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로작
목록으로
《혁명과 건설에서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할데 대하여》
2.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하는것은 우리 당과 인민의 확고부동한 신념이며 의지
4)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일데 대하여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성과 민족성을 고수하는데서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이는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민들의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이는데서 중요한것은 무엇인가.

① 민족자주의식을 높이기 위한 사상사업을 힘있게 벌리는것이다.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은 민족애와 민족자주의식의 발현이다.

혁명하는 당은 언제나 인민들속에서 민족자주의식을 확립하기 위한 사상사업을 적극 벌려 그들이 자기 나라와 민족에 대한 자랑의 감정과 나라와 민족을 지키고 더욱 발전시키려는 각오를 가지도록 하여야 한다.

특히 작고 뒤떨어진 나라들, 지난날 큰 나라들의 지배와 간섭을 많이 받아오고 사대주의와 교조주의가 뿌리깊이 남아있는 나라들에서 민족자주의식을 높이기 위한 사상사업을 더욱 진공적으로 벌려야 한다.

② 자기 민족의 우수성을 옳게 보고 그것을 적극 내세우는것이다.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은 자기 민족의 우수성을 체득한데 기초하여 이루어지고 발현된다.

나라와 민족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투쟁에서 사회력사적으로 형성되는 민족의 우수성은 인종적특성과는 인연이 없으며 어느 특정한 민족만이 지니게 되는것도 아니다.

모든 민족에게는 다 자체의 우수성이 있으며 그것을 살리고 내세우려는 지향과 요구가 있다.

혁명하는 당은 자기 민족의 우수성을 옳게 보고 그것을 적극 내세워야 인민들속에서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일수 있다.

민족의 우수성을 살리고 내세우는데서 중요한것은;

◦ 민족유산을 옳게 계승발전시키는것이다.

민족유산을 홀시하고 줴버리는 허무주의는 민족적우수성의 개화발전을 가로막는 주되는 장애물이다.

민족의 우수성을 살려나가자면 민족유산을 귀중히 여기는 립장을 가져야 하며 민족의 우수성을 부정하는 허무주의를 철저히 배격하고 극복하여야 한다.

민족유산을 귀중히 여긴다는 간판밑에 지난날의것을 덮어놓고 되살리는 복고주의 역시 민족의 우수성을 옳게 살려나갈수 없게 하는 유해로운 경향이다.

복고주의를 허용하게 되면 착취계급의 요구와 취미가 반영되여있고 시대의 발전에 역행하는 낡고 뒤떨어진것들이 되살아나 사회주의의 요구에 맞게 민족의 우수성을 살려나가는데 장애를 조성하게 된다.

민족의 우수성을 옳게 살려나가려면 민족유산에 대한 허무주의적태도와 복고주의적경향을 다같이 배격하고 민족적립장과 계급적립장, 력사주의원칙과 현대성의 원칙을 옳게 결합시켜 낡은것, 사회주의에 맞지 않는것은 버리고 진보적이고 인민적인것을 내세우고 발전시켜나가야 한다.

◦ 민족의 새로운 우수성을 끊임없이 창조해나가야 한다.

유산으로 내려오는 민족의 우수성에 기초하여 새로운 우수성들을 창조해나갈 때 민족의 우수성은 더욱 개화발전하게 되며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이는데서 그것이 노는 역할이 커지게 된다.

사회주의를 건설하는 당은 혁명과 건설을 성과적으로 추진시켜 정치와 경제, 사상과 문화, 도덕의 모든 분야에 걸쳐 민족의 새로운 우수성들을 끊임없이 창조함으로써 인민들속에서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높여나가야 한다.

민족의 우수성은 어디에서 가장 높이 발양되는가.

민족의 우수성은 위대한 수령의 령도밑에 혁명위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가장 훌륭하게 이루어지며 높이 발양된다.

민족의 우수성은 곧 수령의 위대성이라고 말할수 있으며 민족의 우수성에 대한 긍지와 자부심은 위대한 수령을 모신 긍지와 자부심에서 집중적으로 표현된다.

우리 인민은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를 모시여 위대한 민족으로 되였으며 김일성동지의 령도밑에 우수한 민족성을 지니게 되였다.

오늘 세상사람들은 우리 민족을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존함과 결부시켜 부르고 우리 인민의 민족성을 김일성민족의 우수성으로 칭송하고있다.

김일성민족의 민족성에서 핵을 이루는것은 자기 수령에 대한 충실성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에 대한 우리 인민의 절대적인 충실성은 조국과 민족의 운명을 개척하는 오랜 력사적과정에 실지체험을 통하여 신념과 의지, 량심과 도덕으로 굳어진것이다.

수령에 대한 충실성은 김일성민족의 훌륭한 민족성의 최고표현으로 되고있으며 김일성민족의 모든 우수성의 근본바탕을 이루고있다.

당과 수령의 두리에 한마음한뜻으로 뭉치는 높은 단결정신, 주체의 사회주의에 대한 혁명적신념, 조국과 혁명에 대한 무한한 헌신성, 자력갱생, 간고분투의 혁명정신과 혁명적락관주의, 온 사회가 서로돕고 이끄는 혁명적의리와 동지애를 비롯한 우리 인민의 정신도덕적우수성은 위대한 수령에 대한 충실성에 원천을 두고있으며 그것을 통하여 높이 발현되고있다.

우리는 수령을 충정으로 받드는 우리 인민의 우수한 품성을 더욱 공고히 하고 굳건히 이어나가도록 함으로써 인민들이 대를 이어 자기 수령, 자기 당에 충정다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는 조선민족제일주의교양을 계속 강화하여 인민들이 높은 민족적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조선민족의 위대성을 더욱 빛내여나가도록 하여야 한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