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우리의 사회주의는 주체사상을 사상적기초로 하고있는 사회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사회주의위업을 빛나는 승리에로 이끌수 있는 유일하게 옳바른 지도사상, 지도리론, 지도방법은 위대한 주체사상이라는것을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으로 무장하고 그것을 옹호관철하는데서 주체사상의 독창성과 우월성을 옳게 인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1)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주체사상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력사의 새시대, 자주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여 내놓으신 가장 독창적이며 우월한 사상이라는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와의 관계를 리해하는데서 나서는 원칙적문제

- 독창성을 기본으로 하면서 계승성을 결합시켜보는것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미 오래전에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와의 관계를 리해하는데서 독창성을 기본으로 하면서 계승성을 결합시켜보아야 한다고 하시였다. 이것은 위대한 수령님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에 대하여 그 독창성을 위주로 보라는것이다.

주체사상은 맑스-레닌주의의 단순한 계승발전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새롭고 독창적인 사상으로 보아야 한다.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와의 관계를 리해하는데서 계승성을 결합시켜보아야 한다는것은 주체사상이 맑스-레닌주의와 대치되는 사상이 아니라는것이며 맑스-레닌주의의 력사적공적을 인정하여야 한다는것이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관념론적이며 형이상학적인 반동적세계관을 타파한 맑스주의유물변증법의 력사적공적은 인정하지만 그것을 로동계급의 완성된 철학으로는 보지않는다고 교시하시였다.

- 맑스-레닌주의의 제한성을 똑똑히 인식하는것이다.

이 로작이 발표되던 당시까지 맑스-레닌주의의 제한성에 대하여 많이 이야기하지 않았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맑스-레닌주의의 제한성이 더욱 드러난 오늘 우리 일군들에게 그것을 똑똑히 인식시키는것이 필요하다고 하시면서 맑스-레닌주의의 제한성을 알아야 수령님의 혁명사상, 주체사상의 독창성과 우월성을 똑똑히 인식할수 있으며 주체사상에 기초하고있는 우리 식 사회주의에 대한 신념을 더욱 굳게 할수 있다고 하시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 창시하신 혁명사상, 주체사상의 독창성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 창시하신 혁명사상은 주체의 사상, 리론,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이며 그것은 수령님의 존함과만 결부시켜부를수 있는 완전히 독창적인 위대한 혁명사상이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위대한 수령님에 의하여 창시된 주체사상은 독창적인 철학사상입니다.》

 

 

주체철학의 독창성은:

① 철학의 근본문제를 새롭게 제기하고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가장 정확한 해답을 준데 있다.

- 맑스주의를 포함한 선행철학의 근본문제는 물질과 의식, 존재와 사유의 관계문제였다.

로동계급의 최초의 철학인 맑스주의철학은 선행철학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철학이다. 맑스는 선행유물론과 변증법에서 비과학적이며 반동적인것을 버리고 합리적인 알맹이를 계승발전시켜 변증법적유물론을 창시하였으며 그것을 사회력사에 적용하여 력사적유물론을 내놓았다.

맑스는 력사무대에 새로 등장한 로동계급을 낡은 반동적인 세계관으로부터 해방하기 위하여 기성철학학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는데 주되는 힘을 넣었다.

결과 맑스는 당시까지 수많은 론쟁을 거듭하면서도 옳바른 해결을 보지못하였던 물질과 의식, 존재와 사유의 관계문제에 과학적인 해답을 주고 그에 기초하여 철학학설을 전개하게 되였다.

- 주체철학은 자주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여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하였다.

력사는 자주시대에로 이행하면서 로동계급의 세계관을 새롭게 완성할것을 요구하였다.

자주시대의 기본특징은 인민대중이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 등장한것이다. 자주시대는 철학에서도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옳바로 밝힐것을 요구하였다. 주체철학은 이러한 자주시대의 요구를 반영하여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를 철학의 근본문제로 새롭게 제기하였다.

물론 주체철학은 맑스주의유물변증법의 필요한 원리를 포섭하고있다. 그러나 주체철학은 철학의 근본문제부터 새롭게 제기하고 그 구성체계와 내용도 새롭게 체계화한 독창적인 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를 밝힘으로써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문제에 가장 정확한 해답을 주었다.

여기에 주체철학의 독창성의 하나가 있다.

② 주체철학은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새롭게 밝힌 독창적인 철학이다.

주체철학은 사회력사관에서도 새로운 전환을 가져왔다.

