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력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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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편 조선봉건사회
제4장 조선봉건왕조
제4절 16세기 정치정세와 사회경제형편, 봉건통치배들을 반대한 인민들의 투쟁
1. 16세기의 정치정세와 사회경제형편

 

△ 지배계급안에서 대토지사유의 강화

16세기에 들어와서 상품경제가 발전하고 국가정치의 중앙집권체제가 약화된 결과 대토지사유는 더한층 강화되였다.

16세기에는 15세기와는 좀 다른 방법으로 대토지사유가 확대되였다.

16세기의 대토지사유는 토지수탈범위에서 개인들이 차지한 사전뿐아니라 국가가 지배하는 공전에까지 미쳤으며 지역적범위도 15세기보다 더 확대되였다.

뿐아니라 관료지주들의 토지사유를 확대하는 방법도 더욱 악랄해졌다.

이 시기 대토지사유의 장성에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난 현상은 새땅을 개간시킨 다음 빼앗아내거나 투탁한 농민들의 땅을 빼앗는것이였다.

투탁은 개별적인 봉건통치배들에게 한것보다 왕실의 사적재정기관인 내수사에 한것이 엄청나게 많았으며 그 페단도 더 컸다. 

투탁은 어디까지나 자원성에 기초한것이였다. 그런데 이 시기는 관권에 의한 강요가 주류를 이루었다.

16세기의 대토지사유는 앞선시기보다 국가와 사회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영향이 또한 컸다.

대토지사유가 장성함으로써 봉건국가의 중앙집권체제는 더욱 약화되고 봉건통치질서는 문란하게 되였으며 봉건통치배들의 억압과 착취는 더욱 강화되였다.

△ 사화와 당쟁

이 시기 대토지사유의 급격한 장성과 함께 봉건왕실과 량반관료들의 세력이 더욱 확대강화되였으며 이들사이에 파벌이 형성되고 각 파벌사이의 치렬한 권력싸움이 벌어지게 되였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파쟁은 우리 나라에서 력사적으로 고질화된 악페입니다.》 

우리 나라에서 력사적으로 고질화된 파쟁은 16세기부터 시작되였다.

15세기 말~16세기 초부터 나라와 인민에게 재난과 불행을 들씌운 지배계급내부싸움인 사림탄압사건(사화)이 일어나고 16세기 중엽부터 당파싸움이 벌어지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통치층 전체가 더욱더 부패타락해갔다는것을 의미하였다.

― 16세기에 있은 지배계급내부에서의 싸움은 처음 대토지소유자들인 훈구파와 중소토지소유자들인 사림사이의 싸움, 사림탄압사건으로 벌어졌다.

15세기 말~16세기 초 통치배들속에서 훈구파와 사림파 등 파벌이 형성되였다.

조선봉건왕조성립이래 《공신》들과 그 후손들은 왕권의 비호밑에 높은 벼슬자리를 거의 세습적으로 차지하면서 막대한 토지와 노비를 가진 권문세가로 자라나 하나의 세력을 이루었다. 이들을 《훈구파》라고 하였다.

훈구파의 기성세력에 대립하여 중소토지소유자들인 신진유학자들의 세력도 장성하고있었다.

그들은 지방에서 일정한 정도의 토지와 노비를 가지고 인민들을 착취하던자들로서 어느정도 경제적지반도 있고 서당과 향교와 같은 유교교육기관에 의거하여 성리학의 유교도덕리론을 들고나왔다.

그들은 이 성리학리론을 가지고 훈구파관료들의 지나친 횡포와 토지와 노비의 수탈을 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 세력을 학문도덕을 주장하는 선비들의 풍모를 가지고있다고 하여 《사림》이라고 불렀다.

훈구파와 사림파간의 파벌싸움은 형태를 달리하면서 대립이 첨예화되였다.

