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일 경기장을 시발로​

 

 

사업보고를 받으시는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1980년대에 나라의 체육사업발전에 깊은 관심을 돌리시고 체육사업의 물질적토대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을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체육을 발전시키는것은 사람들의 체력을 단련하고 나라의 위력을 강화하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체육을 발전시키는것은 혁명투쟁과 건설사업을 성과적으로 추진하며 나라의 위력을 강화하고 민족의 우수성을 키워나가는데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집니다. 체육은 사람들이 건장한 체력을 가지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을 할수 있게 하는 중요한 사업입니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께서는 1980년대 우리 당의 주체적이며 인민적인 체육방침을 철저히 관철하여 체육사업에서 혁명적전환을 일으켜나가시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이 시기 체육사업에 특별한 관심을 돌리시였다.

 

※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주체59(1970)년 7월 초 체육사업을 담당한 일군의 방에 전화기를 새로 놓고 자신의 집무실과 직통으로 련결하게 하신 다음 송수화기를 드시고 통화가 잘되는가를 친히 확인하시고나서 그 일군에게 체육사업과 관련되는 문제들은 이 전화로 나에게 직접 보고하여야 하겠다고 교시하시였다. 그로부터 며칠후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당중앙위원회의 한 일군을 부르시여 혁명과 건설에서 체육사업이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을 강조하시고 지난 시기 체육사업이 잘 되지 않은것은 체육부문에 똑똑한 사업체계가 서 있지 않고 주인이 없는데 원인이 있다고 하시면서 앞으로 체육사업을 자신께서 직접 보시겠다고 하시였다.

 

체육사업을 친히 맡아안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전문체육기술을 발전시켜 체육선수들이 국제경기들에서 주체조선의 영예를 온 세상에 떨치도록 하시는것과 함께 인민체력검정월간과 모범체육군창조운동 등을 통하여 체육을  대중화, 생활화하는데도 큰 힘을 넣으시였다. 

특히 수도 평양을 비롯한 전국각지에 현대적인 체육시설들을 많이 건설하고 그에 의거하여 나라의 체육기술을 더욱 발전시켜나가도록 현명하게 이끌어주시였다.

 

※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주체74(1985)년 10월 제13차 세계청년학생축전을 앞두고 릉라도에 대규모의 경기장을 새로 건설할데 대한 구상을 펼치시고 짧은 기간에 최상의 수준에서 완공하도록 건설의 전과정을 몸소 틀어쥐고 지도해주시였다. 주체75(1986)년 3월에 새로 건설하게 될 경기장의 건설위치를 릉라도로 정하여주시고 건설방향과 방도를 환히 밝혀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경기장건설형성도안으로부터 시공에 이르기까지 40여차례의 귀중한 교시를 주시고 온갖 대책을 다 취해주시였다.

 

릉라도경기장을 만년대계의 대기념비적창조물로 일떠세우기 위하여 바치신 위대한 장군님의 로고는 끝이 없으시였다.

 

※ 공사에 동원된 당원돌격대원들이 방대한 량의 기초공사를 끝내고 기본골조공사에 들어 선 주체75(1986)년 12월 중순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공사에 필요한 일부 자재가 미처 보장되지 못하고있다는것을 료해하시고 자재를 제때에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세워주시였다. 기본골조공사가 힘있게 추진되고있던 주체76(1987)년 5월 24일에는 친히 모란봉에 오르시여 경기장건설전경을 바라보시며 릉라도경기장의 규모가 대단하다고, 이제 지붕까지 올리면 모란봉보다 더 높아질것 같다고 하시며 릉라도경기장과 같이 건설규모가 방대한 대상건설은 자립적민족경제의 토대가 튼튼히 마련된 우리 나라와 같은 공업국가에서나 할수 있지 경제토대가 약한 나라에서는 하기 힘들다고 교시하시였다.​

 

릉라도경기장건설에는 지붕공사에만도 1만t의 강재를 쓰기로 되여있었다. 돌이켜보면 전후 어려운 때 강선의 로동계급을 찾으신 어버이수령님께서 강재 1만t만 더 생산하면 나라가 허리를 펴겠다고 간곡하게 교시하시였었는데 이제는 한 경기장의 지붕에만도 그만한 강재가 얹혀지게 되였으니 그것은 사회주의공업국가로 일떠선 주체조선의 위용에 대한 힘있는 과시였던것이다.

 

※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이날 릉라도경기장건설을 잘하여야 하겠다고 하시면서 경기장건설에서 중요한 지붕처리를 잘하며 경기장규모에 맞게 주차장과 도로도 잘 건설할데 대하여 구체적으로 밝혀주시였다. 그후 이해 7월 초 경기장건설을 현지에서 지도하시면서 건설에서 놓쳐서는 안될 여러가지 중요한 문제들에 대하여 밝혀주시였고 7월 중순에는 릉라도경기장에 궁륭식지붕까지 씌우면 경기장이 더 요란해 보일것이라고 하시며 공사에 필요한 자재를 집중적으로 원만히 보장하여 기한전에 건설을 끝낼데 대하여 가르치시였다.