맑스주의창시자들은 반동적착취제도를 정당화하는데 복무하던 관념론적이며 형이상학적인 사회력사관을 극복하고 사회력사분야에서 유물변증법적원리를 관철시키는것을 주되는 과업으로 내세우고 사회도 자연과 마찬가지로 객관적으로 존재하며 물질세계발전의 일반적합법칙성에 따라 변화발전한다는것을 밝혔다.

그러나 그들은 자연의 운동과 사회적운동의 본질적차이를 옳게 해명하지 못하고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히지 못하였다.

새로운 시대는 근로인민대중을 주체로 하는 사회력사적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히는것을 로동계급의 사회력사관을 완성하는데서 가장 중요한 요구로 제기하였다.

이 력사적과제는 주체철학에 의하여 빛나게 해결되였다.

주체철학은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원리를 사회력사에 구현하여 인민대중은 력사의 주체이며 사회력사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운동이라는 원리를 새롭게 밝혔다.

여기에 주체철학의 독창성의 다른 하나가 있다.

③ 주체철학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해명을 준 독창적인 철학이다.

사람이 모든것의 주인이며 모든것을 결정한다는 주체의 철학적원리와 그것을 구현한 주체의 사회력사원리는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대한 과학적인 해명에 기초하고있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라는것을 밝히고 그에 기초하여 사람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가장 옳바른 길을 밝혔다.

주체철학의 모든 원리들은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대한 과학적해명에 기초하고있으며 결국 주체철학의 독창성은 바로 사람의 본질적특성에 대한 새로운 과학적해명에 귀착된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로작에서 주체사상과 맑스-레닌주의와의 관계를 리해하는데서 나서는 원칙적문제들과 함께 주체철학의 독창성을 과학적으로 밝혀주심으로써 인류철학사상사에서 주체철학이 차지하는 력사적지위가 더욱 뚜렷이 명시되게 되였다.

 

2)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주체사상의 독창성과 우월성은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에서 뚜렷이 나타나고있다는데 대하여 밝혀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 주체사상을 창시하신것은 단순히 새로운 철학리론을 내놓기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인민의 운명개척의 가장 옳바른 길을 밝히기 위해서였다.

조선혁명의 전로정은 주체사상을 구현하는 과정이였으며 주체사상을 구현한 여기에 우리의 사회주의가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로 공고발전하여온 근본비결이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 식 사회주의의 근본적우월성은 사람중심의 사회, 모든것을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는 사회라는데 있습니다.》

우리 식 사회주의의 근본적우월성은 사람중심의 사회라는데 있다. 다시말하여 우리 식 사회주의가 모든것을 사람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모든것이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는 사회라는것이다.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은 사람중심의 사상인 주체사상에 의하여 규정되는 우월성이다.

 

 

사람중심의 사회로서의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은

-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습니다.》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은 그 본성으로부터 온갖 예속에서 벗어나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사회적운동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며 사회가 발전한다는것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 심화되여나간다는것을 말한다. 여기에 사회적운동의 본질적특성의 하나가 있다.

• 맑스주의에 기초하여서는 사람의 자주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해나갈수 없다.

맑스주의는 사회력사를 객관적인 물질경제적조건을 위주로 고찰하였던 관계로 사회의 발전을 생산력성격에의 생산관계의 적응의 법칙에 의하여 일어나는 생산방식의 교체의 력사로 보았다. 이러한 견해에 의하면 사회주의적생산방식을 확립하면 혁명이 기본적으로 수행된것으로 볼수 있으므로 사회주의적생산방식을 공고발전시키기 위한 사업만 하면 된다는 결론이 나온다. 맑스-레닌주의고전가들이 부르죠아민주주의혁명으로부터 사회주의혁명에로의 계속혁명에 대하여서는 많이 강조하였으나 사회주의혁명을 수행한 다음 사회주의완전승리를 이룩할 때까지의 계속혁명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제기하지 못한 리유의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볼수 있다.

맑스주의유물사관의 원리로써는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의 혁명문제에 대하여 옳바른 해답을 줄수 없다.

사회주의건설의 실천은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 사상, 문화분야에서 혁명을 계속하지 않으면 사회주의의 우월성을 옳게 발양시킬수 없고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을 끝까지 완성할수 없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 주체사상만이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람의 자주적요구를 전면적으로 구현해나갈수 있게 한다.

주체사상에 의하여 모든 혁명투쟁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이며 혁명은 근로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할 때까지 계속되여야 한다는것이 새롭게 밝혀짐으로써 사회주의사회에서의 계속혁명문제도 과학적으로 해명되게 되였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은 낡은 생산관계가 청산되고 인민대중이 사회정치적예속에서 해방될뿐아니라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 문화의 구속에서까지 해방될 때 완전히 실현되는것이다.

