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김정일주의기본(이전)
목록으로
제1편 주체사상
제1장 주체사상의 철학적원리
제3절 세계에 대한 주체적견해
1) 세계의 본질

주체사상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을 새롭게 밝히고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해명한데 기초하여 세계에 대한 견해를 새롭게 밝혀준다.

주체사상이 밝혀주는 세계에 대한 새로운 견해는 사람을 세계의 주인의 지위에 놓고 세계의 본질과 그 변화발전의 합법칙성을 밝힌것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된다는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밝힌 세계에 대한 새로운 견해입니다.》  

주체사상이 밝힌 세계의 본질은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된다는것이다.

세계는 그 자체로 볼 때에는 물질로 이루어져있지만 사람과의 관계, 사람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와 역할의 견지에서 볼 때에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고 개조되는 세계이다.

이것은 사람과의 관계에서 밝힌 세계의 본질이다.

①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지배된다.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지배된다는것은 세계가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을 실현하는데 복무하게 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사람은 세계속에서 살고있는 세계의 한 부분이다. 사람은 세계를 떠나서 생존할수 없다.

그러나 사람은 세계의 단순한 한 부분이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우월하고 힘있는 특출한 존재이다.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지배된다고 할 때 그것은 세계의 모든 사물현상이 현실적으로 사람에 의하여 다 지배되고있다는것을 의미하는것은 아니다.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지배된다는것은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현실적으로 어느 정도 지배되고있는가 하는 문제가 아니다.

세계에는 아직 사람의 지배밖에 있는 사물현상이 수없이 많다. 그러나 이러한 사물현상도 력사발전과정에 사람에게 지배되여나가게 된다.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창조적능력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에 의한 세계의 지배령역은 더욱 확대되여나가며 사람의 지배밖에 있던 사물현상들은 끊임없이 사람의 지배하에 놓이게 된다.

②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개조된다.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개조된다는것은 세계가 사람의 목적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사람의 요구에 맞게 개변된다는것을 의미한다.

세계를 이루고있는 사물현상들은 호상작용하면서 끊임없이 변화발전한다.

사람은 세계의 사물현상들의 운동법칙들을 인식한데 기초하여 그것을 개조한다. 그러므로 사람에 의한 세계의 개조는 세계의 변화일반이 아니라 사람의 자주적요구와 리익에 맞게 사람의 목적의식적인 활동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세계의 개조발전이다.

사람의 역할을 떠나서는 세계의 개조가 이루어질수 없다.

사람은 세계를 개조할수 있는 창조적능력을 가지고있으며 세계는 사람의 주동적인 작용과 역할에 의하여서만 사람에게 복무하는 세계로 개조발전되여나간다.

세계가 사람에 의하여 개조된다는것은 현실적으로 세계의 모든 변화가 다 사람에 의하여 이루어진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세계에는 사람의 작용이 없이 자연발생적으로 진행되는 물질적존재들의 운동변화들도 수없이 많다. 그러나 사람이 더욱 힘있는 존재로 발전하고 그 역할이 높아짐에 따라 세계는 사람에 의하여 더욱더 끊임없이 개조발전된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