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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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주의는 과학이다》
2. 우리의 사회주의는 가장 과학적인 사회주의이며 진정한
사람위주의 사회주의

로작의 둘째 체계의 기본사상;

사람에 대한 가장 정확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 기초하고있는데 우리의 사회주의의 과학성과 진리성이 있다는것이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 기초하고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 기초하고있다.》

사람에 대한 관점과 립장에 따라 사회주의의 과학성과 진리성이 좌우된다.

그것은 사람에 대한 관점과 립장에 관한 문제는 사회발전, 혁명발전을 어떤 관점과 립장에서 대하며 어떻게 리해하는가 하는데서 기초적인 문제이기때문이며 사람에 대한 관점과 립장은 사상과 리론, 로선과 정책의 과학성과 정당성을 규정하는 기준으로 되기때문이다.

우리의 사회주의가 사람에 대한 가장 정확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 기초하고있는 바로 여기에 우리의 사회주의의 과학성, 진리성이 있다.

 

1)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의 지위와 역할을 비상히 높여나가는 가장 과학적인 사회주의

 

△ 주체사상이 밝힌 사람의 본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의 본질에 대하여 과학적인 해명을 주었다.》

 

 

사람의 본질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것은 단순한 학술상의 문제가 아니라 계급적리해관계를 반영한 사회정치적문제이다.

력사적으로 사람의 본질문제를 놓고 진보와 반동사이에 심각한 철학적론쟁이 벌어져왔다.

- 사람의 본질에 대한 반동적지배계급과 그 대변자들의 견해

반동적지배계급과 그 대변자들은 사람의 본질을 착취계급의 리해관계에 맞게 외곡하여 착취사회를 합리화하는데 리용하였다. 지난 시기 사람의 본질에 대한 철학적론쟁에서는 주로 사람을 정신적인 존재로 보는 견해와 물질적인 존재로 보는 견해가 지배하였다.

그 하나는 사람을 정신적존재로 보는 견해이고 다른 하나는 물질적존재로 보는 견해이다.

사람을 순수 정신적존재로 보는 종교적, 관념론적견해에 따르면 사람은 그 어떤 초자연적인 신비로운 존재의 산물이고 사람의 운명도 그에 의하여 결정된다는것이다.

반동적지배계급과 그 대변자들은 사람에 대한 종교적, 관념론적견해를 가지고 근로인민대중이 착취받고 압박받는 불행한 처지는 피할수 없는 숙명적인것이며 따라서 주어진 운명에 순종하여야 한다는것을 설교하였다.

사람을 단순한 자연적, 생물학적존재로 보는 견해는 의식의 조절통제밑에 목적의식적으로 활동하는 사람과 본능에 의하여 지배되는 생물학적존재와의 질적차이를 구별할수 없게 한다.

반동적지배계급과 그 대변자들은 이러한 견해를 약육강식의 법칙이 지배하는 자본주의사회를 변호하는데 리용하였다.

사회주의배신자들이 부르죠아자유화와 자본주의시장경제를 끌어들이면서 자본주의를 복귀한것도 사람에 대한 반동적인 관점과 립장으로부터 출발한것이다.

사람은 순수 정신적존재도, 단순한 생물학적존재도 아니다. 사람은 사회적관계를 맺고 살며 활동하는 사회적존재이다. 사회적존재라는데 다른 생물학적존재와 구별되는 사람의 중요한 특성이 있다.

- 사람의 본질에 관한 맑스주의견해

맑스주의는 사람의 본질을 사회관계의 총체로 규정하였다.

맑스주의가 사람의 본질을 사회관계의 총체로 규정한것은 사람을 순수 정신적존재로 보거나 단순한 생물학적존재로 보는 비과학적, 반동적견해를 타파하는데서 력사적공헌으로 되였다.

그러나 사람의 본질을 사회관계의 총체로 규정한것은 사람자체가 가지고있는 본질적특성에 대한 전면적인 해명으로는 되지 못한다.

따라서 사람의 본질에 대한 맑스주의견해로는 사람과 세계와의 관계,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이 옳게 밝혀질수 없다.

- 사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

주체사상은 처음으로 사람자체가 가지고있는 본질적특성을 과학적으로 해명하였으며 그에 기초하여 사람이 세계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새롭게 밝히였다.

지난 시기에도 사람자체가 가지고있는 특성을 기본으로 하여 사람의 본질을 해명하려는 시도들이 적지 않았다. 사람을 말하는 존재, 로동하는 존재, 사유하는 존재라는 식으로 규정하려고 한것이 그 실례로 된다.