사회주의제도가 서면 인민대중이 사회정치적예속에서는 해방되지만 자연의 구속과 낡은 사상, 문화의 구속에서는 아직 벗어나지 못한다. 이것은 주로 낡은 사회의 유물과 관련된다.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에도 일정한 력사적기간 낡은 사회가 남겨놓은 사상, 기술, 문화분야에서의 락후성이 남아있게 되며 이 락후성은 인민대중의 자주적요구를 완전히 실현하는데서 기본장애로 된다. 그러므로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에도 낡은 사회의 유물을 청산하기 위하여 사상, 기술, 문화분야에서 혁명을 계속하여야 한다.

우리 당과 인민은 계속혁명의 기치를 높이 들고 사상, 기술, 문화의 3대혁명로선을 철저히 관철하여왔다.

결과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튼튼히 다져놓은 자주적지위가 끊임없이 강화되고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이 빛나게 실현되여나가고있다.

- 창조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창조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습니다.》

사람은 자주성과 함께 창조성을 본성으로 하는 사회적존재인것만큼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할뿐아니라 창조적으로 살며 발전할것을 요구한다. 사람은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 창조적활동을 벌리며 자기자신의 창조적능력을 끊임없이 키워나간다.

• 맑스주의에 기초하여서는 창조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할수 없다.

맑스주의는 사회적인간의 활동에서 물질적생산과 사회경제관계에 결정적의의를 부여하면서 사회의 발전을 객관적법칙, 주로 물질경제적조건의 발전법칙에 따르는 자연사적과정으로 보았던 관계로 인민대중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을 높이는 문제에 응당한 관심을 돌리지 못하였다.

• 주체사상만이 사회주의사회에서 창조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해나갈수 있게 한다.

사람은 물론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는데서 객관적법칙에 의거한다. 그러나 사람은 객관적법칙에 그저 순응하는것이 아니라 그것을 주동적으로 인식하고 리용한다. 사람은 객관적법칙을 리용하여 자연과 사회를 자기의 자주적요구에 맞게 개조할수 있는 무궁무진한 창조적능력을 가지고있다.

일정한 력사적단계에서의 사람의 세계개조능력은 제한되여있으나 세계를 개조하는 사람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은 끊임없이 높아진다.

사회의 발전은 결국 인민대중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이 높아지는데 따라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로동계급의 당은 사람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을 높여 객관적법칙을 인식하고 옳게 리용하는데 큰 주의를 돌려야 한다.

사회주의건설의 실천은 사람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잘하지 못하면 혁명과 건설을 성과적으로 할수 없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사람의 창조적능력과 역할을 높이기 위한 사업에 큰힘을 넣고 이 문제를 훌륭히 해결함으로써 모든 근로자들이 혁명의 주인된 자각과 높은 창조적능력을 가지고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가고있다.

- 의식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의식성을 가장 높이 발양시킨다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의식적인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의식성을 가장 높이 발양시키고있습니다.》

의식성은 사람의 중요한 속성이며 사람의 자주성과 창조성은 의식성에 의하여 담보된다.

• 력사적으로 사람의 의식성문제를 가지고 진보와 반동사이에 첨예한 론쟁이 벌어졌다.

관념론자들은 정신을 물질적존재와 떨어져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실체인것처럼 절대화하고 신비화하였다.

관념론자들은 정신이 어데인가 사람의 몸밖에 있다가 사람의 몸에 들어오며 사람이 죽은 다음에는 다른데로 나간다고 보았다.

유물론자들은 정신을 신비화하는 관념론을 반대하기 위하여 정신은 물질세계의 반영이라는 반영론을 주장하였다.

이것은 정신의 신비화를 반대하는데서는 전진이였으나 의식의 역할에 대한 과학적해명으로는 될수 없었다.

맑스는 유물론적립장에서 사회적의식이 사회적존재에 의하여 규정된다고 하면서 이와 함께 사회적의식은 사회적존재에 능동적인 반작용을 한다는것을 밝혔으나 사람의 활동에서 사상의식이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을 해명하지 못하였다.

• 주체사상은 처음으로 사람의 활동에서 사상의식이 결정적역할을 한다는것을 밝혔다.

물론 사람의 활동이 일정한 물질적조건에서 진행되고 의식이 물질세계를 반영하지만 의식의 역할은 물질세계를 반영하고 그에 반작용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 의식은 사람의 모든 활동을 규제한다.

그것은 의식이 사람의 모든 활동을 통일적으로 지휘하는 뇌수의 고급한 기능이기때문이다.

사람의 모든 사고와 활동의 기초에는 사상의식이 놓여있다. 사람의 인식활동과 실천활동에서 결정적역할을 하는것은 사상의식이다.

