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력사
목록으로
제2편 조선봉건사회
제2장 발해와 후기신라
제5절 발해와 후기신라의 문화
2. 사상과 종교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민족의 슬기와 력사는 문화유산을 통하여 후세에 전하여집니다.》

발해 및 후기신라시기에 창조된 사상조류들은 중요한 문화유산의 하나로서 우리 민족의 슬기와 그 력사에 대하여 전해주고있다.

발해와 후기신라통치배들은 여러가지 사상, 종교들을 봉건통치의 중요한 사상적수단으로 리용하였다.

△ 발해의 사상과 종교

발해에서 지배적인 사상은 천손사상과 무인도였다.

ㅡ 천손사상은 옛날 고구려시조 동명(주몽)의 아버지가 천제의 아들 해모수였다는 고구려건국설화와 관련되는것으로서 발해왕실도 하늘의 후손(천손)이라는것이였다.

이러한 천손사상은 자기 나라 왕실의 《정통》을 신성화함으로써 인민들에게 절대적인 순종을 강요할 목적밑에 조작되고 리용된 사상이였다.

그러나 한편 이 사상에는 자기 나라가 고구려의 계승국이라는 발해사람들의 강한 자부심과 확신이 반영되여있었다.

ㅡ 무인도(武人道)는 고구려사람들의 상무의 정신을 이어받아 이루어진 사상이였다.

무인도는 봉건무인들이 지녀야 할 품성과 실천적도덕규범을 내용으로 한 사상이였다. 이것은 고구려사람들의 상무정신을 이어받은것이였다.

발해에 무인도가 고취되면서 사람들속에서는 상무의 기풍이 강하게 지배되였다. 무인도는 외래침략자들을 물리치고 나라를 지키는데서 중요한 작용을 하였다.

발해의 무인도는 봉건적인 사상이기는 하였으나 발해가 《해동성국》으로 발전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ㅡ 발해에서도 삼국시기와 마찬가지로 불교가 지배적교리로 등장하였다.

이것은 봉건통치배들의 불교장려정책과 관련되였는데 이것을 통하여 불교가 더 깊이 침투하게 되였다.

발해는 도처에 절간을 건설하였는데 특히 수도 상경에 10여개의 절간이 있었으며 최근 함경남도 신포시 오매리에서 절터가 발견된것을 통해서도 잘 알수 있다.

△  후기신라의 사상과 종교

후기신라의 지배적인 사상은 《화랑도》(花郞道=風流思想)였다.

― 후기신라의 화랑도

6세기경부터 강조되기 시작한 화랑도는 7세기 중엽이후에도 일정한 기간 통치배들속에서 중요시되였다.

화랑도는 부모에게 《효도》하고 임금에게 《충성》을 다하고 봉건국가를 위한 싸움에서 《용감》해야 한다는것을 설교하였다. 화랑도는 당시 봉건통치배들의 리익을 철저히 옹호한 반인민적이며 반동적인 사상이였다.

봉건통치배들은 화랑도를 고취하기 위해 화랑제도를 내왔다. 화랑제도는 귀족의 자식들로 화랑집단을 뭇고 화랑도와 무술을 가르쳐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봉건관료들을 선발등용하는 반인민적인 제도였다. 

화랑단을 일명 화랑(花郞), 랑도(郞徒)라고도 하였는데 화랑출신들은 고구려, 백제와의 전쟁에서 앞장섰으며 7세기 중엽에는 당나라와 결탁하는 매국행위도 서슴치 않고 감행하였다.

화랑도의 영향은 후기신라시기 외래종교인 유교, 불교가 널리 퍼짐에 따라 점차 약화되였다.

ㅡ 불교, 유교(佛敎, 儒敎)

• 후기신라에서는 유교의 영향력이 그 이전시기에 비하여 훨씬 강화되였다.

후기신라통치배들은 682년에 수도에 《국학》을 설치하고 귀족의 자식들에게 유교경전을 가르쳤으며 788년에는 《독서삼품제》(讀書三品制-합격자가 상, 중, 하로 나뉘여진다고 하여 삼품제라고도 한다.)라는 과거제도를 내왔다. 유교사상이 퍼짐에 따라 강수, 설총, 최치원과 같은 이름난 유학자들도 나타났다.

• 후기신라에서는 불교도 적극 장려하였다.

당시 부석사(영주), 사천왕사(경주), 해인사(합천), 불국사(경주) 등은 불교보급의 본거지였다.

불교가 널리 퍼짐에 따라 교종계통의 해동종, 화엄종, 유식종과 선종계통의 불교철학류파들이 대두하였다.

대표적종파는 원효가 내놓은 해동종이였다. 원효는 《일심》을 최고범주로 내세우고 이것에 의하여 현실세계의 모든것이 발생한다고 하면서 종교적인 수양을 통하여 《일심》의 경지에 이른 사람만이 《극락세계》에 갈수 있다고 설교하였다.

선종은 《심》(마음)을 최고범주로 내세우고 가만히 앉아서 명상에 잠겨 깊이 생각하는 방법으로 《진리》를 깨닫고 부처가 된다는 《좌선》의 방법을 주장하였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