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민족주의의 발생과 근대적개혁사상의 대두

 

△ 민족주의의 발생
  ─ 민족주의의 본질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자기 민족을 사랑하고 민족의 특성과 리익을 귀중히 여기며 민족의 륭성번영을 지향하는것은 민족성원들의 공통된 사상감정이며 심리입니다. 민족성원들의 이러한 사상감정과 심리를 반영한것이 바로 민족주의입니다.》

민족주의는 자기 민족을 사랑하고 민족의 리익을 옹호하는 사상이다. 민족은 피줄과 언어, 문화생활과 지역의 공통성에 기초하여 력사적으로 형성되고 공고화된 사회적집단이다. 

민족의 형성시기는 나라마다 다르지만 어느 민족이나 다 이러한 공통성을 가지고있으며 또 여러 계급계층으로 이루어져있다.

민족을 이루는 매 계급계층은 각이한 사회계급적처지로부터 각이한 계급적요구와 리해관계를 가지지만 민족의 자주성과 민족성을 옹호고수하고 민족의 륭성번영을 이룩하는데 대해서는 계급계층의 리해관계를 초월하여 민족성원 모두가 공통된 리해관계를 가진다. 

민족성원들의 이러한 사상감정과 심리를 반영한것이 바로 민족주의이다.

─ 민족주의의 발생시기와 사상리론적전제 

우리 나라에서 민족주의는 봉건적통치체계가 문란해지고 외세의 침략책동이 로골화되고있던 19세기 중엽에 발생하였다.

민족주의발생의 사상리론적전제 

ㆍ18세기 말~19세기 초 유학자들인 기정진, 리항로, 류린석 등에 의하여 자본주의렬강의 침략을 반대하는 위정척사사상(衛正斥邪思想)이 발생하였다. 

ㆍ19세기 중엽에는  몰락한 량반인 최제우에 의하여 그리스도교의 침습을 반대하는 동학(東學)이 발생하였으며 반봉건반침략사상으로서 오경석, 류홍기 등에 의하여 싹트고  김옥균에 의하여 체계화된 개화사상이 발생하였다. 

△ 《위정척사사상》과 동학사상의 대두

 ─ 《위정척사사상》

《위정척사사상》은 《바른 학문을 지키고 요사스러운 학문을 배척한다》는 구호밑에 유교성리학 이외의 모든 학문과 정치사상조류들을 반대하였으며 안으로는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밖으로는 외적을 물리칠데 대한 사회《개혁》사상과 반침략애국주의사상으로 일관되여있다.

《위정척사》론자들은 일제의 무력침공이 시작되자 백성들에게 의병투쟁에 나설것을 호소하였으며 직접 손에 무장을 잡고 일제와 맞서 싸웠다.

이렇게 《위정척사》론은 그리스도교와 제국주의침략을 반대한 근대시기 우리 나라의 애국적인 사상조류였다.

 ─ 동학

동학이란 서학 즉 그리스도교에 대응한 동방의 학문 즉 조선의 학문이라는 뜻이다.

동학은 1860년경 농민들의 반봉건적진출이 강화되고 외래자본주의침략으로 말미암아 민족적위기가 격화된 시기 경상도 시골량반출신 유학자인 최제우(1824~1864년)에 의하여 창시되였다. 

동학의 기본내용은 《인내천》사상으로 일관되여있으며 《보국안민》, 《광제창생》, 《척양척왜》의 구호를 내세웠다.

△ 개화사상의 발생(開化思想)

우리 나라에서는 19세기 50년대부터 낡은 봉건제도를 청산하고 자본주의제도를 세울것을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부르죠아사상조류로서의 개화사상이 싹트기 시작하였다.

- 개화사상은 우리 나라에 조성된 정세와 사회발전의 합법칙적요구를 반영하여나왔다.