그러나 이것은 다 사람의 본질적속성의 발현으로 되는 그 활동의 일정한 측면을 가지고 론한것이였다.

사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견해는 한마디로 말하여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라는것이다.

자주성은 세계와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그 무엇에도 예속되거나 구속되지 않고 자주적으로 살며 발전하려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창조성은 자기의 요구에 맞게 목적의식적으로 세계를 개조하고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의식성은 세계와 자기 자신을 파악하고 개변하기 위한 모든 활동을 규제하는 사회적인간의 속성이다.

자주성과 창조성은 의식성에 의하여 담보된다.

사람은 의식을 가지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을 한다는 점에서 본능에 의하여 움직이는 동물과 질적으로 구별된다. 사람이 활동하는 과정은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현되는 과정이며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활동은 사람의 존재방식이다.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생물학적속성이 아니라 사회적속성이다.

사람이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존재로 될수 있는것은 발전된 유기체, 특히 가장 발전된 뇌수를 가지고있는것과 떼여놓고 생각할수 없다.

사람의 발전된 유기체는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질수 있게 하는 생물학적바탕으로 된다. 그러나 그 자체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낳는것은 아니다.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은 사람이 사회관계를 맺고 활동하는 사회력사적과정에 형성되고 발전하는 사회적속성이다.

 

△ 사람의 본질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 기초한 사람중심의 사회력사원리

- 세계에서 사람이 차지하는 주인의 지위와 역할

사람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것으로 하여 자기 운명을 자신의 힘으로 개척해나갈수 있는것이다.

생물학적존재에 있어서는 그 운명이 객관적생활환경에 어떻게 순응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생물학적존재는 객관적생활환경에 의하여 그 운명이 결정되는 자연의 한 부분이라고 볼수 있다.

이와는 달리 사람은 객관세계를 자기의 요구에 맞게 개조하면서 자기 운명을 자체의 힘으로 개척해나가는 세계의 주인, 세계의 개조자이다.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할수록 세계의 주인, 세계의 개조자로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이 강화되며 그것은 사람에 의한 자연과 사회의 개조에서 표현된다.

- 세계에서 차지하는 사람의 지위와 역할로부터 출발한 사회력사발전의 합법칙성

사람의 자주적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발전하고 그 역할이 높아지는데 따라 사회적재부가 늘어나며 사회관계가 개선되여나간다.

력사발전에서 모든 세대는 선행세대가 창조한 사회적재부와 사회관계, 다시말하여 주어진 객관적조건에서 출발하며 그것을 리용한다. 사회발전에서 이러한 객관적조건이 중요한 작용을 하지만 그 객관적조건자체는 사람의 자주적, 창조적, 의식적 활동의 력사적창조물이며 그것을 리용하고 더욱 발전시키는것도 사람이다. 주어진 객관적조건이 유리하여도 그것을 리용하고 발전시키는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높지 못하고 제대로 발양되지 못하면 사회가 빨리 발전할수 없으며 객관적조건이 불리하여도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높고 그것이 옳게 발양되면 사회가 빨리 발전하게 된다.

이것은 사회발전의 력사적행정이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수준과 그 발양정도에 따라 결정된다는것을 말하여준다.

피착취근로대중은 일찍부터 착취와 압박이 없는 평등한 새 사회를 념원하여왔다. 그러나 지난 력사적시대에 그것이 현실로 전환되지 못한것은 근로대중의 자주적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발전하지 못하였고 그 역할이 낮은 수준에 있었던것과 관련된다.

자연과 사회를 개조하고 력사를 전진시키는것은 사람이며 사람의 자주적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이 빨리 발전하고 그 역할이 높으면 높을수록 사회력사발전이 촉진되고 혁명과 건설이 성과적으로 추진되는것이다. 사회의 발전력사는 결국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의 발전력사라고 말할수 있다.

사람은 자주적이며 창조적이며 의식적인 존재인것으로 하여 가장 귀중하고 힘있는 존재로 된다. 사람은 세계의 유일한 주인이며 유일한 개조자이다. 세계에는 사람보다 더 귀중한 존재가 없으며 사람보다 더 힘있는 존재가 없다.

그러나 부르죠아반동들은 사람을 가장 귀중한 존재로 보는것이 아니라 물질적생산을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 상품으로 매매되는 로동력을 소유한 하찮은 존재로 본다. 그들은 또한 사람을 자신의 힘으로 자기 운명을 개척해나가는 힘있는 존재로 보는것이 아니라 황금에 의하여 지배되는 무기력한 존재로 본다.