이때 국왕은 왕권을 강화하기 위하여 정권을 독점하고있는 훈구파대신들의 전횡을 억제하려고 사림파들을 어느정도 포섭등용하였다.

사림파세력이 중앙정계에 진출하고 훈구파대신들의 비행에 대한 사림들의 공격이 강화되자 훈구파는 사림들을 반목질시하면서 보복할 기회를 노리고있었다.

권력을 잡고있던 훈구파들은 왕권을 빌어 4차례에 걸쳐 사림들을 집단적으로 벼슬자리에서 몰아내거나 살륙하였는데 이러한 사림탄압사건을 사림들이 큰 화를 입었다고 하여 《사화》라고 하였다.

사화는 1498년(무오사화), 1504년(갑자사화), 1519년(기묘사화), 1545년(을사사화)에 4차에 걸쳐 진행되였다.

◦ 무오(戊午)사화

훈구파들은 1498년 《성종실록》편찬시 실록편찬초고의 기사에서 김일손이 세조를 비난하는 글을 실었다는 구실로 사림파들을 탄압하였다.

 당시 사림들의 대표적인물이였던 김일손(1464-1498)은 《성종실록》초고를 쓰면서 자기의 스승이였던 김종직의 글 《조의제문》(의제의 죽음을 슬퍼하는 글)을 실었다.

김종직(1431-1492)은 일찌기 《조의제문》이란 글을 지어 세조가 어린 조카 단종을 내쫓고 왕자리를 빼앗은데 대하여 비유적으로 비난한바 있었다. 따라서 이 글은 세조의 증손자인 당시의 국왕 연산군과 세조가 왕자리를 차지하는것을 지지한 《공신》들인 훈구대신들의 비위에 거슬렸다.

정권을 독차지한 자기들의 부패타락한 생활과 비행을 비난해온 사림들에 대하여 보복의 기회를 엿보고있던 훈구대신들은 《조의제문》이 《성종실록》의 초고에 실려있다는것을 알게 되자 김일손(1464-1498), 권오복(1467-1498), 권경유 등을 《반역죄》로 몰아 왕에게 고발하였다.

유교도덕을 행동규범으로 삼을것을 강경히 요구하면서 국왕의 행동에 대해서까지 일정하게 견제하려는 사림들의 언행에 대하여 은근히 불만을 품어온 연산군은 곧 훈구대신들과 결탁하여 김일손과 그밖의 실록초고편찬에 관계한 자들을 죽이거나 철직시켜 귀양 보내는 등으로 처벌하였다.

한편 이미 죽은 김종직의 무덤까지 파내여 시체를 잘라내고 그의 문집도 태워버렸다. 이와 함께 처형된 사림들의 소유였던 토지, 노비를 비롯한 재산을 모두 몰수하여 훈구대신들이 나누어 가졌다.

무오사화는 본질에 있어서 더많은 토지와 권력을 차지하려는 지배계급내부에서의 추악한 정권쟁탈전의 한개 표현이였으며 조선봉건통치배들의 부패상의 반영이였다.

◦ 갑자(甲子)사화

 1504년 당시 국왕이였던 연산군과 중앙의 대지주세력인 훈구파대신들의 사치하고 방탕한 생활로 하여 봉건국가는 심각한 재정난을 겪게 되였다. 이로부터 연산군은 일부 량반들의 재산을 몰수하여 왕실재정위기를 극복하고 사치한 생활을 계속 유지하려 하였다.

이러한 시기 연산군은 임사홍의 밀고로 20여년전에 아버지인 성종이 계모 엄씨와 정씨의 간계로 자기 어머니 윤씨를 왕후자리에서 내쫓은 다음 독약을 먹여 죽게한 사실을 알게 되였다. 이것을 계기로 연산군은 1504년 4월에 죽은 어머니 윤씨를 다시 왕비로 올려앉힌 다음 계모였던 엄씨, 정씨를 비롯하여 윤씨살해사건에 적극 참가했거나 이를 지지한 많은 관료들을 잡아죽이고 그들의 재산을 몰수하였다.