19세기 중엽 봉건제도의 심각한 위기와 자본주의적관계의 장성은 낡은 봉건제도를 청산하고 새로운 자본주의제도를 세울것을 바라는 부르죠아지의 리익을 대변한 새로운 선진사상의 출현을 요구하였다.

또한 이 시기에 자본주의렬강의 침략이 더욱 강화되는것과 관련하여 조성된 민족적위기를 타개하고 나라의 독립을 고수하기 위하여서는 낡은것을 청산하고 문명개화를 실현함으로써 부국강병할것을 절박하게 요구하였다.

개화사상발생에 적지않은 영향을 준것은 선행시기에 존재한 실학사상이였다.

- 개화사상은 봉건적인 압제와 자본주의발전의 미숙성으로 말미암아 부르죠아지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중인출신의 애국적인 지식인들에 의하여 제기되였다.

그 대표적인 인물은 통역관이였던 오경석, 의관이였던 류대치 등이였다.

개화사상은 그후 김옥균을 비롯한 량반관료출신의 선각자들에 의하여 발전하였다.

 

 

김옥균

 

그들은 여러가지 개화사상을 제기하였다.

우선 정치분야에서 봉건적군주제도를 근대적립헌군주제도로 개편하며 봉건적신분제도의 철페와 부르죠아적《인권》의 존중을 주장하였다.

또한 경제분야에서 선진과학기술과 근대적인 경영방식에 기초하여 생산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탄광, 광산들을 널리 개발하고 철생산을 늘여 기계, 무기 등을 만들며 회사를 창설하여 근대적인 상공업을 발전시키고 철도부설과 전신선가설을 추진시켜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았다.

또한 문화분야에서 근대교육을 실시하며 근대문명을 널리 보급할데 대한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리고 국방분야에서 징병제를 실시하며 군대를 근대적으로 훈련시키고 장비의 근대화를 제기하였다.

개화사상가들은 봉건적락후성을 가시고 나라의 근대적문명을 실현하지 않고서는 나라와 민족을 보존할수 없다고 하면서 하루빨리 근대적개혁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개화사상은 우리 나라 력사에서 처음으로 봉건제도의 청산과 자본주의제도의 수립을 주장한 진보적이고 반봉건적인 부르죠아계몽사상이였다.

개화사상가들이 정치, 경제, 문화,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봉건제도를 청산하고 자본주의제도를 세울것을 주장한 그 바탕에는 외래침략으로부터 나라와 민족의 자주권을 지키려는 애국적인 반침략사상이 깔려있었다.

개화사상은 이러한 진보적이며 애국적인 내용으로 하여 우리 나라 사회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였으며 우리 나라에서의 부르죠아민족운동의 사상적기초로, 추동력으로 되였다.

그러나 개화사상은 일련의 본질적인 제한성을 가지고있었다.

개화사상이 가지고있는 본질적인 제한성은 개화사상가들이 낡은 봉건제도를 청산하고 새로운 자본주의제도를 수립할것을 지향하였으나 봉건제도의 철저한 청산을 제기하지 못한것이였다.

개화사상가들은 국가정치체제에 대한 견해에서 우리 나라 자본주의적관계의 발전을 억제하던 봉건적전제군주제를 철저히 청산할것을 제기하지 못하고 봉건국가의 존재를 인정하는 립헌군주제를 지향하는데 머물렀으며 봉건적토지소유관계를 청산할데 대한 문제에 대하여서는 제기조차 하지 못하였다.

개화사상의 이러한 제한성은 당시 우리 나라에서 자본주의적관계발전의 미숙성과 개화사상가들자체의 계급적 및 사상적제한성과 관련되여있었다.

이처럼 개화사상은 일련의 제한성을 가지고있었으나 그가 가지고있는 진보적이며 애국적인 성격으로 하여 비교적 빨리 퍼져나갔다.

 

 복습문제

 ㅡ18세기 말엽이후 유미자본주의렬강에 의한 자본주의상품의 침투는 우리 나라의 사회경제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치였는가 

 ㅡ민족주의의 본질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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