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통일정책
목록으로
조국통일문제에 대한 리해
3. 조국통일의 주체

조국통일위업은 전민족적위업이다. 민족의 숙원인 조국통일위업을 성과적으로 실현하자면 조국통일력량을 튼튼히 마련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력량은 어떤 일이나 활동을 맡아서 해낼수 있는 능력 또는 그러한 능력을 가진 존재를 말한다.

조국통일력량은 공화국북반부의 력량과 남조선과 해외의 통일애국력량 그리고 세계적범위에서 반제자주력량으로 구성된다.

세계적범위에서 반제자주력량은 제국주의를 반대하고 세계를 자주화하기 위한 투쟁의 주체인 사회주의나라들과 국제로동운동력량, 식민지민족해방운동세력, 쁠럭불가담운동력량, 세계평화옹호운동력량을 비롯한 모든 반제자주력량이다. 이 력량이 조국통일력량으로 되는것은 전국적범위에서 민족적자주권을 확립하기 위한 통일위업이 온 세계 자주화위업의 한 고리이고 미제국주의는 국제반동의 원흉이며 전세계 진보적인민들의 공동의 원쑤인 동시에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의 주되는 대상으로 되기때문이다.

여기에서 북과 남, 해외의 통일애국력량은 조국통일의 주체를 이룬다.

조국통일의 주체에 관한 문제는 조국통일위업수행의 담당자, 기본력량에 관한 문제이다.

우리 당은 주체의 혁명원리에 기초하여 조국통일의 주체에 관한 사상을 독창적으로 밝히고있다.

(1) 조국통일의 주체는 전체 조선민족

조국통일의 주체는 전체 조선민족이다.

위대한 수령 김일성동지께서는 다음과 같이 교시하시였다.

《조국통일의 주체는 전체 조선민족입니다. 조국통일은 우리 민족의 자주적위업이며 조국통일을 실현할수 있는 힘은 우리 민족의 주체적력량입니다.》   

일반적으로 사회적운동은 주체의 운동이다.  주체가 없는 사회적운동이란 있을수 없으며 주체가 없는 력사의 창조란 생각할수 없다.

사회적운동의 특수한 형태인 조국통일위업도 주체의 주동적인 역할과 작용에 의해서만 성과적으로 실현될수 있다.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위한 사회적운동이 그 주체를 강화하고 주체의 역할을 높여야 승리할수 있듯이 조국통일위업도 그 담당자이며 추동력인 주체를 튼튼히 꾸리고 주체의 역할을 높여야만 성과적으로 실현할수 있다.

조국통일의 주체가 전체 조선민족이라는것은 조국통일운동의 직접적담당자가 그 어떤 외부세력이 아니라 조선민족자신이라는것이며 민족의 일부 특정한 계급, 계층이 아니라 나라를 사랑하고 민족의 자주성을 귀중히 여기는 민족의 전체 성원이라는것이다.

조국통일의 주체가 전체 조선민족이라고 할 때 기본적으로 두가지 측면에서 리해하여야 한다.

- 하나는 조국통일의 주체가 외세가 아니라 우리 민족자신이라는것이다.

우리 나라의 통일을 요구하는것도 조선민족이며 조국통일위업을  담당수행하는것도 조선민족이다.

매개 나라 혁명과 건설에서 그 어떤 외부세력도 그 나라 인민을 대신할수 없는것처럼 조국통일위업수행에서도 결코 그 어떤 외부세력이 조선민족을 대신할수는 없다. 이것은 혁명의 근본리치일뿐아니라 민족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인민대중의 투쟁력사가 보여주는 엄연한 진리이다.

- 다른 하나는 조국통일의 주체는 철두철미 나라를 사랑하고 민족의 자주성을 귀중히 여기는 민족의 성원들이며 극소수의 민족반역자, 매국노들은 조국통일의 주체로 될수 없다는것이다

극소수의 민족반역자, 매국노들은 비록 조선민족으로 태여난자들이라고 해도  조국통일의 주체로 될수 없다. 그들은 력사의 반동이며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의 대상이다.

조국통일의 주체가 전체 조선민족으로 되는것은:

- 무엇보다도 조국통일위업이 우리 민족의 숭고한 자주적위업이기때문이다.

인민대중의 자주위업은 자연과 사회의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인간을 해방하고 근로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완전히 실현하기 위한 숭고한 혁명위업이다.

조국을 통일하는것은 국토의 량단과 민족의 분렬로 하여 우리 민족이 겪고있는 온갖 불행과 고통을 없애고 전체 조선민족이 통일적인 자주독립국가의 존엄있는 성원으로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며 나라의 자주적발전을 이룩하여 민족의 륭성과 번영을 보장하기 위한 조선민족자신의 일이다. 결국 조국통일을 이룩하는가 못하는가 하는 문제는 전체 조선민족의 생사존망, 흥망성쇠와 직결되여있는 운명적인 문제이다.

이처럼 조국통일이 민족의 운명적인 문제인것으로 하여 전체 조선민족이 주체로 되는것은 너무나도 응당하다.

- 또한 조국통일을 실현할수 있는 힘이 우리 민족의 주체적력량이기때문이다.

제2차세계대전시기 미국대통령 루즈벨트가 조선에 대한 신탁통치를 주장하면서 《조선사람들은 후진적인 민족으로서 독립을 얻으려면 약 40년간의 준비기가 필요하다》는 망발을 늘여놓은바 있다. 이것은 조선민족이 자체로 국가를 건설하고 운영할 능력이 없다는 구실밑에 조선에 대한 저들의 식민지적지배를 실현하기 위한 황당한 궤변에 지나지 않는것이다.