그것은 사람이 언제나 자기의 요구와 리해관계로부터 출발하여 사고하고 행동하는데 그 요구와 리해관계를 반영한 의식이 다름아닌 사상의식이기때문이다.

; 사람은 자주적인 사상의식을 가지고있는것으로 하여 객관세계를 주동적으로 인식하고 창조적활동을 벌린다.

사상의식의 역할은 그 성격과 내용에 의존한다. 사상의식의 성격과 내용에 따라 사람의 립장과 태도, 사업방법과 작풍, 생활기풍을 비롯한 모든 활동이 규정된다. 자주적인 사상의식, 혁명적인 사상의식은 자주성을 옹호하고 자연과 사회를 혁명적으로 개조하는 혁명투쟁을 추동하며 반동적인 사상의식은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짓밟고 사회발전을 억제하는 반동적인 작용을 한다.

; 혁명투쟁에서의 승리와 성과의 결정적요인의 하나는 혁명적인 사상의식으로 무장한 대중의 조직된 힘이다.

객관적인 물질경제적조건이 덜 성숙되였던 나라들에서 혁명이 승리한 력사적사실은 바로 혁명을 추동하는 결정적힘이 대중의 혁명적사상의식에 있다는것을 실증하여준다. 사람의 사상의식의 역할은 인민대중이 사회의 주인으로 되고있는 사회주의사회에서 더욱 높아진다.

사람의 모든 활동을 규정하는것이 사상의식인것만큼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추진시키기 위하여서는 사상개조사업을 앞세워야 한다. 사람의 사상을 개조하는 가장 적극적인 방법은 사상혁명이다. 사상혁명을 수행하는것은 사회주의건설의 합법칙적요구이며 사회주의제도가 선 다음 로동계급의 당과 국가앞에 나서는 가장 중요한 혁명과업이다. 사상혁명을 통하여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온갖 낡은 사상의 구속에서 해방되고 참다운 혁명가로 튼튼히 준비될 때 혁명의 주체가 비상히 강화되고 사회주의위업이 성과적으로 실현될수 있다.

사람의 활동에서 사상의식이 결정적역할을 하기때문에 진보와 반동사이, 혁명과 반혁명사이의 대결의 기초에는 언제나 사상분야에서의 대결이 놓이게 된다.

제국주의자들이 사회주의나라들에 썩어빠진 부르죠아사상을 침투시키려고 악랄하게 책동하고있는것도 사회주의의 사상적기초를 허물어 사회주의를 내부로부터 와해시키자는데 목적이 있다. 제국주의자들의 반사회주의책동을 짓부실수 있는 가장 힘있는 무기는 인민대중의 혁명적사상의식이다. 그러나 지난 시기 적지 않은 나라들에서 사상사업을 홀시하고 부르죠아사상의 침습을 내버려둠으로써 사회주의위업을 위험에 빠뜨리는 엄중한 사태가 조성되게 되였다.

력사적교훈은 제국주의자들이 사회주의나라들의 내부에 반동적부르죠아사상을 침투시키려고 책동하면 할수록 그것을 철저히 막고 사회의 모든 성원들을 혁명사상으로 무장시키기 위한 사업을 강화하여야 한다는것을 보여주고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당의 령도밑에 사상혁명이 힘있게 벌어져 온 사회에 주체의 혁명정신이 차넘치게 됨으로써 우리 내부에 부르죠아사상을 침투시키려는 제국주의자들과 반동들의 온갖 책동이 철저히 분쇄되고 우리의 사회주의는 자기의 생명력을 높이 발휘하고있다.

-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집단주의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는데 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집단주의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하고있습니다.》

사람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며 활동하는 사회적존재이다.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은 사회적집단속에서만 자기의 운명을 훌륭히 개척해나갈수 있는것으로 하여 집단주의를 본성적요구로 한다.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집단주의에 기초해서만 높이 발양될수 있다.

맑스주의에 기초해서는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람의 집단주의적요구를 전면적으로 구현할수 없다.

그것은 맑스주의에서 집단주의가 사람의 본성적요구라는것을 밝히지 못하였기때문이다.

맑스는 사람의 본질을 사회관계의 총체로 규정하고 사람이 사회적관계를 맺고 사는 존재라는것을 밝혔지만 사람이 사회적집단의 성원으로서 집단주의를 본성적요구로 한다는것을 밝히지 못했다.

주체사상에 기초해서만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람의 집단주의적요구를 철저히 구현해나갈수 있다.

그것은 주체사상이 집단주의가 사회적존재인 사람의 본성적요구이며 사회주의의 본질적우월성의 하나로 된다는것을 밝혔기때문이다.