이 과정에 령의정 윤필상(1427-?)과 좌의정 리극균(1435-1504) 등 훈구파대신들의 많은 토지와 노비가 왕실재정으로 들어왔다.

한편 연산군의 폭정을 은근히 반대하던 권달수, 박은(1479-1504), 조지서(1454-1504) 등을 비롯한 100여명의 사림파관료들이 처형당하였다.

이 파벌싸움은 1488년의 무오사화와는 달리 훈구파세력과 사림세력간의 순수한 정권쟁탈전은 아니였으나 이 사건으로 하여 사림파량반들이 많이 죽었으므로 사화라고 하였다.

◦ 기묘(乙巳)사화

 1506년 《중종반정》(연산군이 쫓겨나고 중종이 대신 왕으로 된 정변)이 있은후 왕권강화를 위한 일련의 조치들이 취해짐에 따라 연산군통치시기 정계에서 쫓겨났던 사림들이 다시 등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리하여 16세기 10년대에 들어서면서 봉건왕정안에서 사림파의 정치적세력이 차차 강화되여 대대로 높은 벼슬을 독차지하고있던 훈구파와 대립되게 되였다.

당시 사림파의 대표적인물은 대사헌 조광조였다.

조광조를 중심으로 한 사림들은 왕에게 제기하여 현량과를 새로 실시하고 지방에서 향약을 조직하도록 함으로써 중앙과 지방에서 저들의 정치적지반을 더욱 튼튼히 다져나갔다.

그들은 또한 《중종반정》때의 공로로 정국공신이 된 자들가운데서 70여명의 훈구파관료들의 공신칭호를 박탈하자고 하였다.

사림파의 세력이 커가는것을 두려워하던 훈구파는 남곤, 심정 등이 중심이 되여 1519년(기묘년) 11월 사림들이 왕을 내쫓으려는 음모를 꾸미고있다는 거짓《사건》을 날조하여 왕에게 고발하였다.

그리하여 조광조, 김정을 비롯한 사림파량반 70여명이 사형당하거나 귀양가게 되였다. 이 사건을 기묘사화라고 한다.

기묘사화는 중소토지소유자들인 사림파량반들과 대토지소유자들인 훈구파량반들사이에 더큰 권력과 많은 재산을 차지하기 위한 싸움으로서 사림파가 훈구파에 의하여 세번째로 큰 타격을 받은 사건이였다. 

◦ 을사(己卯)사화

 1519년 기묘사화때 중소지주출신 사림파량반들은 대토지소유자들인 훈구파량반들로부터 세번째로 탄압을 받았다. 그후 국왕은 왕권을 침해하는 가장 보수적인 훈구파대신들을 견제하기 위하여 다시 사림파량반들을 봉건정부의 여러 벼슬자리에 등용하기 시작하였다.

이때 우의정 류관, 리조판서 류인숙과 사림파관료들에 의해 밀려났던 일부 량반관료들은 외척 윤원형에게 붙어서 봉건정부안에서 권력을 독차지할 기회를 노리고있다가 마침 인종이 왕이 된지 1년도 못되여 1545년 6월에 죽자 음모를 꾸미였다.

명종의 외삼촌 윤원형과 그 일파는 명종이 1545년 7월에 왕으로 되자 인종왕이 죽었을 때 그의 외척 윤임이 왕의 자리를 명종에게 넘기지 않고 중종(통치년간: 1506-1544)의 첩의 아들에게 넘기려 했다고 하면서 윤임과 왕의 자리에 오를번 하였던 중종왕의 첩의 아들을 죽이고 이에 관련시켜 수십명을 사형에 처하거나 귀양보내고 벼슬자리에서 내쫓았다. 그 가운데는 사림파량반들이 많았다.