사회주의배신자들이 자본주의를 복귀하고 실업과 빈궁을 경쟁의욕과 로동강도를 높이기 위한 압력수단으로 보면서 사회주의가 마련한 모든 인민적시책들을 없애버리는것도, 자기 인민의 힘을 믿지 않고 서방자본주의나라들의 《원조》와 《협력》에 기대를 걸면서 제국주의자들에게 아부굴종하고있는것도 사람에 대한 반동적인 부르죠아적관점과 관련되여있다.

 

△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중심의 사회력사원리에 기초하고있는 사회주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위주의 사회주의는 사람을 중심으로 사회력사발전의 합법칙성을 새롭게 과학적으로 밝힌 주체의 사회력사원리에 기초하고있다.》

사람위주의 사회주의의 중요한 특징은 사람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서 출발하여 모든것이 사람을 위하여 복무하게 하는 사회주의라는데 있으며 그리고 사람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서 출발하여 모든 문제를 사람의 창조적역할을 높여 풀어나가는 가장 과학적인 사회주의라는데 있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의 자주성을 철저히 옹호보장하며 사람의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빨리 높이고 그것을 적극 발양시킴으로써 세계의 주인, 세계의 개조자로서의 사람의 지위와 역할을 비상히 강화하고 혁명과 건설을 힘있게 다그쳐나갈수 있게 한다.

 

2)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의 생명의 본질과 삶의 가치에 대한 주체적관점과 립장에서 출발하여 사람들이 참답게 살아나가게 하는 진정한 사람위주의 사회주의

 

△ 주체사상이 새롭게 해명한 사람의 생명의 본질과 삶의 가치

- 주체사상이 새롭게 해명한 사람의 생명의 본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을 하나의 생물유기체로 볼 때 사람의 생명은 곧 육체적생명을 말한다. 그러나 사람은 육체적생명만 가지고 사는 존재가 아니다. 주체사상은 력사상 처음으로 사람은 육체적생명과 함께 사회정치적생명을 가지고 사는 존재라는것을 밝히였다. 육체적생명이 생물유기체로서의 사람의 생명이라면 사회정치적생명은 사회적존재로서의 사람의 생명이다. 사회정치적생명은 사회적존재인 사람에게 고유한 생명이다.》

사람에게 있어서 육체적생명이 귀중하다. 그것은 육체적생명이 있어야 사회정치적생명도 지닐수 있기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육체적생명의 요구를 실현하는 물질생활은 사람의 일차적인 요구를 실현하는 생활이라고 말할수 있다.

그러나 사람은 단순한 생물학적존재와는 달리 사회적존재인것만큼 사람의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 발전하고 사회가 발전하는데 따라 물질생활에 대한 사람의 요구도 끊임없이 높아지며 그것은 사회정치적생명에도 영향을 미친다.

안정되고 건전한 물질생활은 사람의 육체적생명의 요구를 잘 보장할뿐아니라 사회정치적생명을 유지하고 빛내여나가게 하는 물질적담보로 된다.

사람에게 있어서 육체적생명도 귀중하지만 보다 더 귀중한것은 사회정치적생명이다.

육체적생명보다 사회정치적생명을 더 귀중히 여기는것은 사회적존재인 사람의 본성적요구이다.

사회정치적생명의 요구를 떠나 육체적생명의 요구만을 추구한다면 아무리 풍족한 물질생활을 누린다고 하여도 그것은 결코 값높은 생활로 될수 없으며 그러한 물질생활은 사람의 본성과 배치되는 동물적인 생활이나 다름없는 기형적이고 변태적인 생활로 전락되고만다.

사람에게 있어서 자주성은 생명이다.

사람은 자주적인 사회적존재로서 그 무엇에도 예속되거나 구속됨이 없이 자주적으로 살것을 요구한다.

사람이 자주적으로 산다는것은 세계의 주인,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의 자기를 지키고 권리를 행사하면서 사는것을 말한다.

사람은 사회적존재로서 자주적권리를 가지고 자주적요구를 실현하면서 살아야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존엄있게 산다고 말할수 있다.

사람이 자주성을 잃고 남에게 예속되여 있으면 목숨은 붙어있어도 사회정치적으로는 죽은 몸이나 다름없다.

