 자연을 개조하고 사회를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자신을 더욱 힘있는 존재로 발전시킨다.

사람들은 세계를 개조변혁하여나가는 창조적활동과정에 보다 높은 자주적요구를 제기하는것과 함께 보다 풍부한 과학지식과 경험, 기능,숙련을 쌓고 사회적협력을 더욱 긴밀하게 이룩해나가게 된다.

사람들은 날로 늘어나고 새롭게 갱신되는 물질기술적수단에 의거하여 자기의 창조적활동을 더욱 강화해나간다.

사람이 발전하여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에서 노는 그의 역할이 보다 강화되는 과정에 세계의 지배와 개조발전의 수준은 더욱 높아지고 그 속도는 더욱더 빨라지게 된다.

사람의 발전에 따라 자연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여왔다.

사람의 창조적능력의 산물인 로동수단 하나만 놓고 보아도 인류의 최초의 로동도구인 석재도구로부터 철재도구로 이행하는데 수십만년이 걸렸다면 매돌을 사용하는데로부터 처음으로 증기를 동력으로 하는 제분기를 사용하는데 이르기까지는 수천년이 걸렸다.

그리고 생산에 기계가 도입된 때로부터 자동화를 실현하는데 이르기까지는 불과 수십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특히 최근 몇십년간에 이루이진 전자공학, 정보과학과 레이자공학, 세포공학과 유전자공학들의 급속한 발전과 생산에로의 도입은 자연이 사람에게 복무하는데로 변모되는 과정이 력사적으로 더욱더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는것을 확증하여주고있다.

사람의 발전에 따라 사회도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하여왔다.

원시사회는 매우 미미한 속도로 발전하여 지금으로부터 6000여년전에 노예소유자사회로 이행하였다.

인류의 발생을 수백만년전으로 추산할 때 원시사회의 존속기간은 오늘에 이르는 인류력사의 거의 전기간에 가까운 장구한 시기였다.

노예소유자사회는 근 4000년간 존재하였고 봉건사회는 대략 1000 ~ 2500년간 존속하였으며 자본주의사회가 생겨난지 수백년도 못되여 사회주의사회가 출현하였다.

이처럼 자연을 정복하는 사람의 창조적힘과 사회를 변혁하는 인민대중의 혁명적능력이 장성하고 그 역할이 강화되는데 맞게 자연과 사회는 더욱더 빠른 속도로 개조발전되여왔다.

주체사상이 밝힌 세계에 대한 견해는 세계에 대한 독창적인 견해이다.

주체사상은 사람을 단순히 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가 아니라 세계의 지배자, 개조자로 내세우고 사람을 중심에 놓고 세계의 본질과 그 지배와 개조발전의 합법칙성을 독창적으로 밝힘으로써 세계에 대한 가장 옳바른 견해를 확립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