을사사화는 그 이전의 사화와는 달리 상당한 정도로 정권에 참가하기 시작한 일부 사림파량반들이 탄압받았다는데 그 특징이 있다.

을사사화는 기성 훈구파량반들과 신진 사림파량반들사이의 정권쟁탈전으로서 조선봉건국가를 더욱 약화시키고 무력하게 만들었다.

사화로 표현된 두 세력간의 분쟁은 그 표면상 동기와 구실은 어떻든지간에 더많은 토지와 노비를 쟁탈하며 더높은 관직을 차지하기 위한 지배계급내부에서의 추악한 권력싸움이였으며 정치적지배권을 둘러싼 봉건통치계급내부의 정권쟁탈전이였다.

― 사화로 시작된 봉건통치배들의 파벌싸움은 그후 당쟁으로 계속되였다.

사림들은 4차례에 걸쳐 사화를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중앙과 지방에서 점차 권력을 잡게 되였으며 자기 세력지반을 닦아나갔다.

그것은 국왕자신이 훈구파의 지나친 세력확장을 억제하기 위하여 점차 사림을 두둔하였기때문이며 사림들의 세력지반이 형성될수 있는 실제적기초가 지방에 존재하였기때문이다.

이 시기 지방에는 량반지주들이 서로 결탁하여 인민들을 억압착취하는 소굴이며 사림들의 권력을 확장해나가는 세력지반들로서 《서원》, 《류향소》, 《사마소》와 같은것들이 있었다.

 《서원》은 지방의 량반유생들이 모여서 유교공부를 한다는 학교였고 《류향소》는 지방토호들과 퇴직관료로 조직된 고을원들의 자문기관이였으며 《사마소》는 고을의 생원, 지사들이 모여서 지방의 봉건질서를 보장하고 지방행정을 돕는다는 하나의 협의기관이였다.

사림들의 세력이 확대되면서 16세기 중엽이후 정권내부는 점차 사림세력으로 바뀌여갔다.

그런데 이번에는 사림관료들내부에서 또 권력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집단적인 파벌싸움이 시작되였는데 이것이 곧 《당쟁(당파싸움)》이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리조시기의 당쟁은 오래동안 계속된 파벌싸움이였던것만큼 그것이 진행된 과정은 복잡하였으며 사회발전에 끼친 후과가 대단히 컸습니다.》 

당쟁 역시 본질에 있어서 사화와 마찬가지로 높은 관직을 차지한 구관료와 새로 등용은 되였으나 아직은 정치경제적지반이 미약한 신진관료들간에 관리등용문제를 둘러싸고 벌어진 세력다툼이였다.

이 대립은 1575년경에 관리추천권을 가진 《리조》전랑자리를 놓고 신진관료인 김효원과 오랜 관료인 심의겸사이에 격렬한 싸움이 벌어지면서 격화되였다.

그후 이 두파가 결정적으로 갈라지게 되였다.

이때 김효원은 서울의 동쪽에 살았으므로 그의 일파를 동인이라고 하였고 심의겸은 서울의 서쪽에 살았으므로 서인이라고 불렀다. 이때의 당쟁을 《을해당론》이라고 하였다.

초기의 당쟁은 높은 관료와 신진관료들사이의 대립으로 나타났으나 그것은 차츰 문벌, 지방별, 학벌 등을 표준으로 하는 량반들의 파벌싸움으로 변해갔다.

당쟁은 그 이후 300여년간이나 치렬하게 전개되였으며 그 당파도 여러 갈래로 복잡하게 분화되여갔다.
   이처럼 당쟁은 봉건통치배들로 하여금 더욱 부패타락하게 하여 국가통치질서를 문란시키고 국가재정을 파탄에로 이끌어갔으며 인민수탈을 강화하여 그들을 도탄속에 몰아넣었다.

또한 나라의 방위력을 약화시키고 인민들의 반침략투쟁에 엄중한 후과를 초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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