우리 민족은 반만년의 유구한 력사를 가진 단일민족으로서 일찍부터 통일국가를 세우고 민족의 통일적발전을 이룩하여온 힘있고 슬기로운 민족이다. 우리 민족은 위대한 수령님께서 높이 추켜드신 항일의 기치밑에 굳게 뭉쳐 강도 일본제국주의를 타승하고 조국해방의 력사적위업을 이룩하고 민족번영의 새 력사를 개척한 민족이다.

우리 민족은 조국통일위업을 자체로 실현할수 있는 힘과 지혜를 가지고있다.

우리에게는 가장 정당한 조국통일로선이 있고 그 실현을 위한 통일대강과 공명정대한 방안들이 있으며 그것을 실현할 북과 남, 해외의 통일애국력량이 있다.

오늘 우리 민족은 위대한 김일성민족으로서의 위력을 온 세상에 남김없이 시위하고있다.

또 한분의 선군령장이신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민족의 수위에 높이 모시여 우리 민족의 위력은 백배해지고있다.

경애하는 김정은동지를 모시였기에 우리 민족의 주체적력량은 더욱 강화될것이며 민족의 숙원인 조국통일위업은 기어이 완성되고야말것이다.

(2) 조국통일주체의 구성

조국통일의 주체는 북과 남, 해외로 갈라져있는 우리 민족의 각이한 력량들로 구성되여있다.

조선은 하나이고 조선민족도 하나이다.  하지만 국토의 량단으로 하여 우리 민족은 북과 남으로 갈라져있고 해외에서도 적지 않은 민족성원들이 살고있다.

이러한 현실로부터 조국통일의 주체는 외세에 의한 민족의 분렬을 끝장내고 민족의 단합을 이룩할것을 요구하는 북과 남, 해외의 력량으로 이루어진다.

조국통일의 주체의 중요구성부분을 이루는것은:

 ① 무엇보다도 공화국북반부의 전체 인민들이다.

미제의 남조선강점과 민족적자주권에 대한 유린은 조선민족의 중요구성부분을 이루고있는 공화국북반부인민들의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침해로 되며 우리의 사회주의위업수행에서 커다란 난관과 장애로 되고있다. 또한 공화국북반부인민들은 남조선을 강점하고있는 미제침략자들과 그 앞잡이들의 항시적인 침략과 전쟁도발책동으로 말미암아 평화와 안전에 커다란 위협을 받고있다. 뿐아니라 나라의 분렬로 하여 전체 조선민족이 겪고있는 불행과 고통이 공화국북반부인민들에게도 그대로 들씌워지고있다.

때문에 공화국북반부인민들은 조국통일을 실현하는것을 자기들의 운명과 뗄수 없는 자주적인 요구로 내세우고있다.

공화국북반부인민들의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은 남조선인민들과 해외동포들의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을 힘있게 고무추동하며 미제의 민족분렬책동을 짓부시고 전민족적범위에서 조국통일운동을 다그치는데서 결정적역할을 하고있다.

이런것으로 하여 선군의 기치높이 날로 강화되는 공화국북반부의 혁명력량은 조국통일의 주체의 가장 중요한 구성부분을 이루고있다.

② 또한 남조선의 애국적민주력량이다.

남조선이 미제의 식민지로 되고있는 조건에서 민족분렬의 고통을 누구보다도 직접적으로 극심하게 강요당하고있는것은 남조선인민들이다. 남조선인민들은 미제의 식민지통치밑에서 사회생활의 모든 분야에서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에 대한 자유와 권리를  빼앗기고 식민지노예의 처지에서 살고있다. 때문에 나라와 민족을 사랑하고 자주성을 귀중히 여기는 남조선의 각계각층 인민들은 조국통일에 절실한 리해관계를 가지고있으며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고있다.

이런것으로 하여 각계각층을 망라하고있는 남조선의 애국적민주력량은 나라의 분렬을 반대하고 통일을 절절하게 지향하는 력량으로서 조국통일의 주체의 중요한 구성부분으로 된다.

③ 해외의 애국력량도 조국통일의 주체를 이루는 중요한 력량이다.

해외동포들은 비록 다른 나라땅에서 살고있지만 어디까지나 한 피줄을 이은 조선민족의 한 구성부분이다.

수백여만명에 달하는 해외동포들은 지난날에는 이역땅에서 망국노의 비참한 처지를 누구보다도 뼈에 사무치게 체험한 사람들이며 오늘은 나라의 분렬로 인하여 조선민족이 당하고있는 불행과 고통을 다 같이 겪고있는 한겨레이다.

해외동포들의 운명은 조국의 운명, 민족의 운명과 뗄수 없이 련결되여있다. 이로부터 해외동포들은 남조선사회의 자주화와 분렬된 조국의 통일을 열렬히 지향하고있으며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 적극 떨쳐나서고있다.

따라서 해외동포들은 조국통일을 위한 투쟁에서 무시할수 없는 중요한 통일력량으로 된다.

조국통일의 주체는 이처럼 미제를 비롯한 안팎의 분렬주의세력을 반대하고 나라의 통일을 지향하는 북과 남, 해외의 통일애국력량이다.

조국통일의 주체적력량이 강화되면 세계적범위에서 반제자주력량과의 련대성을 강화하는데 유리한 조건이 마련되게 된다.

조국통일을 위한 우리 인민과 온 세계혁명적인민들과의 련대성의 강화와 국제무대에서 미제국주의침략세력의 약화는 조국통일에 유리한  국면을 열어놓을수 있다.

우리 당이 밝힌 조국통일의 주체에 관한 사상은 북과 남, 해외의 전체 조선민족이 조국통일위업수행에서 주인으로서의 자각을 가지고 자기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나갈수 있게 하는 위력한 사상리론적지침이다.

내리적재 하시겠습니까?내리적재
보안문자     
가+
가-