자주적으로 살려는 사람의 요구는 무엇보다 자주적인 정치생활을 통하여 실현된다. 사람이 사회정치적으로 예속되여있으면 그 어떤 자주적인 생활도 할수 없다.

- 주체사상이 새롭게 해명한 사람의 삶의 가치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귀중한 생명이 사회정치적생명인것만큼 사람의 값높은 삶은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빛내이며 사는것이다.》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그것을 빛내이며 사는 길은 한마디로 말하여 사회정치적집단과 결합되여 그와 운명을 같이하면서 사는 길이다.

사람은 사회정치적생명을 사회적집단으로부터 받아안는다. 사회적집단은 사람의 사회정치적생명의 모체이다. 그러므로 사람의 삶이 값있는가 없는가 하는것은 사람이 사회적집단과 어떻게 결합되는가 하는데 달려있다.

사람의 삶은 사회적집단의 사랑과 믿음을 받으면 값있는것으로 되고 사회적집단의 버림을 받으면 값없는것으로 된다.

사람은 개인의 리익보다 사회적집단의 리익을 더 귀중히 여기고 사회적집단을 위하여 충실히 복무할 때 사회적집단의 사랑과 믿음을 받게 된다.

결국 사람의 가장 값높고 보람있는 삶은 자기 운명을 사회적집단의 운명과 결합시키고 사회적집단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복무하면서 사회적집단의 사랑과 믿음속에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는것이다.

이것이 바로 사람이 사회정치적생명을 빛내이며 사는 길이며 사회적존재로서 사람답게 사는 길이다.

오늘 부르죠아반동들과 사회주의배신자들이 사람에 의한 사람의 착취와 지배를 정상적인 현상으로 보고 사람을 개인의 물질적욕망만 추구하는 저속한 존재로 보는것은 사람의 생명의 본질과 삶의 가치에 대한 부르죠아적관점과 립장의 반동성을 보여주는 뚜렷한 표현의 하나이다.

 

△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주의사회에서만 사람의 사회정치적생명과 육체적생명의 요구도 원만히 충족시키는 참다운 인간생활이 보장될수 있다는데 대하여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모든 사람들이 가장 귀중한 사회정치적생명을 빛내이며 육체적생명의 요구도 원만히 충족시키는 참다운 인간생활은 집단주의에 기초한 사회주의사회에서만 훌륭히 실현될수 있다.》

사회주의사회에서만 사회정치적생명을 빛내이며 육체적생명의 요구도 훌륭히 실현할수 있는것은 사회주의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온갖 착취와 압박, 지배와 예속에서 해방되여 사회정치생활을 비롯한 모든 분야에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릴수 있게 되기때문이다.

사회주의사회에서 사람들이 사회의 주인된 높은 자각과 능력을 가지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도록 하자면 그들속에서 조직사상생활과 문화생활을 옳게 조직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혁명적인 조직사상생활과 건전하고 풍부한 문화생활을 통하여 자주적인 사상의식으로 튼튼히 무장하고 전면적으로 발전된 창조적능력을 갖추어나가야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이바지할수 있으며 사회와 집단의 떳떳한 성원으로 값높은 삶을 누려나갈수 있다.

우리의 사회주의는 사람을 가장 귀중히 여기고 사람의 본성적요구를 훌륭히 구현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사회정치적생명을 지니고 끝없이 빛내여나가게 하며 그들의 육체적생명의 요구를 원만히 보장하는 진정한 사람위주의 사회주의이다.

사람위주의 사회주의는 모든 사회성원들이 높은 사상의식과 창조적능력을 가지고 사회와 집단을 위하여 헌신적으로 투쟁하면서 사회와 집단의 사랑과 믿음속에서 다같이 화목하게 살며 값높고 보람찬 삶을 마음껏 누리게 한다.

사람위주의 사회주의인 우리 식 사회주의의 우월성은 강한 총대를 떠나 생각할수 없다. 아무리 선진적인 사회제도라 할지라도 그 제도를 굳건히 지켜낼 힘이 없으면 유지공고화될수 없다.

위대한 김정일장군님께서는 총대로 우리 식 사회주의를 굳건히 고수하고 더욱 공고발전시키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 독창적인 선군정치로 미제국주의자들의 그 어떤 침략책동에도 철저히 대처할수 있는 자위적인 전쟁억제력을 튼튼히 다져놓으심으로써 우리의 사회주의의 미래는 확고히 담보되였다.

오늘 경애하는 김정은원수님을 모신 우리의 사회주의는 그 우월성과 위력을 더 높이 떨쳐나가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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