 

위대한 장군님의 정력적인 지도에 고무된 건설자들은 창조적지혜와 힘을 합쳐 지붕공사에서 《락하산식지붕골조확대조립공법》 비롯하여 수많은 새로운 공법들과 기술혁신안들을 받아들여 전례없는 건설속도를 창조하였다.

 

※ 바로 이러한 때 경기장건설장을 또다시 찾아주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전국의 공장, 기업소들에서 맡아 제작한 강철지붕트라스와 경사아치를 공사에 지장을 주지 않게 배와 철도로 빨리 수송하며 경기장건설과 주변지대정리를 동시에 밀고나갈데 대한 조치를 취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체육관과 경기장들을 현대적으로 건설하고있는것만큼 체육기재와 설비들도 그에 맞게 현대적인것으로 충분히 갖추어 놓아야 한다고 하시면서 릉라도경기장에 경기장면들과 경기성적들을 정광TV를 통하여 실황으로 볼수 있는 천연색정광TV를 설치하고 륙상고무주로도 깔며 현대적인 종합득점판도 설치하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김정일동지의 세심한 보살피심속에서 주체78(1989)년 민족최대의 경사스러운 명절인 어버이수령님의 탄생일을 맞으며 훌륭하게 완공된 릉라도경기장은 주체78(1989)년 5월 1일 위대한 수령님과 위대한 장군님을 모시고 준공되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경기장의 이름을 5월1일경기장으로 부르도록 하시였다.

 

 

5월1일경기장 전경

 

※ 5월1일경기장은 연 건축면적만 해도 20만 7 000여㎡에 15만명의 관람석을 가진 세계굴지의 경기장이다. 무려 9만여㎡에 달하는 지붕이 경기장관람석부분을 완전히 덮고있으며 좌석우에 뻗은 채양의 길이는 60m에 달한다. 경기장의 형식도 그 어데서나 찾아볼수 없는 락하산형의 지붕채양과 반원형대경사아치로 독특하게 형성되였다.

5월1일경기장은 축구경기를 기본으로 하면서 륙상경기를 비롯한 모든 체육종목의 국제국내경기를 원만히 보장할수 있는 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져있으며 선수들의 훈련과 관람자들의 편의도 최상의 수준에서 보장하게 되여있다.

 

위대한 김정일동지께서는 5월1일경기장과 함께 만경대지구의 안골에 축구경기장과 다른 체육경기를 할수 있는 종목별 실내경기관들을 일식으로 건설하여 체육촌을 형성할 대담하고 통이 큰 작전을 펼치시고 세심히 이끌어주시였다.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체육관설계형성안작성으로부터 자재, 설비보장과 생산대책에 이르기까지 체육촌건설 전 과정을 친히 장악하시고 구체적으로 지도하여 주시였다.

 

※ 그리하여 공화국창건 40돐을 앞두고 175만여㎡에 달하는 부지에 현대적이며 종합적인 체육문화기지가 마련되게 되였다. 여기에는 2만 5 00여석의 터침식 서산축구경기장과 중경기관, 력기관, 배구관, 롱구관, 수영관, 탁구관 등 종목별 실내경기관들이 독특한 건축미를 자랑하며 훌륭하게 일떠섰으며 체육인식당과 피로회복관을 비롯하여 경기활동에 필요한 모든 조건들이 일식으로 갖추어져있다. 이 경기장과 경기관들에서는 20개 종목에 40여가지의 체육경기를 동시에 진행할수 있다.

 

 

청춘거리 체육촌에 훌륭히 꾸려진 체육관들

 

주체77(1988)년 9월 초 어버이수령님을 모시고 안골체육촌 준공식에 참석하신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경기장과 여러 경기관들을 돌아보시면서 모든 경기관들이 특색이 있고 보기좋게 잘 건설된데 대하여 못내 만족해하시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경기관들이 많이 건설되여 하나의 거리와 같아진 안골체육촌을 청춘거리로 부르도록 하시였다.

 

※ 위대한 장군님께서는 그후 청춘거리에 부지면적이 6만여㎡에 달하는 세계에 하나밖에 없는 태권도전당을 현대적으로 건설하여 태권도세계선수권대회도 성과적으로 보장할수 있도록 하시였다. 이밖에도 그 어떤 국제국내경기도 다 보장할수 있는 현대적체육시설들과 봉사시설들이 훌륭히 갖추어진 양각도축구경기장도 훌륭히 일떠서도록 세심한 지도를 주시고 도소재지들에는 종합체육관과 수영장, 체육경기장을 건설하며 체육선수단들에는 현대적인 종합체육훈련관과 경기장, 학교들에는 체육관과 수영장을 건설하도록 하시였다. 그리고 기관, 기업소들과 문화회관을 비롯하여 곳곳에 여러가지 체육시설들을 만들어 놓도록 하시였다.

 

위대한 령도자 김정일동지의 현명한 령도에 의하여 수도 평양을 비롯한 전국각지에 현대적인 체육시설들이 더 많이 건설됨으로써 나라의 체육을 더욱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켜나갈수 있는 물질기술적토대가 튼튼히 마련되게 되였다.

 

이름:  직업:  주소: 내용:   보안문자:  보안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