• 주체사상은 처음으로 사람이 집단주의를 본성적으로 요구한다는것을 새롭게 밝혔다.

집단주의가 사람의 본성적요구로 되는것은;

ㅇ 사람이 사회적집단속에서만 보람있는 생활을 할수 있기때문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보람있는 생활은 사회적집단을 위하여 사는 생활이다.

사회적집단의 한 성원으로서의 사람의 보람있는 생활은 집단앞에서 지닌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함으로써 집단의 사랑과 믿음속에서 사는 생활이다. 사회적집단은 어떻게 되든 자기 혼자만 잘 살겠다고 집단의 리익을 침해하고 탐욕을 부리는것은 사실상 동물의 행동과 다름없다.

ㅇ 집단주의가 사회적집단의 위력을 강화하기 위한 근본조건이기때문이다.

사회적운동의 주체인 인민대중의 힘은 집단주의를 어떻게 발양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인민대중은 단합되지 않고서는 혁명의 주체로서의 위력을 발휘할수 없다.

개인은 집단의 한 성원으로는 될수 있어도 사회적운동을 담당하고 떠밀고나가는 혁명의 주체로는 될수 없다.

사람은 개별적으로가 아니라 집단적인 힘으로써만 자연과 사회를 성과적으로 개조할수 있고 자주성을 원만히 실현해나갈수 있다. 사회적운동의 힘있는 주체는 집단주의에 기초하여 단합된 인민대중이다.

• 주체사상은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라는데 사회주의의 본질적우월성의 하나가 있다는것을 새롭게 밝혔다.

지난날에도 외래침략자들과 착취계급을 반대하는 투쟁에서 인민들은 집단적항거의 정신을 발휘하였으며 어려운 생활처지를 서로 힘을 합쳐 개선해나가는 미풍을 발휘하였다. 그러나 사적소유에 기초한 착취사회에서는 집단주의가 하나의 사회적사상으로 보편화될수 없었다. 특히 반동적통치계급은 인민들의 단합을 두려워하는데로부터 인민대중속에서 집단주의가 발양되는것을 억제하고 개인주의를 고취하였다.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집단주의는 로동계급이 력사무대에 출현하면서 비로소 로동계급의 사상으로 되였으며 사회주의사회에서 지배적인 사상으로 되였다.

사회주의가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라는 여기에 자본주의에 비한 사회주의의 본질적우월성의 하나가 있다.

사회주의는 그 본성으로부터 집단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그래야 인민대중의 창조적위력을 높이 발양시킬수 있으며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할수 있다.

실천적경험은 사회주의사회의 본성적요구에 맞게 집단주의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고 개인주의를 조장시키는 길로 나아간다면 사회주의를 위험에 빠뜨리는 엄중한 후과를 빚어낸다는것을 보여준다.

사회주의사회가 집단주의에 기초하고있다는것은 개인의 리익을 무시해도 된다는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집단의 리익뿐아니라 개인의 리익도 존중한다.

사회주의사회에서는 개인의 리익과 집단의 리익이 일치한다. 집단의 리익속에 개인의 리익도 있다.

집단주의가 반대하는것은 개인의 리익자체가 아니라 개인의 리익을 위하여 집단의 리익을 해치는것이다.

집단주의는 집단의 리익을 첫자리에 놓을것을 요구한다.

주체사상을 구현하여 사람을 가장 귀중한 존재로 여기는 우리 나라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집단의 리익뿐아니라 개인의 리익도 존중되고있으며 매 사람에게 최대한의 배려가 돌려지고있다.

집단주의는 수령, 당, 대중의 통일로 이루어지는 사회정치적생명체에서 가장 숭고한 높이에 이르게 된다.

수령, 당, 대중의 통일로 이루어지는 사회정치적생명체에서 집단주의는 사회적집단의 의사를 대표하는 수령을 중심으로 당과 대중이 사상의지적으로, 도덕의리적으로 굳게 결속된 일심단결에 기초하여 발양된다.

우리 나라에서는 모든 근로자들이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당과 수령의 두리에 일심단결하여 당과 수령,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몸바쳐 투쟁하고있다.

사회의 모든 성원들이 주체사상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당과 수령의 두리에 일심단결하여 서로 돕고 이끌면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마음껏 누려나가는 여기에 우리 나라 사회주의의 커다란 우월성이 있다.

이 모든 사실은 주체사상에 기초하여 사회주의를 건설할 때에만 사람의 본성적요구에 맞는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를 건설할수 있다는것을 뚜렷이 실증하여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
CAPTCHA Image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